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내 손 안의 모바일 음원
1.음악이 아닌 ‘디지털’을 듣는다
2.인터넷 혁명과 문화의 패러다임
3.모바일 음원, A to Z
가.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 디지털 변환의 특징
나.모바일 음원의 종류와 특징
다.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모바일 음원

Ⅱ.모바일 음원과 저작권 분쟁
1.저작권이란 무엇인가?
가.저작권에 대한 개념적 정의
나.디지털 환경과 저작권의 관계
다.디지털 환경의 저작권에 관한 논쟁
2.모바일 음원 저작권의 문제점
가.모바일 음원 불법유통 문제
나.모바일 음원을 둘러싼 저작권 분쟁

Ⅲ.모바일 음원 저작권 분쟁의 해결 방안
1.저작권 보호를 위한 법적․제도적 방안
가.집중관리제도(저작권위탁관리업)의 개선
나.저작권 갈등과 정부의 역할 개선
2.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방안
가.기술적 보호 조치 : 권리관리정보
나.디지털권리관리(DRM) 시스템의 설계 및 개선

Ⅳ.모바일 음원, 음악 산업의 꽃?
1.차세대 음악 산업의 총아, 모바일 음원
가.세계 모바일 음악 시장의 확장
나.국내 모바일 음악 시장의 발전
2.모바일 음원 사업의 경쟁 구도
가.음악 포털 사이트를 둘러싼 경쟁 구도

Ⅴ.모바일 음원 사업의 수익 구조
1.모바일 음원의 수익 배분
2.각 사업자 입장의 수익 구조
가.저작권자, 제작사(음반사)의 수익 구조
나.콘텐츠 제공업자(CP)의 수익 구조
다.이동통신사의 수익 구조
3.수익 구조 불균형을 둘러싼 갈등
가.왜곡된 수익 배분 구조의 현 상황
나.수익 구조 불균형을 둘러싼 각 사업자의 입장
4.수익 구조 불균형의 해결 방안
가.각 사업자의 인식 변화
나.모바일 음원 시장의 경쟁적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제언

Ⅵ.결론 : 모바일 음원의 미래와 전망
1.음악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가.음악 생산 패러다임의 변화
나.음악 유통 패러다임의 변화
다.음악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
2.모바일 음원 사업의 진화 방향
가.거래비용 관점의 컨버젼스 모델(Convergence Model)
나.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모델(Creative Commons Model)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1. : 내 손 안의 모바일 음원
1.1. 음악이 아닌 ‘디지털’을 듣는다
“집에서 컴퓨터로 음악을 감상하던 김씨. 친구의 전화를 받고 외출준비를 시작한다. 그 전에 빼놓을 수 없는 작업 하나. 휴대폰을 PC와 연결해 최근 유행하는 인기음악을 내려 받는다. 친구를 만나러 가면서 음악을 듣던 중 마음에 드는 노래가 나오자 곧바로 휴대폰 벨소리로 지정한다. 친구에게 통화 연결음을 즉석에서 선물하기도 한다. 길을 가는데 좋은 음악이 흘러나온다. 휴대폰을 스피커에 가까이 대자 곧 그 음악의 제목이 스크린에 나타나고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이 된다.”

SF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이 장면은 사실 지금도 우리 일상에서 가능한 일이다.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면서 음악 시장의 패러다임은 완전히 바꿔버렸다. 음악은 CD와 테이프라는 플라스틱 옷을 벗어던지고 디지털로 화려하게 변신하고, 과거 레코드 가게에 가서 음반을 사야만 감상할 수 있었던 음악이 이제는 컴퓨터 앞에서 마우스 클릭 한 번만으로 구할 수 있는 너무나 친근한 콘텐츠가 됐다. 음악은 이제 더 이상 음반이 아닌 문화콘텐츠로 변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기술과 함께 급성장할 가능성이 큰 문화콘텐츠 분야로 ‘음악’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1.2. 인터넷 혁명과 문화의 패러다임 김경복,「디지털 음악저작권에 관한 연구 -소리바다와 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영상매체전공,
2005년 8월, p.5
1.2.
21세기는 ‘디지털’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 모든 분야의 ‘디지털 화(化)’라는 거대한 패러다임은 우리 생활의 모든 부문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 경제적․물리적 의미의 국경은 완전히 무너져, 세계가 마치 하나의 거대한 마을처럼 변하게 되었다.(Borderless World) 신현종,「인터넷 혁명과 세계화」, 영남대학교, 2001년 3월, p.1.
세계 경제는 글로벌화를 맞아 하나의 시장을 구성하였으며, 디지털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산업이 재편되고 다양한 신(新) 산업이 창출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급격한 변화를 맞았다. 특히 이 분야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인터넷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서 적
1. 손용,『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텔레커뮤니케이션』, 한울, 2003년.
2. 이대희,『인터넷과 지적재산권법』, 박영사, 2003년.
3. 한승헌,『정보화 시대의 저작권』, 나남출판사, 1992년.
4. 한병구,『언론법제이론』, 나남출판사, 1987년.
5. 오승종 ․ 이해원,『저작권법』, 박영사, 2005년.
6. 윤민아 외,『지식 재산이 벤처다』, 전자신문사, 2004년.
7. 심성민,『2020 미래한국 - 창조적 상상으로 그려내는 내일의 모습!』, 한길사, 2005년.

