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K종합사회복지관의 행정 진단 및 대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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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K종합복지관 소개

1) 기관현황

(1)설립목적
(2)Mission
(3)Vision
(4)조직
(5)주요사업 내용

2) 기관 분석

(1) 조 직
① 업무세분화
② 정형화
③ 수직적 위계
④ 조직문화

(2) 재 정
① 재정 관리
② K기관의 재정관리 문제점과 대안

(3) 인 사
① 직원채용
② 직원개발
③ 동기부여
④ 직원유지
⑤ 직원의 재배치

Ⅲ. 결 론

부록1 - 다면평가지표
본문내용
Ⅰ. 서 론

이제까지 사회복지 형태는 조직적이지 않고 단순한 실천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현대 사회처럼 복잡하고 대상자들의 욕구가 다양하고 광범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현 사회복지가 처한 상황에서는 조직적인 부분 즉, 사회복지를 체계화, 조직화하여 사회복지의 전체 목적에 부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것이다. 그럼 사회복지행정이란 무엇인가? 협의적인 관점으로는 사회복지행정이란 요보호대상자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사회복지시설의 행정이라는 입장이다. 요보호대상자에 대한 행정은 시설보호와 거택보호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시설보호가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다. 광의적 관점으로는 사회복지란 개인이나 집단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인간생활의 사회관계에서 나타난 사회문제에 대응하여 사회적 시책이나 제도의 조직적 체계라는 개념에 입각하여 사회복지행정이란 이러한 사회복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및 구체화를 위한 행동이라는 개념이다. 즉 우리는 사회복지행정을 사회복지행정의 주체나 객체에 관계없이 사회복지기관에서 나타나는 행정현상에 초점을 두고 관리하는 일련의 기술적 과정 내지 협동적 집단 활동으로 파악하는 견해라고 정의를 내린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클라이언트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주지 못하며 각자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또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지 힘들며 여러 가지의 문제들이 파생되어 기관의 주목적을 달성할 수 없으며 클라이언트에게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다.
반면에 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을 잘 관리한다면 효과적, 효율적으로 기관을 운영할 수 있으며 기관의 구성원들 또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기관에 종사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태, 사회복지행정론, 대왕사, 2005]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01]

[신복기․ 박경일․ 장중탁․ 이명현,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2]

[신철우, 효율적인 성과관리를 위한 다면평가제도의 개선방안, 産業經營硏究, Vol.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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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재목, 다면평가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H 정부출연기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06]

[조석준, 한국행정과 조직문화, 대영문화사, 2004]

[최성재․ 남기민,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2006]

[Mark R. Edwards, Ann J. Ewen, 360도 다면평가, 21세기북스, 1999]

[http://www.guswc.org 길음 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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