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경영] 역사 테마파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테마파크의 개요와 특성
1-1) 테마파크의 정의
1 -2) 테마파크의 특성
2.한국의 영화 & 드라마 산업
3.주요사례
3-1)세계의 주요사례
1) 유니버설 스튜디오
3-2)국내의 주요사례
1) 주몽
2) 서동요
3) 해신
4) 태조왕건
3-3)방송 3사의 제작비
4.테마파크의 문제점
4-1) 무분별한 계획과 투자
4-2) 지리적 접근성, 안전성의 문제
4-3) 일시적인 현상
5.해결책
6.주제공원의 전망
6-1) 가족중심의 성향/ 맞벌이 부부의 증가
6-2) 주 5일제 근무로 인한 여가시간의 장기화
6-3) 테마파크의 다양화
6-4) 지역개발의 일환
6-5) 한류문화의 발달
✔결론
본문내용
1.-󰊓 테마파크의 정의와 특성
1-1) 테마파크의 정의
민속, 자연, 과학기술, 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객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재들을 테마로 설정해 위락과 레크레이션, 교육, 체험 등의 기능에 맞도록 시설화하고 놀이 프로그램, 캐릭터 등을 일체성 있게 계획하여 조성한 창의적인 레저공간이다.
최근 대표적인 여가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고 도시민의 생활패턴과 여가활동의 성향이 변하고 여가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레저시설도 다양하고 고도화되기 시작하였다. 테마파크는 이러한 여건변화에 대응하여 등장한 근대적인 개념의 공원이라 할 수 있다.
최초의 테마파크는 1971년 미국의 월트 디즈니 월드로서 종래 단순한 형태의 공원을 혁신적인 레저시설로 바꾸어 놓았으며 그 이후 동경 디즈니랜드, 유로디즈니 등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입지에 본격적으로 개발되면서 사업성 높은 레저 및 관광자원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테마파크는 디자인, 도시계획, 환경설계, 건축, 조경 첨단공학, 음악, 미술, 무용, 고고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동원되는 종합적인 장치산업이며 공연산업이다.
-테마파크는 테마를 중심으로 크게 10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분류>
1.인간사회의 민속을 테마로 하는 Park
2.역사축의 단면을 테마로 하는 Park
⇒ 역사적 내용과 인물에 중점을 두고 환경과 상황을 재현한 것으로 한다. 이 경우 지역에 연관된 소재가 많고 사실과 가설의 조화를 도모하는 형태로 개발하고 있다.
3.지구상의 생물을 테마로 하는 Park
4.구조물을 테마로 하는 Park
5.산업을 테마로 하는 Park
6.예술을 테마로 하는 Park
7.놀이를 테마로 하는 Park
8.과학과 하이테크를 테마로 하는 Park
9.자연자원 (바다, 산, 폭포, 공원, 온천 등)을 테마로 하는 Park
10.테마가 복합된 Park
참고문헌
<참고 문헌>

1.미래도시를 여는 테마파크: 하우스 보텐의 도전, 신근의 방, 일신사
2.문화로 보는 관광학, 김세천, 소화
3.관광사업론, 이봉석, 대왕사
4.영화 매니지먼트, 김형석, 문지사
5.관광학개론, 김도희, 백산출판사
6.(최신) 관광자원학, 이장춘, 대왕사
7.관광조사론, 정석중, 대왕사
8.주제공원의 혼잡도와 이용만족도에 관한 연구, 공윤아, 청주대학교
9.주제공원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박종찬, 세종대학교
10.포스트 테마파크: 테마파크를 뛰어넘는 새로운 산업, 박석희. 김사원, 일신사
11.테마파크의 서비스 질과 만족이 재방문 의도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은숙,
전북대학교
12.테마파크의 비밀, 이토마사미, 일신사
13.현대관광의 이해, 이후석 외 지음, 학문사
14.이외의 것으로 각종 신문과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변하는 21C 국제환경에 따른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나아갈 방향
  • 관광산업의 나아갈 방향Ⅱ. 본론1. 테마파크에 대한 이론적 고찰(1) 테마파크의 정의(2) 테마파크의 기원(3) 테마파크의 특징2. 국내의 테마파크 산업(1) 국내 테마파크의 역사(2) 국내 테마파크의 특성(3) 국내 테마파크와 어뮤즈먼트파크의 현황(4) 국내 테마파크의 운영실태(5) 국내 테마파크의 과제3. 국외의 테마파크 산업(1)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2) 최근 세계 테마파크의 주요 시장별 상황(3) 세계 테마파크 개발 및 경영사례4. 21C 한국 테마파

  • [서비스마케팅사례] 마케팅성공사례
  • 호텔(딕시랜드스호텔 등), 외식업 등에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9.11테러 사태의 여파로 플로리다에 위치한 디즈니 테마파크의 관광객수가 줄어들어 디즈니에게는 악재로 작용했다. 4분기 디즈니 월드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보다 13% 줄어든 3억1,3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입장객수도 25%가량 감소했다. 2. 성공전략 및 기업경영의 특성디즈니의 배역들, 이미지, 전문적인 기술은 프랜차이즈화 되고 있다. 도쿄 디즈니랜드가 월트 디즈니 회사에서 장

  • [호텔경영] 강원랜드에 대하여...
  • 호텔 등 우리 조는 주로 호텔위주의 기업들로 의논을 하였는데, 우연히 남들과는 달리 독특한 기업을 주제로 삼아 경영 사례를 분석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여러 고민 끝에 토론한 결과 강원랜드야 말로 우리조가 그토록 원했던 개성이 있는 독특한 기업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강원랜드를 주제로 삼게 되었다.강원랜드를 주제로 삼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일단 강원랜드에는 다른 관광 기업들과는 달리 호텔과 카지노와 테마파크와 골프텔

  • 카지노업에 대해서
  • 관광에 각종 오락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종합 휴양지로 변모하는 추세다.현대 카지노의 메카라 할 수 있는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예를 보면 그 변화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곳에 새로 들어서는 호텔들은 한결같이 종래의 화려하고 자극적인 치장보다 푸군하고 평온한 분위기를 내는데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규모 테마파크, 각종 쇼와 이벤트등 가족단위의 휴양객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여건들을 대폭 확장하고 있

  • [경영][관광업경영][외식업경영][호텔경영][테마파크경영][프랜차이즈경영]관광업경영, 외식업경영, 호텔경영, 테마파크경영, 프랜차이즈경영 분석(경영, 관광업경영, 호텔경영, 테마파크경영, 프랜차이즈경영)
  • 관광업경영, 외식업경영, 호텔경영, 테마파크경영, 프랜차이즈경영 분석Ⅰ. 개요Ⅱ. 관광업경영1. 관광숙박시설1) 정의2) 종류2. 콘도미니엄 리조트(Condominium Resort)1) 콘도미니엄의 개념2) 활용 및 운영3) 콘도미니엄 리조트3. 컨벤션 사업(Convention Business)1) Berkman의 정의2) Coffman의 정의3) 오늘날의 활용4. 관광교통시설(Tourist Transportation Facility)1) 육상운송수단2) 해상교통수단3) 항공운송5. 관광매력(Tourist Attractions)1) 정의2) 관광 요소3) 관광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