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샤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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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베리아 샤머니즘의 특징
▣ 종교 탄압 정책과 샤머니즘


Ⅲ.시베리아 샤머니즘과 이중적 영혼관


Ⅳ. 한국의 영혼려행담과 시베리아 샤머니즘적 관념


Ⅴ. 부리야트 사례
▣ 이르쿠츠크 샤먼민속박물관


Ⅵ. 시베리아 샤머니즘의 결론
본문내용
러시아는 다양한 소수민족들로 형성되어 각 민족은 민족어와 러시아어를 사용하였고 카톨릭, 개신교, 희랍정교, 이슬람교, 불교, 샤머니즘등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는데 저희 5조는 샤머니즘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하지만 제정러시아의 기독교화 정책으로 인해 크게 탄압을 받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사전적 의미의 샤머니즘이란 샤먼(퉁구스만주어로 '아는 사람'이라는 뜻의 shaman에서 유래)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현상입니다.
대부분의 원시민족들은, 질병은 영혼soul의 일시적 상실로 야기되고, 그 상실된 영혼이 회복될 때 질병은 치료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에 덧붙여 엑스터시 상태에서 영적인 세계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상실된 영혼을 회복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닌 존재에 대한 믿음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존재를 시베리아에 거주하는 여러 민족들은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몽골족과 부리아트족은 이들을 ‘bö’로, 야쿠트족은 ‘ojun’으로, 알타이 타타르족은 ‘kam’으로, 그리고 퉁구스족은 ‘shaman’으로 부르며, 이들은 시베리아에 거주하는 민족들의 종교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런 형태의 종교 현상을 일반적으로 샤머니즘shamanism이라고 부릅니다.
샤머니즘의 중심적인 관념은 샤먼의 엑스터시적 경험에 의한 초자연적 세계와의 접촉입니다. 이럴 경우 네 가지 중요한 샤머니즘의 구성요소가 있는데, 첫째 초자연적 세계 및 그것과의 접촉, 둘째 인간 집단을 위한 행위자로서의 샤먼, 셋째 보조령에 의해 샤먼으로 인정되는 영감, 넷째 샤먼의 엑스터시적 경험 등이 그것입니다. 샤먼은 엑스터시적 경험을 통해 초자연적 세계와 접촉하여, 그의 보호령 또는 보조령으로부터 영감을 받아서 인간 집단과 초자연적 존재 사이의 매개자 구실을 하게 되며, 그 결과 샤먼은 질병을 고치기도 하고,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언하기도 하며, 죽은 사람의 영혼을 다른 세계로 인도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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