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방송통신규격의 표준화와 국제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중도적 기술결정론
2. 국제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변화 사례
3. 방송 통신 규격 표준화와 국제 역학관계
4. 국내 방송 통신 규격 표준화 기술 현황
결 론
본문내용
“표준이 세상을 움직이는 시대”

어떤 기술이 표준으로 정해지느냐는 제품의 판로와 직결됨
>>>>>>>>>>>그럼 본격적으로 발표를 시자하겠습니다.

  국제커뮤니케이션을 언론학에서 중요한 연구분야로 만들어온 것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전이다. 사회의 여러 계층, 계급들의 욕구에 의해서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계속 발전해 왔으며 이것은 전 세계를 하나의 마을 혹은 도시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의 발전으로 인해 한 국가내의 정치, 경제, 문화현상은 다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현상과 더욱 밀접히 관계를 맺게 되었으며, 정치, 경제, 문화의 발전을 통합한 한 국가의 발전 역시 지구의 마을에 존재하고 있는 여타 나라들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클릭>
 다양한 영역에서의 이해관계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기술의 표준화에 대한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전 세계 방송시장은 모바일방송 시대로의 진입을 앞두고 기술 규격 전쟁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기술1)에 대한 타 국가로의 기술유출 문제나, DMB, WIBRO2) 통신기술에 대한 표준규격을 선정하는데 있어 제기되고 있는 논쟁이 그러한 예이다.
본 발표에서는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분야의 ‘뜨거운 감자’인 방송 통신 규격의 표준화와 국제 역학관계와의 상관관계가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쟁과 갈등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 국내의 방송 통신 규격의 표준화 기술의 현황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자한다.


1. 중도적 기술결정론

사회변동으로 인해 기술이 어떻게 바뀌느냐 하는 문제보다
기술의 변동에서 사회변동이 야기된다고 보는 관점
>>>>>>>>>>>>>>>>>>중도적 기술결정론을 한 마디로 정의 하자면 사회변동으로 인해 기술이 어떻게 바뀌느냐 하는 문제보다
기술의 변동에서 사회변동이 야기된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 이론가들은 미디어 자체는 별로 중요한 것으로 보지 않았다. 현대 과학이 만들어낸 기술이나 도구 자체는 선도 악도 아니고 그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을<클릭> 맥루한은 정면으로 비난한합니다.

그는 ‘매체는 곧 메시지이며’ ‘매체는 그 내용이 인간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그 자체가 인간이나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며, 미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오늘날의 국제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변해가는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비롯된다고 저희는 이해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현대사회 국제기구의 역할과 의미
  • 국제기구에서도 한 몫을 담당했을 것이다.이 발표에서는 마지막에 제시한 국제기구의 역할에 주목하여, 현대 사회 속에서의 국제기구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그 속에서 국제 커뮤니케이션이 적용된 예를 찾아보고, 이것이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국제기구란 무엇인가국제기구는 국제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된 단체이다. 본래 국제기구는 주권국가(Nation-State)를 그 단

  • [국제환경] 글로벌 스탠다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 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의 현황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1년 6월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3년 8월호 세계 최고 IT기업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 21세기 북스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타케스에 다카히로 / 동방미디어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 휴넷 알기 쉽게 배우는 21세기 경영학 - 지호준 / 범문사노키라는 왜 세계적인가 - 신원식 동방미디어 2000 노키아 코리아 홈페이지 모바일 컴 기사

  • 사회과학 뉴미디어 뉴미디어 개념 뉴미디어 정의 뉴미디어 등장배경 뉴미디어
  • New Media목 차1. 뉴미디어의 이해1- 1. 뉴미디어의 개념1- 2. 뉴미디어의 정의1- 3. 뉴미디어의 등장1- 4. 뉴미디어의 등장배경1- 5. 뉴미디어의 특징1- 6. 뉴미디어의 구분1- 7. 뉴미디어로서의 멀티미디어2.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방송환경의 변화2- 1. 방송환경의 변화2- 2. 방송개념의 변화2- 3. 방송규제의 변화2- 4. 방송의 국제화2- 5. 방송통신 기술의 발달2- 6. 방송사업구조의 변화2- 7. 방송통신 기술의 변화2- 8. 뉴미디어가 방송환경에 미치는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통신사무원CE 투자관리자CE 특허관리사CE 프론트데스크매니저CE 항구창고관리자CE 행정공무원CE 행정사무원CE 혼례종사원CE 환사무원CE 환전사무원CE 회계공무원CE 회계법인관리자CICI ISO9000인증심사원CI 건물감리사CI 국제재무위험관리사(FRM)CI 금융사무원CI 기획사무원CI 보험상품개발원CI 비용회계사CI 사서CI 성분수혈검사기사CI 세무회게사CI 예산세무사CI 웹에디터CI 웹엔지니어CI 의료기록기술자CI 임금분석가CI 자료처리사CI 전자계

  • [국제마케팅][디자인전략]국제마케팅의 의미, 국제마케팅의 종류, 국제마케팅의 조직구성, 국제마케팅의 정보화, 국제마케팅의 환경요소, 국제마케팅의 유의사항, 국제마케팅의 디자인전략, 국제마케팅 관련 제언
  • 국제마케팅 종사기업간 경쟁관계 변화3. 글로벌 인터넷마케팅 급발전에 따른 글로벌마케팅활동의 변화/재편성1) 마케팅의 가일층 글로벌화는 필수적2) 글로벌마케팅 정보시스템 활용 증가3) 글로벌제품의 표준화 촉진4) 글로벌 브랜딩의 중요성 증대와 활용 확대5) 가격경쟁의 글로벌화와 치열화6) 글로벌유통의 대대적 구조조정에 따른 경쟁 격화7) 글로벌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가일층 강조Ⅵ. 국제마케팅의 환경요소Ⅶ. 국제마케팅의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