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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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내 인터넷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1.p


2. 국외 인터넷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4.p

3. 다른 매체와의 차별적 특성                 7.p


4. 인터넷 이용자 특성                      8.p


5. 인터넷 이용 특성                      10.p


6. 인터넷과 산업 구조                      12.p


7. 인터넷의 문제점                        14.p


8. 인터넷 문제 해결과 발전 방안                17.p


9. 인터넷의 발전과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          19.p

본문내용
3. 다른 매체와의 차별적 특성

일반적으로 미디어라 생각하는 신문, 텔레비전 등 기존의 올드 미디어는 정보전달이 일방향적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물론 신문의 '독자투고란' 텔레비전의 '옴부즈맨 프로그램'과 같은 형태로 수용자의 약간의 피드백이 있긴 하지만, 그것이 전송되는 정보의 내용을 결정하고 편집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이렇게 일방향적 정보전송으로 인해 수용자는 지극히 수동적인 위치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수용자는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한다기보다는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존재로 간주되었다.

1)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관계
- 기존의 미디어에서 송수신 관께는 일대일(one to one) 또는 일대다(one to many)로만 한정되었다. 두 명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매개하는 전화가 대표적인 일대일 미디어이고, 불특정 다수의 대중을 대상으로 메시지가 전송되는 신문이나 라디오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미디어가 우리가 이제까지 접했던 일대다 매체였다. 그러나 인터넷을 이러한 기존의 매체들과는 달리 다수의 송신자가 다수의 수신자가 존재하는 다대다(many to many) 송수신의 특징을 지닌다. 요즈음 신조어로 등장한 프로슈머(producer와 consumer)의 의미처럼 네티즌 모두가 수용자인 동시에 정보 통신자로서 존재한다. 이로써 송신자와 수신자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더 이상 '표준화된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개개인이 서로 다른 목적을 같고 상호작용하며 만들어내는 새로운 집단이 나타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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