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비정규학교인 대안학교에 대한 현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 2002 파일입니다.
- 목차
-
★시작하면서
♠선정집단(들꽃 피는 학교)소개
♠조사 집단 선정 이유
♠조사 일정 소개
★들꽃 피는 학교 이야기
♠들꽃 피는 학교의 수업이란
♠ 갈등과 해결 방식
♠불안 요소와 해결 노력
★마치면서
- 본문내용
-
★시작하면서
♠선정집단(들꽃 피는 학교)소개
우선 우리가 선정한 집단에 대한 간략한 소개부터 시작하자면 "들꽃 피는 마을"은 어려운 가정사정 때문에 가족과 함께 살 수 없는 어린이, 청소년들이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사는 그룹홈 공동체로 1994년 김현수 목사님과 조순실 선생님이 가출 청소년과 생활을 하면서 시작되었다. 현재 마을은 10개의 그룹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활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다. 또한 "들꽃 피는 학교"는 들꽃 피는 마을의 아이들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대안교육을 하는 학교이다. 들꽃 마을의 아이들은 사회에서 문제아로 낙인 찍혀 다른 보호소나, 쉼터에서 보내진 아이들이 대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우리는 이중에서 들꽃 피는 학교로 집단을 한정하여 조사 집단을 선정하였다.
♠조사 집단 선정 이유
조사 집단을 “들꽃 피는 학교”로 선정한 이유는 우선 접근 가능성이 용이 했기 때문이다. 마을의 설립자이신 김현수 목사님이 친한 친구의 아버님으로 오래전부터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방문허락을 쉽게 받을 수 있었고, 짧지만 다른 대안학교에 자원봉사의 경험이 아이들과의 벽을 쉽게 허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두 번째로는 우리의 개인적으로 들꽃 아이들과 같은 청소년에게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누구나 거치는 청소년기를 그들은 우리와는 다른 방식으로 조금은 힘들게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것에 관심이 갔으며 우리는 이번 조사기회에서 낙오된 아이들의 속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조금이나마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계획서
- 성폭력 예방교육
- 현대 고령화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근거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서술하고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면, 청소년들을 위해서 어떤 정책을 마련하고 싶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노인의 개념] 노인의 정의와 특성 - 노인의 신체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경제적 특성
- 자연과문명의조화_유라시아를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하는 대규모 철도건설이 완성되면 어떠한 미래가 펼쳐질까 기술,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 가운데
- CYS-Net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실천을 위해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해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 [장애인복지론] 생애주기별 장애인이 겪게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생애주기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부분
-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과 평가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조기진단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