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남 신드롬`을 통해 본 현대 여성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매체 속에서 알아본 연상연하 커플 동향
⑴드라마에 나타난 연상연하 커플
⑵영화에 나타난 연상연하 커플

3. 연상연하 커플의 원인
⑴경제적 측면
⑵사회 통념적 측면
⑶사회적 지위, 능력 측면

4. 여성의 지위 변화 과정
⑴정무장관(제2)실 (1988-1997)
⑵‘국민의 정부’출범과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1998-2000)
⑶여성부 신설 (2001 ~ )

5. 대표적 여성의 사례
⑴손숙
⑵한비야
⑶김순진

6. 결론
본문내용
1.서론

리포트 작성에 들어가기 전에 앞으로 설명할 연상연하 커플의 범위를 제한하고자 한다. 본 리포트에서 거론될 연상연하 커플이란 남자의 나이보다 여자의 나이가 많은 커플로서 연상녀(年上女)․연하남(年下男)커플을 말한다. 연상녀는 사회적으로 상당한 지위를 획득한 4~50대 여성을 주로 하며 연하남과의 나이차이의 제한은 두지 않는다.
더 이상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연상 연하 커플" 이라는 말은 낯선 단어가 아니다. 통계에 따르면 10년 전 결혼한 커플 중 8.7%에 그쳤던 연상연하는 지난해 12.2%를 차지했다. 결혼정보업체 듀오가 자체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 53.3%, 여성 45.7%가 사랑한다면 나이는 상관없다며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남자가 자신보다 연상인 여자와 사귀는 것이 드문 일이었던데 반해 최근에는 오히려 연상연하 커플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사회의 어떠한 부분의 양상이 변화 하거나 새로운 유행이 번질 때, 그것의 이면에는 갖은 이유들이 존재한다. 더구나 그것이 결혼이나 연애관과 같은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가 하나의 유행으로 나타날 때, 그것은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뿐만 아니라 그 계층이 전체 사회 속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받는가를 고려 해 보아야 한다. 우리는 여기서 왜 이런 사회적인 변화가 생겼나에 대해서 의문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의식의 변화는 여성 지위의 향상과 많은 관련이 있다는 가설을 얻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이하의 연구에서는 연상녀의 범위를 여성 지위의 향상을 보여줄 수 있는 4~50대 여성으로 한정하였다. 본 리포트는 ‘왜 연하남을 찾는가?’의 이유를 찾고 여성의 사회 진출과 권리의 신장 과정을 살핌으로써 ‘연하남 신드롬’과 여성 지위향상과의 인과관계를 찾고자 한다.

2. 매체 속에서 알아본 연상연하 커플 동향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연상의 여자에게만 사랑에 빠졌던 프랑스 청년 '드메'의 이름에서 나온 '드메 신드롬'이라는 연상연하 커플 선호 현상은 요즘 우리 대중 매체 속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권영자 「한국 여성정책의 변화와 발전방향」, 『광복 후 여성의 지위변화와 전망』, 한국여성개발원, 1995.

김태현 ․ 전길양 ․ 김양호,『사회변화와 결혼』,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2002.
김낭,『(쉽게 사랑에 빠지지만 결말이 시원찮은 당신을 위한) 남녀 속뜻 풀이 사전』, 서울 : 팜파스, 2005.
수잔느 발스레벤, 조희진 역, 『연하남 신드롬』, 서울 : 말긋빛냄, 2006.

21세기 여성CEO연합 www.wc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본 시대별 사랑의 변천사
  • 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본시대별 사랑의 변천사목 차Ⅰ.들 어 가 며1.사랑은 사회적인 것이다2.사랑 더하기, 사회적 요소3.미디어를 통해‘사랑’다루기Ⅱ.한국사회에서의 성, 사랑, 혼인의 변화1.해방이후부터 60년대2.70년대3.80년대4.90년대5.2000년대Ⅲ.마 치 며Ⅰ 들어가며1. 사랑은 사회적인 것이다.현대 사회의 어느 구석에서건 우리는 이라는 존재와 마주한다. 텔레비전과 영화, 책과 음악을 비롯한 수많은 매체들 속에서 우리

  • 대중매체에 나타난 연상연하 커플 비판
  • 변화하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래의 평론가와 일본 여성문제 전문가의 말처럼, 우리는 이러한 매체가 바람직한 커플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단순히 연상녀 커플을 호기심의 대상이나 성적 환상의 소재 등으로 피상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참고)이라는 책을 쓴 일본의 여성문제 전문가 하이시 가오리에 따르면 연상남에 비해 로맨틱하고 열린 사고방식을 갖고 있으며 젊은 감

  • [대중문화] 텔레비전 속 젠더 재현 방식 및 문제점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 을 하고 제모를 하기 위해 면도를 한다. 유럽 회화사에서 여성의 신체를 묘사할 때 여성의 몸에 있는 털을 그리지 않는 것이 하나의 양식으로 굳어져 있음도 지적할 필요가 있다.( 참조)피부 보호제 역시 세안 한 뒤 스킨로션만 바르면 되는 남자들과는 사뭇 다르다. 클렌저 선택부터 바디로션, 나이트 크림, 영양 크림까지 그 종류도 무수하다. 실제로 일본의 매춘 문화를 고대부터 현대까지 살펴보면 여자들은 항상 자신의 얼굴을 하얀 분첩으

  • 드라마를 통해 본 연애와 결혼, 그리고 가족
  • 드라마를 통해 본 결혼생활과 가족의 특징1. 들어가며예나 지금이나 드라마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이다. 실제로 드라마로 인해 방송사의 이미지가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하며 시청률에 따라 방송사가 벌어들일 수 있는 광고수익도 달라지기 때문에 방송사에서는 드라마 제작에 많은 신경을 쓰기 마련이다.그렇다보니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여러 소재로 드라마를 제작하지만, 그 중에서 특히 드라마의 단골 소재

  • [사랑과 결혼의 경제]드라마를 통해 본 결혼과 가족
  • 연하남의 애정표현과 지극정성의 사랑을 무시하고, 싫어했지만, 그 둘은 연인관계로 발전한다.② 연상연하 커플 신드롬이 일어나는 이유실제로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10년 전의 결혼한 커플 가운데 8.7%에 그쳤던 연상연하 커플이 작년엔 12.2%를 차지했다. 인터넷 조사결과 도 67%가 연상녀나 연하남을 사귀어본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이 같은 파격적인 결과는 연상연하가 신드롬처럼 번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게다가 연상연하의 만남에 대해 여성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