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 닛산의 경영혁신을 통해 본 일본경영계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상 선정 과정
1) 제조업
2) 자동차 산업
- 닛산 자동차
- 도요타 자동차

이것만은 알고 가자!
-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

2. 닛산 자동차
2-1) 닛산 자동차의 현재
2-2) 닛산 자동차의 초창기부터 경영혁신에 이르기까지
2-3) 닛산 자동차의 부활 요소
2-4) 닛산 자동차 부활이 갖는 의의 –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의 절묘한 조화

3. 도요타 자동차
3-1) 도요타 자동차의 현재
3-2) 도요타 자동차의 초창기부터 경영혁신에 이르기까지
3-3)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요소
3-4) 도요타 자동차가 갖는 의의 – 일본식 경영의 진수

4. 닛산 자동차로 인한 일본 경영계의 변화
본문내용
고객에 집중한 이노베이션 경영

각 조직에서 고객을 철저하게 분석하는 한편 CEO가 주도적으로 제품개발에 관여
장기고용관행을 유지하면서도 일본식 경영의 기초였던 연공서열제만은 과감하게 폐지
성과급 위주의 올바른 인사전략을 통해 종업원들의 이노베이션 마인드를 높이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가관리]JIT 생산시스템
  • 혁신에 따른 상품수명주기의 단명화, UR의 타결에 따른 세계시장의 자유화 등에 의해 소비자 중심의 다품종소량 생산방식으로 전환한지 오래이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의 변화에 맞추어 Products, Quality, Cost, Safety, Delivery를 균형있게 관리할 수 있는 경영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경영혁신을 위해 적시에 적량을 생산하는 Pull생산방식이 JIT(Just In Time)생산시스템이다. 80년대 이후부터 90년대 초반까지 세계경제의 주도권을 거의 장악했던 일본기업의 저력

  • [경영학] 닛산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브랜드 전략 및 기술혁신 전략 조사분석(A+자료)
  • 일본 기업으로서는 과거 최악의 최종 적자를 냈던 닛산은 이듬해 국내 기업 톱 클래스에 이르는 연결이익 3,310억엔, 단독으로 1,874억 엔의 흑자로 전환하면서 부활했다. 이 NRP의 단기 성공의 최대 요인은 구매 코스트 삭감효과일 것이다. 세계 최적 조달을 염두에 둔 구매 코스트의 삭감은 종래의 닛산 계열 부품 회사를 중심으로 한 계열 거래 구조를 일변시켰다. 또 기업 내부 조직과 관리 시스템도 바뀌었다. 현재 닛산은 CFT(Cross Functional Team)를 통해

  • 경제경영 닛산 NISSAN 조직개발 사례조사
  • 변화를 실행하고 관리할 것을 요구한다.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변화는 많은 부분 HRD전문가의 조직개발 인식과 기술에 달려있다.▣ 기업선정동기일본의 닛산자동차는 고도 경제성장 시절에 일본 최대의 자동차 업체로 부상했었지만, 90년대 중반부터 판매부진 등으로 파산직전까지 몰락하고 말았다. ‘기술의 닛산’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술을 중시하는 경영을 실천해 온 닛산이었지만 정작 고객의 니즈(needs)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데는 실패하고 말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혁신적으로 재고비용을 낮추고 품질을 높임으로써 도요타에게 큰 경쟁우위를 제공해 주었다. 같은 일본의 자동차회사인 닛산이나 혼다도 도요타가 가지고 있는 자동차생산에서의 효율성을 쉽게 모방할 수 없을 정도로 도요타의 JIT는 도요타가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갖는 근본적인 원천이 되었다.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가치사슬(value chain) 이란 기업의 전반적이니 경영활동을 주 활동 부분과 보조활동 부분으로 나누어서 기업의 구매

  • [졸업][경영]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
  • 변화와 대응전략(1) 수출구조와시장 다변화 전략1) 일본,중국에 대한 수출가능성2)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2)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세계화 전략3. 한국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 전략(1) 구조조정 추진현황1) 기업지배구조의 변화2) 인수 및 전략적 제휴(2) 구조조정의 평가Ⅳ. 결론 Ⅰ 서 론최근 20여년간 산업계의 경영환경은 눈부시게 변화해왔다. 글로벌화의 물결과 정보기술의 발달등이 주요 배경이 되었다.날로 진전되는 경제의 글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