LG전자의 에어컨 휘센의 국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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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1. 기업선정이유 1
2. 기업소개 2
1) 회사개요 2
2) 비 전 3
<본론> 5
1. 브랜드 소개 5
1) WHISEN의 개발배경 5
2) WHISEN에 대하여 5
3) 세계 시장에서의 위상 6
4) 앞으로의 계획 7
5) WHISEN의 기업 구조 7
2. 환경 분석 9
1) 외부환경 분석 9
2) 내부환경 분석 10
3) 시장 분석 11
3.휘센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14
1) 농촌포위성시(農村包圍成市) 전략 14
2) 현지화 (Localization) 전략 15
4. 4P 분석 16
1) Product 16
2) Price 17
3) Place 18
4) Promotion 20
5. SWOT 분석 22
1) STRENGTH 22
2) WEAKNESS 23
3) OPPORTUNITY 23
4) THREAT 24
6. 휘센의 초기 실패 원인 26
1) 브랜드 이미지 구축 간과 26
2) 중국 시장에 대한 잘못된 인식 26
3) 다문화적 사고의 결여 26
7. 휘센의 성공요인 27
1) 적극적인 현지화 27
2)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 28
3) 세계 각 지역에 대한 공통화와 차별화의 조화 28
<결론> 30
본문내용
<서론>

1. 기업선정이유

LG전자의 에어컨 휘센은 지난 6년 연속 에어컨 판매 세계 1위라는 대단한 성적을 거뒀다.LG전자는 1990년대에 글로벌시장을 타켓으로 에어컨부문에서 본격적인 해외진출에 나섰다.
그때 당시 글로벌시장은 선발업체 일본과 그에 따르는 후발주자 중국의 물량공세 또한 만만치 않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LG전자는 새로운 에어컨 브랜딩 작업에 착수, 2000년 1월 '휘몰아치는 센바람'(Whirl wind sender)이라는 의미의 '휘센'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냈다. 단독 브랜드 런칭은 회사명이 가지는 후광효과를 버리는 하나의 모험이었고, 그만큼 성공 여부도 불투명한 것이었으므로 이러한 시도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휘센은 결국 개별 브랜드 전략으로 성공했다. 휘센은 출시직후 우리나라에서 엄청난 수익을 거둬들였을 뿐만 아니라 국제시장에서도 당당히 1위로 자리매김하는등 승승장구하며 2008년까지 1억대판매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국제적으로 대표적으로 성공한 케이스인 휘센을 사례조사로 선정하였다. 휘센의 역사와 주요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그를 통하여 마케팅적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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