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비정규학교인 대안학교에 대한 현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2002 파일입니다.
목차
★시작하면서

♠선정집단(들꽃 피는 학교)소개

♠조사 집단 선정 이유

♠조사 일정 소개

★들꽃 피는 학교 이야기

♠들꽃 피는 학교의 수업이란

♠ 갈등과 해결 방식

♠불안 요소와 해결 노력

★마치면서
본문내용
★시작하면서

♠선정집단(들꽃 피는 학교)소개
우선 우리가 선정한 집단에 대한 간략한 소개부터 시작하자면 "들꽃 피는 마을"은 어려운 가정사정 때문에 가족과 함께 살 수 없는 어린이, 청소년들이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사는 그룹홈 공동체로 1994년 김현수 목사님과 조순실 선생님이 가출 청소년과 생활을 하면서 시작되었다. 현재 마을은 10개의 그룹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활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다. 또한 "들꽃 피는 학교"는 들꽃 피는 마을의 아이들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대안교육을 하는 학교이다. 들꽃 마을의 아이들은 사회에서 문제아로 낙인 찍혀 다른 보호소나, 쉼터에서 보내진 아이들이 대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우리는 이중에서 들꽃 피는 학교로 집단을 한정하여 조사 집단을 선정하였다.

♠조사 집단 선정 이유
조사 집단을 “들꽃 피는 학교”로 선정한 이유는 우선 접근 가능성이 용이 했기 때문이다. 마을의 설립자이신 김현수 목사님이 친한 친구의 아버님으로 오래전부터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방문허락을 쉽게 받을 수 있었고, 짧지만 다른 대안학교에 자원봉사의 경험이 아이들과의 벽을 쉽게 허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두 번째로는 우리의 개인적으로 들꽃 아이들과 같은 청소년에게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누구나 거치는 청소년기를 그들은 우리와는 다른 방식으로 조금은 힘들게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것에 관심이 갔으며 우리는 이번 조사기회에서 낙오된 아이들의 속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조금이나마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학교중심교육
  • 학교에서의 사회적 관계도 관료제에 기초하여 형성된다. 즉,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으로 무장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권한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교사보다 아래에 위치한 학생들의 교구와 동기는 무시되며, 교사에 의한 일방적 지시만이 있는 것이 그것을 대변한다. 학교구조의 사회학(1) 학교의 공간구조고프만(E.Goffman) ① 전면 영역 : 교사와 학생들이 공식적으로 드러내놓고 만나는 곳교실 : 교수-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전면 영역학생과 교사

  • [국어학의이해] 국내외 대상 한국어 교육의 실태와 그에따른 해결방안
  • 비정규 학교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상당수가 정규 학교에 입학하지 못하거나 입학을 하더라도 학교 정규교육에 적응하지 못해 대안학교와 같은 비정규 학교로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다문화 대안학교로는 ‘아시아공동체학교’와 광주의 ‘새날학교’가 있다. 이들 다문화 대안학교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만을 대상으로 입학을 허가하며 학교 나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정규 학교와는 달리 문화와 언어적 차별을 받지 않고 비슷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1) 설문조사내용17. 가출과 학업중단에 대한 대책(사례중심)18. 가출 및 청소년 서비스 전국 연합회 1) 설립 배경 및 목적 2) 주요사업내용19. 청소년 대안센터의 안전보호소 프로젝트1) 청소년 대안 센터21. 안전보호소 프로그램20. 윌라메트 브러리 / 야누스 프로그램1) 설립배경 및 목적2) 프로그램21. 커브넌트 하우스 1) 설립배경 및 발전과정2) 서비스 제공 현황3) 운영 방침4) 주요서비스 유형22. 청소년 보호센터1) 설립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를 통해 알아본 이론적 재해석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를 통해 알아본 이론적 재해석- 목 차 -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방식 2.대안학교의 탄생3. 대표적 대안학교4.대안학교가 진정한 대안인가?5. 토론주제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방식교육사회학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의문을 가질 문제들을 결정하고 해답을 얻기 위해 연구 조사를 체계화하는 방식의 결정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때로는 여러 이론의 요소들이 결합되기도 한다. 접근 방식은 크게 두

  • [언어학] 재외동포의 이중 언어 교재 개발 연구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 대안을 살피고 있다. 이 부분은 교육의 주체나 대상 및 방법과 목표 등이 (1)과 (2)의 혼합된 형태를 띠고 있어서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북경 중앙민족대학의 황유복 교수는 10여 년 전부터 애를 써왔다. 1989년 설립된 북경한국어 학교를 통해 북경지역 교포들에 대한 한국어교육에 매진하는가 하면, 북경한국어학교는 1994년부터 매년 조선족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연구의 실천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