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팬덤의 정의
1) 팬이란
2) 팬덤이란
3) 팬, 팬덤이 주체적 수용자로서의 의미화 과정
- 기호학적 접근에서의 팬의 의미화
- 알베로니의 생산-소비 변증법

2. 팬덤의 등장배경
1) 팬의 등장
2) 미디어의 변화와 팬덤의 등장
3) 사회심리학적 등장배경

3. 팬덤의 역사
1) 우리나라 팬덤의 역사
2) 외국팬덤의 역사

4. 드라마와 팬덤
1) 드라마 팬덤의 발생 배경
2) 드라마 팬덤의 영향력

5. 팬덤의 사례
1) 드라마의 사례
2) 기타 팬덤 사례

6. 팬덤문화의 다양한 특성
1) 자발적인 문화형식을 창출하는 팬덤
2) 구별 짓기로서의 팬덤 문화
3) 사회병리현상으로서의 팬덤

7. 팬덤의 긍정적인 면
1) 개인적인 면
2) 산업적인 면
3) 사회적인 면

8. 팬덤의 긍정적인 면
1) 태생적 한계
2) 개인적인 면
3) 사회적인 면
4) 산업적인 면

9. 팬덤의 수용과 생산선택 문제

10. 팬덤연구의 필요성


사례연구>
1) 다모 - 달콤한 스파이 분석
2) 아도니스 팬클럽을 통한 스타덤과 팬덤
본문내용
1. 팬덤의 정의

1) 팬이란?

일반적으로 특정한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영화작품, 또는 특정한 장르의 영화 따위를 열렬히 좋아하는 사람을 사전적 의미에서의 팬(fan)이라 정의한다. 그러한 의미과정에서 일상적으로 팬이란 어떤 대상에 대해 호의적인 견해를 갖고 있거나 좋아하는 과정을 소유했을 때 그 대상과의 관계를 지칭하는, 아주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팬이라는 어원은 라틴어의 'fanaticus'에서 유래되었고, 그 의미는 본래 사원의 소유물 또는 사원에서 일하는 사람이나 신도를 지칭하는 뜻으로 쓰였으나, 후에 그 의미가 종교적 신념의 과도한 형태, 과장되고 잘못된 정렬이란 의미로 변화되었다. 팬에 관한 또 다른 정의 는 이들을 스타의 상대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방식은 팬이 주체적인 문화생산이라는 관점에서의 의미를 축소시킴으로써 단지 미디어 산업이 만들어내는 스타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대중문화상품을 스타를 위시해 업계의 경제적 계산대로 충실히 소비해 주는 무비판적 미디어 소비자로서 제한하는 한계가 있다. 그렇지만 점차 팬의 존재역할은 어느 정도 진일보하여 이제 그들은 대중문화 업계의 계산된 상품판매 전략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충실한 소비자(consumer)뿐만 아니라 생산자의 의미가 부여되는 대상이 된다.


○ 학자들의 정의

• schickel : 팬이란 자율의 결핍, 공동체의 부재, 불완전한 정체성,
권력과 인식의 결핍에 대한 위로를 받기위한 끊임없는 시도이다.

• Milgram : 팬이란 '일탈자󰡐의 의미와 유사하게, 자아가치가
결핍되어 있어 유명인에 대한 충성도를 통해 자신의 의미와
대상 관계에 대한 정체성을 찾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우리나라의 아이돌 중심의 문화 성립에 미친 심리적 영향
  • 문화에 아직 스스로 자신이 누구인지 정체성을 확립하기도 전인 어린 아이들이 ‘아이돌’이란 이름 아래 대중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또 그 또래의 어린 아이들이 무작정 ‘나도 아이돌이 되고 싶다.’는 열망 아래 가수 데뷔를 꿈꾼다. 극성적인 팬덤 문화와 실력보단 외모로 데뷔, 들리는 것보다 보이는 것 위주의 무대와 같은 문제는 비단 현재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돌 문화가 형성된 후로 계속적으로 지적 받아왔던 문제들이다. 2. 연구 목적 및 방

  •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
  • 아이돌과 팬덤목 차서론스타시스템가. 스타와 스타시스템의 개념나. 스타시스템은 왜 발생하는가?다. 우리나라 스타시스템의 현황(1) 이미지를 통한 스타 만들기(2) 스타시스템의 전형 ‘H.O.T’아이돌의 영향력가. 아이돌의 영향력과 이에 따른 소비 문화나. 아이돌의 영향력과 파급효과(1) TV드라마(2) 공연예술(3) 팬덤문화아이돌 문화의 긍정적부정적 측면가. 긍정적 측면 – 한류(1) 한류의 정의와 신한류(2) 한류의 파급효과(3) 한류

  • 매체 경쟁시대의 청소년 매체 환경
  • 문화연구자들은 팬덤을 사회적 병리현상, 혹은 소비사회에 편승한 오빠부대의 광기로 치부되어 왔다. 즉 스타를 통한 대리만족이나 소비욕망의 분출구로만 규정되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 청소년기에는 연예인이 모방의 대상이 되며 또한 그들과의 동일시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낀다. 따라서 청소년이 스타들을 보고 열광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미디어 인물에 대한 동일시를 주도적으로 겪으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

  • 교육학개론_팬덤 문화,청소년문화,
  • 팬덤 문화의 시작과 변천(1980~2000년, 사생 팬)청소년이 팬덤을 형성하는 과정청소년이 바라보는 팬덤 문화결론(팬덤 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참조주제 선정 이유요즘 청소년들에게 ‘미래에 가지고 싶은 직업은?’이라는 질문을 하면 10중에 9명은 연예인이라고 대답한다. 그만큼 요즘 많은 10대들에게 있어 연예인은 가까운 존재며 사랑과 동경의 대상이다. 그들의 휴대전화기 벨 소리는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나 탤런트들이 출연하는 드라마 &

  • 청소년의 팬덤 심리
  • 팬덤 문화’에 대한 인터뷰1) 인터뷰 대상 설명 및 활동2) 청소년 팬덤 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3) 청소년 팬덤 문화에 대한 기성세대의 인식 4) 팬덤 문화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 5) 청소년 팬덤 문화에 참여하는 심리 Ⅲ. 결론 Ⅳ. 인터뷰 원본 Ⅴ. 참고 문헌Ⅰ. 서론응답하라 1997, 아름다운 그대에게, 풀 하우스2 등 2012년도 올해 미디어 매체의 중요 키워드 중의 하나는 “팬덤 문화”였다. 그 중 케이블 드라마 응답하라 1997은 1990년대의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