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섹스어필광고에 관한 성차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섹스어필광고의 정의
2. 섹스어필광고의 등장원인
3. 섹스어필광고의 현재경향 및 문제점
4. 섹스어필광고에 대한 또 하나의 논점
5. 섹스어필광고의 종류 및 실례
6. 섹스어필광고에 관한 설문조사
7. 심리학이론에의 구체적 접목
8. 논의에 대한 종합적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세상에는 남자와 여자, 두 종류의 사람만이 존재한다. 우스갯소리로 군인이나 아줌마는 독자적인 부류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신체적인 특성상으로 구분을 한다면 남자와 여자로 분류할 수 있다. 이렇게 남자와 여자는 천지가 창조되었을 적부터 지금까지 함께 존재해 왔다. 하지만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 동일하다고 할 수 있는가? 비록 오랜 세월동안 공존하며 살아왔다고 하지만,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보아도 남자와 여자의 역할은 서로 달랐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비단 역할 뿐만 아니라, 남녀가 한 데 어우러져 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생겨난 모든 사상과 행동에도 차이가 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자는 자손의 번식을 위해 아기를 잘 낳아줄 수 있을 것 같은 여자를 찾는다거나, 여자는 자신과 가족을 지켜줄 수 있는 힘 있고 능력 있는 남자를 찾는다거나 하는 것도 분명한 차이이다.
우리는 이러한 남녀의 차이에 착안하여, 섹스어필광고라는 매체를 통해서 성차에 따른 심리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설문지와 관련 저서 그리고 인터넷 등을 통하여 자료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심리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를 심리학 이론과 접목시켜 보았다.


Ⅱ. 본론
1. 섹스어필광고의 정의
‘섹스어필광고’는 세부적으로는 섹스광고와 섹스어필광고로 구분되기도 한다. ‘섹스광고’는 노골적인 성적코드만을 표현하여 제품과는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광고를 말한다. 반면에, 섹스어필광고는 제품과 성(性)의 연관관계를 수신자에게 확실한 메시지로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성을 띤 광고를 말한다.
참고문헌
․ 한덕웅외 15인, <인간의 마음과 행동>, 제 3판, 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 2004
․ 남승규, <소비자 심리학>, 학지사, 1999
․ 윤가현, <성심리학>, 성지사, 1990
․ 노명래, <인간과 성심리>, 학지사, 1998
․ 이명조,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5
․ 하코자키 소이치, <광고심리의 분석>, 미진사, 1990
․ Courtney, A. <성 표현 광고와 규제>, 나남신서, 1990
․ Paul Eggen 외 2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성과 여성의 대화 분석 남성 여성 대화 현상 남성 여성 대화관 차이 남성 여성 원인 분석
  • . 그런데 대화란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방을 인정해준느 것이 기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을 차별하는 가치관을 가지게 되면 대화도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김형채씨는 아내에게 순결을 요구할 수 있다는 성차별적이고 봉건적인 남편으로서 권리를 주장하기 전에, 자신의 가치관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잘 반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수연씨 역시 부부된 의무로 그런 김형채씨를 잘 도와주시기 바랍니다.4주후에 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페미니즘] 페미니즘 이론과 광고와 영화속의 페미니즘
  • 어필하기 쉽다. 유니섹스의 소비패턴이나 남성화된 여성패션 역시 여성적 규범을 탈피하는 것 같은 일종의 해방감을 줄 수 있다. 한편 플라스틱 다원주의는 페미니즘의 상업화를 부추기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 와서 여성 해방을 모방하는 광고들이 늘어나는데 이는 특히 진취적인 성향을 지닌 여성들의 욕구에 호소하는 전략이다. 예컨대 확고한 주체성이나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이미지의 여성, 또는 직업적 지위나 전문성, 활동적인 이미지가 돋보이

  • 여성 성 상품화 배경, 정의, 문제점, 사회적 인식, 인권 문제,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 심리학 회지, 10권 4호(2005/12/30)『 대중 문화의 성상품화와 인권 』 아시아 여성 연구, 42호(2003/12/25)이선옥(원광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연구원)『 대학생의 광고에 반영된 성상품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소비주의 성향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가정복지학부전공 박충선, 전영숙, 2004『 성 상품화에 대한 인식 : 상품화의 유형, 대상자 및 평가자의 성별에 따른 차이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신선미, 정태연, 2005『 성의 상품화 』 이영자

  • [인간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 광고친근하고 사랑스러운 이미지로 수용자에게 접근.2-14마약 공익 광고공포심리를 자극해 결과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방식. 3-1‘삼성’ 광고표현하려는 것을 다른 것에 빗대어 표현함으로써 그 자체의 성격을 선명하게 하여 공감의 폭을 넓게 함.3-2‘서울 우유’ 광고3-3‘피자 헛’ 광고섹스어필이 사용하여 제품을 어필시킴.3-4청바지 브랜드 ‘리바이스’ 광고과장을 통해 표현3-5‘비오템 화장품’ 광고꾸며진 거짓이라는 것을 분명

  • 성별에 따른 소비자행동 연구 설문지를 통한 마케팅조사 보고 및 분석
  • 광고 등을 이용해서 옷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우)① 그렇다 ② 아니다10. on-line과 off-line 매장에서 의류 구매 시에 구매해야 할 물건만 보는 편입니까?① 그렇다 ② 아니다11. 의류를 구매하는 것을 좋아합니까?① 좋아함 ② 전혀 좋아하지 않음 ③ 좋아하지 않음 ④ 보통 ⑤ 좋아함 ⑥매우 좋아함 12. 의류 구매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십니까?① 전혀 중요하지 않음 ② 중요하지 않음 ③보통④ 중요함 ⑤ 매우 중요함-감사합니다-명1회 미만 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