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 닛산의 경영혁신을 통해 본 일본경영계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서론>
1. 대상 선정
1) 제조업
2) 자동차 산업
- 닛산 자동차
- 도요타 자동차


<본론>
 본론에 앞서
-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

2. 닛산 자동차
2-1) 닛산 자동차의 현재
2-2) 닛산 자동차의 초창기부터 경영혁신에 이르기까지
2-3) 닛산 자동차의 부활 요소
2-4) 닛산 자동차 부활이 갖는 의의 –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의 절묘한 조화

3. 도요타 자동차
3-1) 도요타 자동차의 현재
3-2) 도요타 자동차의 초창기부터 경영혁신에 이르기까지
3-3)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요소
3-4) 도요타 자동차가 갖는 의의 – 일본식 경영의 진수


<결론>
4. 닛산 자동차로 인한 일본 경영계의 변화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직원 해고는 최후에 … 일본식 경영 옳았다"

"일본식 경영이 정답이었다."
일본 경제계를 대표하는 니혼게이단렌(日本經團連.한국의 전경련에 해당)의 오쿠다 히로시(奧田碩) 회장은 "일 경제의 회복은 고용 보장을 우선하는 일본식 경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1990년대 초부터 이어진 일본의 장기 불황, 즉 '잃어버린 10년'이 온정적으로 고용을 유지하는 일본식 경영에서 비롯됐다는 일각의 시각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도요타자동차 회장이기도 한 그는 이날 "일본식 경영에 대해 새롭게, 그리고 더욱 자신감 있게 평가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며 '일본식 경영 재평가'를 주창했다. 일 경제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그가 공개석상에서 일본식 경영을 적극 옹호하고 나선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일 경제계에선 "그만큼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이 커졌다는 방증"으로 해석한다.
그는 게이단렌 주최 노사포럼에 참석, "일 경제가 장기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큰 원인은 민간기업이 일본식 경영의 근간인 '인간존중'과 '장기적 안목에서의 경영'이란 이념을 고수하면서 고용을 보장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식 경영'의 바람이 거세게 불던 '힘들었던 시기'를 회상했다. 그는 "내가 닛케이렌(日經連.게이단렌의 전신) 회장에 취임한 99년 5월 당시 고용 체제를 미국식으로 변혁하지 않으면 2005년에는 실업률이 9.5%에 달할 것이라고들 했다"며 "그러나 실제는 4%대 중반에 그치지 않았느냐"고 했다. 그는 "난 미국처럼 종업원을 해고하면 오히려 내수가 크게 감소하고 사회도 붕괴될 것으로 생각해 '종업원 목을 자르려면 경영자가 할복하라'고 호소했다"며 "많은 경영자가 이에 동조해 섣부른 구조조정을 하지 않은 게 일본 경제의 붕괴를 막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가관리]JIT 생산시스템
  • 혁신에 따른 상품수명주기의 단명화, UR의 타결에 따른 세계시장의 자유화 등에 의해 소비자 중심의 다품종소량 생산방식으로 전환한지 오래이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의 변화에 맞추어 Products, Quality, Cost, Safety, Delivery를 균형있게 관리할 수 있는 경영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경영혁신을 위해 적시에 적량을 생산하는 Pull생산방식이 JIT(Just In Time)생산시스템이다. 80년대 이후부터 90년대 초반까지 세계경제의 주도권을 거의 장악했던 일본기업의 저력

  • [경영학] 닛산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브랜드 전략 및 기술혁신 전략 조사분석(A+자료)
  • 일본 기업으로서는 과거 최악의 최종 적자를 냈던 닛산은 이듬해 국내 기업 톱 클래스에 이르는 연결이익 3,310억엔, 단독으로 1,874억 엔의 흑자로 전환하면서 부활했다. 이 NRP의 단기 성공의 최대 요인은 구매 코스트 삭감효과일 것이다. 세계 최적 조달을 염두에 둔 구매 코스트의 삭감은 종래의 닛산 계열 부품 회사를 중심으로 한 계열 거래 구조를 일변시켰다. 또 기업 내부 조직과 관리 시스템도 바뀌었다. 현재 닛산은 CFT(Cross Functional Team)를 통해

  • 경제경영 닛산 NISSAN 조직개발 사례조사
  • 변화를 실행하고 관리할 것을 요구한다.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변화는 많은 부분 HRD전문가의 조직개발 인식과 기술에 달려있다.▣ 기업선정동기일본의 닛산자동차는 고도 경제성장 시절에 일본 최대의 자동차 업체로 부상했었지만, 90년대 중반부터 판매부진 등으로 파산직전까지 몰락하고 말았다. ‘기술의 닛산’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술을 중시하는 경영을 실천해 온 닛산이었지만 정작 고객의 니즈(needs)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데는 실패하고 말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혁신적으로 재고비용을 낮추고 품질을 높임으로써 도요타에게 큰 경쟁우위를 제공해 주었다. 같은 일본의 자동차회사인 닛산이나 혼다도 도요타가 가지고 있는 자동차생산에서의 효율성을 쉽게 모방할 수 없을 정도로 도요타의 JIT는 도요타가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갖는 근본적인 원천이 되었다.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가치사슬(value chain) 이란 기업의 전반적이니 경영활동을 주 활동 부분과 보조활동 부분으로 나누어서 기업의 구매

  • [졸업][경영]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
  • 변화와 대응전략(1) 수출구조와시장 다변화 전략1) 일본,중국에 대한 수출가능성2)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2)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세계화 전략3. 한국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 전략(1) 구조조정 추진현황1) 기업지배구조의 변화2) 인수 및 전략적 제휴(2) 구조조정의 평가Ⅳ. 결론 Ⅰ 서 론최근 20여년간 산업계의 경영환경은 눈부시게 변화해왔다. 글로벌화의 물결과 정보기술의 발달등이 주요 배경이 되었다.날로 진전되는 경제의 글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