■ 논 문
1. 김경복,「디지털 음악저작권에 관한 연구 -소리바다와 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영상매체전공, 2005년 8월.
2. 신현종,「인터넷 혁명과 세계화」, 영남대학교, 2001년 3월.
3. 성승희,「디지털 저작권에 대한 국제기구의 입장과 각국의 저작권법 동향 분석」, 중앙대 문헌정보학,
2004년 6월
4. 김혜란,「인터넷에서의 디지털 음악파일의 저작권법에 관한 연구」, 상명대, 2004년 10월.
5. 김용희,「MP3 음악 파일 서비스를 둘러싼 저작권 보호 문제」, 연세대, 2000년 12월.
6. 우지숙,「디지털 저작물에 대한 정당한 사용원칙의 새로운 개념화를 위한 연구」,『방송연구』,
2002년 겨울호.
7. 김민경,「온라인상 디지털 음악저작물 보호에 관한 연구 -P2P방식에 의한 음악저작물 이용과 관련하여」,
한림대 법학대학원, 2006년 2월.
8. 이해완,「저작권 집중관리 제도의 현황과 발전 방향」,『정보법학』제 8권, 제 1호, 한국정보법학회,
2004년.
9. 조용순,「디지털음악저작물 이용과 보호에 관한 연구」, 한양대, 2003년 12월.
10. 김성국,「저작권과 저작인접권 집중 관리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2004년 8월.
11. 정현주,「온라인 음악의 저작권 갈등과 정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행정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나 좋은 자료였습니다^^ 저자를 알고 싶은데 혹시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 bbsl***
    (2010.11.15 02:13: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이번에 과제를 하게 됐는데 자료가 생각보다 없어서 고생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좋은 자료를 ㅋㅋㅋ 잘 쓰겠습니다
  • ggan***
    (2009.11.22 21:41:50)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저작권유통(보급 및 서비스, 수출/수입)음반판매 사업자방송사포털/쇼핑몰 사업자이동통신사유선통신사중개사업자수출입사업자매니지먼트사노래연습장 사업자유통마진공연가수 및 연주자공연기획사공연장 운영사업자실연권운영수익자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음악산업 구조분석과 정 책과제 보고서”, 2007, p.162. 음반산업의 특징우선적으로 음반 산업은 음반은 하나의 예술작품이자, 산업 생산물이

  • [미디어 마케팅] 소셜마케팅에 대한 고찰
  • 모바일 환경구축을 더디게 만들고 있다. 또한 트위터는 스마트 폰과 트위터 사용에 적합한 디바이스 확산에도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의 무선인터넷 시장은 트위터의 멀티 브로드캐스팅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간 커뮤니케이션이 지속적으로 가능하고 트래픽이 폭증하면서 마이크로블로킹 서비스 언론재단 연구서 2009-01, 일반적인 블로그나 여타 소셜 미디어와 달리 간단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포스팅하면서 타 이용자와 마치 대화를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 이론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 이론목 차 1.서론 및 연구목적2. 용어의 정의3. 용어 정리 종합 및 변인의 조작적 정의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련 이론들이용과 충족 이론의제 설정 이론적소 이론종속 이론제3자 이론문화 계발 효과 이론확산 이론4.총정리 및 결론1. 서론들어가는 글 우리나라 인구 4800만 중 대략 4000만 명에 이르는 인구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간난 아기와 노령자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의 국민

  • [컨텐츠산업]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성공사례(엔씨소프트, 케이벤치)를 통해 본 해외시장 접근법과 향후 전략 분석
  • 모바일, 그리고 초보자를 위한 강좌 등 컴퓨터 전문 포털 사이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은행원 출신인 김일기 사장은 하이텔의 OSC 동호회에서 활동하면서 국내에 컴퓨터에 관한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에 착안 코리아 벤치라는 회사를 동호회 회원과 함께 창업했으며 현재 국내 최초의 그리고 최고의 벤치 마크 사이트로서 명성을 굳혔다. 양질의 정보 자료를 제공하는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B2B, B2C 수익 구조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전

  • [MP3] MP3의 개념, 기술배경, 시장규모와 MP3의 문제점 및 MP3로 인한 음반시장위축의 해결방안, 향후 정책 대응 방안 분석
  • 저작권법상의 권리가 해결되지 않은 생태에서 일단 Site를 접고 권리자와 조소한 협상과 타결자세를 갖고 네티즌의 보호에도 신속하게 대처하여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김토일 - 소리의 문화사 축음기에서 MP3 까지유승호(1999) -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이대희외(2001) - 뉴밀레니엄시대의 음악저작권: MP3의 문제점 및 그 해결방향, 인터넷법률, 법무부전병준 -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