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We-Start 운동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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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Ⅲ.We- Start 운동

Ⅳ.각 사업과 학교사회복지와의 비교 분 석

Ⅴ.결론

Ⅵ.인터뷰

Ⅶ.소감문
본문내용
Ⅰ. 서 론

1990년대 초 학교사회복지를 도입하고 이를 제도화를 위하여 노력해온지 약 10여년이 흘렀다. 인적 ․ 물적 ․ 제도적인 차원에서 아무런 기반이 잡혀지지 않은 척박한 상황 속에서 수많은 연구자들과 실천가들이 학교사회복지를 통한 아동 ․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수행해 왔다.
사회복지계의 이런 노력이 헛되지 않아 각기 형태는 다르지만 교육제도와 복지제도를 접목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다양하고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움직임은 사회복지계에서 전통적으로 추진해 온 학교사회복지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그리고 위스타트 사업에서 발견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과 위스타트 사업은 사회복지계에서 초기부터 주장해 온 학교사회복지의 전형적인 형태는 아니지만 적용하는 실천모델에 따라서는 학교사회복지와 동일시되거나 적어도 그 사업의 의미와 내용 속에 학교사회복지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의 연장선상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은 저소득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계망을 구축하고, 저소득층 영유아 및 학생에게 교육 ․ 복지 ․ 문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기회 평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국가가 교육과 복지의 통합적 실천을 통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는 점에서 학교사회복지의 모델 중 하나인 학교중심서비스와 유사하다.
참고문헌
We Start 운동본부(2006), Start Programs in the World : Raising Children's Future<2006년도 We Start운동 국제세미나>
2002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사업 학교사회복지 전문위원회(2006),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의 성과와 발전방향<학교사회복지 대토론회Ⅱ>
홍봉선(2004),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1호
윤철수(2005),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역할 형성 과정 : 서울시 강서구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0호
이혜원 ․ 우수명(2005), 학교사회복지 관련 조직간 네트워크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서울시 강서구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4호
신익현(200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의의와 추진방향, 『도시와 빈곤』 통권 61호, 한국도시연구소
최상근(2004), 교육소외계층의 교육실태와 정책과제,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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