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론]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 `무한도전` 텍스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이항대립과 변칙 범주로서의 <무한도전>
2. 신화론을 바탕으로 살펴본 <무한도전>
3. 기호학적으로 살펴 본 무한도전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오늘 날 우리에게 웃음을 제공하는 매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것은 바로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그 전달 통로가 되는 텔레비전은 경제적 상품인 동시에 이데올로기적 구성물이기도 하다. 즉, 그 시대가 말하는, 혹은 필요로 하는 패러다임 속의 다양한 개별 프로그램들과 함께 구성되어 이데올로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텔레비전의 특징을 바탕으로 텔레비전 오락과, 그 가운데에서도 문화방송의 토요일 저녁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본래 웃음을 유발하는 도구로서 오락은, 민중적 문화양식으로 존재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근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발달, 산업화에 따른 공동체의 해체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변화된 형태의 오락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러한 오락의 범주 가운데, 현재 가장 보편적이라 할 수 있는 텔레비전 오락은 대중문화의 한 양식으로서 끊임없이 경험하고 쓰이고 이야기되기를 요구한다. 즉 대중의 문화적 실천 속에 텔레비전 오락이 있는 것이다. 텔레비전 오락은 대중문화의 가장 유력한 형식 가운데 하나로서 대중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고 새로운 문화적 실천을 일구어내는 문화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방송되고 있는 다양한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 가운데 <무한도전>에 대해 얘기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방송 제작 참여 pp.36-372.4.6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능동성의 개념 pp.37-38Ⅲ. 이론적 배경 pp.38-473.1 이용과 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pp.38-473.1.1 이용과 충족이론의 주요 개념 pp.40-423.1.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모델 pp.42-443.1.3 뉴미디어와 수용자 활용 - 이용과 충족이론 중심으로 pp.44-453.1.4 미디어 이용 동기와 충족 유형 pp.45-47Ⅳ. 연구 방법 pp.47-564.1 연구 문제 p.474.2 측정․분석 pp.47-514.2.1 설문의 구성 pp.47-484.2.2 설문의 진행․대상 p.4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방송의 논평 등으로 매스컴의 ‘해설기능’에 해당)1) 정 기 능 (북한핵문제 사설, 논평, 부동산 정책 사설, 논평)(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역할, 심도있는 분석과 대안을 제시, 심리적 혼란없이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도움)2) 역 기 능 (매스컴의 사설과 논평이 언론사의 편견이나 특정 권력이 개입될때 역기능 초래, 매스컴이 제시한 의견과 주장에 지나치게 의존할 때 비판적 분석적 사고능력 저하)3) 정기능과 역기능 비교정 기 능역 기 능북 핵 문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론과 실제의 두 측면을 대표하는 성과로 판단하고 연구 진행과정에서 참조하였다.김대행, 매체 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97, 1998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과 그 효용성과 관련된 태생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지를 충분히 안고 있는 범주가 바로 이 대중 매체이기 때문이다. 국어학 및 국문학 분야와의 섬세한 다툼과 시비 가능성을 안고 출발한 이래 새로운 학문적 영역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

  • [신문방송학] KBS, MBC, SBS 방송3사 뉴스보도 비교분석-4대강 사업 & G20
  • 방송뉴스는 사건을 어떻게 보도하고 있으며, 방송사의 성격에 따라 보도 태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우리는 KBS, MBS, SBS 방송 3사의 저녁 종합뉴스의 뉴스 틀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같은 사건이 어떻게 다르게 구성되는지를 살펴보고, 분석결과를 통해 우리 언론이 국민들의 현실 인식에 객관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기존문헌고찰 및 이론적 배경 TV뉴스와 뉴스가치 TV뉴스텔레비전 뉴스의 기본 속성으로 객관성, 균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텔레비전은 소유하고 있다. 우리는 텔레비전을 통해서 현장감 있는 뉴스를 보게 되고 호기심 많은 미지의 세계에도 가볼 수 있다. 스포츠 방송으로 스릴을 만끽하고 오락방송으로는 내일의 재생산을 위한 충전을 한다. 2002 월드컵에서 볼 수 있듯이, 경기장에서의 벌어지는 힘과 기와 미의 절묘한 순간은 물론, 전 국민을 열광하게 했던 것도 텔레비전 방송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미디어 선거라 불리는 대통령 선거에서는 텔레비전 방송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