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방송통신규격의 표준화와 국제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중도적 기술결정론
2 국제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변화의 구체적 사례.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① 방송 산업의 국제화전략
② 정보통신산업의 국제화 전략 : NII-GII 전략
3. 방송 통신 규격의 표준화와 국제 역학관계에 대한 논쟁과 갈등
① 통신 규격의 표준화로 인한 경제적 종속화
② 인터넷 상에서의 미국의 패권적 지위.
③ 중국과 미국의 통신 기술 분야의 주도권 경쟁
4.국내의 방송 통신 규격의 표준화 기술의 현황과 가능성
① DMB
② 와이브로 (WiBro)
③ WCDMA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제정치경제 질서의 새로운 흐름은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기존의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은 ‘세계적 보편성과 민족적 특수성의 갈등’으로 대변된다. 이는 국제정보유통에서 ‘정보의 자유유통원칙’을 주장하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제 1세계의 세계주의에 대해서 ‘정보의 공평하고 균형 있는 흐름을 요구하는 제3세계의 민족주의의 대립이다. 기존의 국제커뮤니케이션 논쟁은 ’남-북‘ 국가 간의 불균형한 정보유통 현상에 대한 제 3세계의 문화주권의 항변으로 이해된다. 즉 매스미디어, 광고, 인쇄물에 대한 불평등한 정보유통 현상에 대해 제3세계가 신 식민주의로부터의 탈피와 정체성을 확립하고자하는 ’신 국제정보질서 운동‘으로서 제 1세계에 대한 정치적, 선언적, 규범적 항변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러나 이념대립과 냉전체제의 종식은 ‘제 1세계-2세계-3세계의 대립구도’를 벗어나 보다 ‘평화롭고 인간주의적인 사회’로의 이행이라는 희망으로 인식되어졌었다, 그러나 새로운 국제정치경제 질서의 흐름은 희망을 만들어내기도 했으나, 새로운 갈등들을 양산했다.
새로운 국제정치경제 질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이면서 변화를 했었다. (1) 미국, 유럽, 일본을 3각축으로 하는 선진자본주의 국가들의 신 헤게모니 분쟁, (2) EU, NAFTA, APEC으로 대변되는 지역주의의 대두, (3) 민족 및 종족의 독립성 강조 현상이 부각되고, 경제적으로는 (1) 개별국가와 세계 경제(몇 개별국가경제의 연합체)영역 간 상호의존의 증대, (2) 몇 개의 세계 경제 영역군을 묶어 단일한 지구촌경제를 창출하려는 미국과 주요 선진자본국의 시도 (3) 냉전의 종식과 함께 동유럽에서의 중앙계획집행 경제체제의 붕괴 (4) 제 1세계의 환경문제와 같은 지구촌적인 문제제기와 제 3세계의 생존과 발전문제 사이의 점증하는 갈등 등의 특징을 보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국진 (1995), 방송과 통신의 융합 현상에 따른 방송규제 유혀 변화, 「커뮤니케이션 과학」, 15: 113-138.
김국진 (2001), 디지털 시대의 데이터 방송 법제 연구 「언론연구」, 10: 19-36
김대호 (2000), 디지털 시대의 방송정책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동욱 (1999), 통신방송융합시대에 대응한 통신방송 규제기구의 구상 「한국정책학회보」
김방룡, 강원철 “G7 정보통신서미트와 신질서 형성.” 「주간기술동향」 691호, 한국전자통신연구소. 1995, 4 :1~14
박경서, 국제정치경제론 서울, 범문사, 1986
정보통신연구진흥원(2002), 방송기술분야의 표준화동향분석 및 표준화연구 한국정보통신연구진흥원
정진영, 신국제질서 ; 국가주권과 국제질서 사이의 새로운 타협 「계간사상」, 겨울호, 사회과학원, 1994 : 135~173
오창호 (2000), 대안적 방송․통신 융합에 대비한 법제정비방안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98(7)
한국방송진흥원 (2000) 방송통신 융합시대의 미디어 윤리 연구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0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현대사회 국제기구의 역할과 의미
  • 국제기구에서도 한 몫을 담당했을 것이다.이 발표에서는 마지막에 제시한 국제기구의 역할에 주목하여, 현대 사회 속에서의 국제기구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그 속에서 국제 커뮤니케이션이 적용된 예를 찾아보고, 이것이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국제기구란 무엇인가국제기구는 국제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구성된 단체이다. 본래 국제기구는 주권국가(Nation-State)를 그 단

  • [국제환경] 글로벌 스탠다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 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의 현황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1년 6월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3년 8월호 세계 최고 IT기업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 21세기 북스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타케스에 다카히로 / 동방미디어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 휴넷 알기 쉽게 배우는 21세기 경영학 - 지호준 / 범문사노키라는 왜 세계적인가 - 신원식 동방미디어 2000 노키아 코리아 홈페이지 모바일 컴 기사

  • 사회과학 뉴미디어 뉴미디어 개념 뉴미디어 정의 뉴미디어 등장배경 뉴미디어
  • New Media목 차1. 뉴미디어의 이해1- 1. 뉴미디어의 개념1- 2. 뉴미디어의 정의1- 3. 뉴미디어의 등장1- 4. 뉴미디어의 등장배경1- 5. 뉴미디어의 특징1- 6. 뉴미디어의 구분1- 7. 뉴미디어로서의 멀티미디어2.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방송환경의 변화2- 1. 방송환경의 변화2- 2. 방송개념의 변화2- 3. 방송규제의 변화2- 4. 방송의 국제화2- 5. 방송통신 기술의 발달2- 6. 방송사업구조의 변화2- 7. 방송통신 기술의 변화2- 8. 뉴미디어가 방송환경에 미치는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통신사무원CE 투자관리자CE 특허관리사CE 프론트데스크매니저CE 항구창고관리자CE 행정공무원CE 행정사무원CE 혼례종사원CE 환사무원CE 환전사무원CE 회계공무원CE 회계법인관리자CICI ISO9000인증심사원CI 건물감리사CI 국제재무위험관리사(FRM)CI 금융사무원CI 기획사무원CI 보험상품개발원CI 비용회계사CI 사서CI 성분수혈검사기사CI 세무회게사CI 예산세무사CI 웹에디터CI 웹엔지니어CI 의료기록기술자CI 임금분석가CI 자료처리사CI 전자계

  • [국제마케팅][디자인전략]국제마케팅의 의미, 국제마케팅의 종류, 국제마케팅의 조직구성, 국제마케팅의 정보화, 국제마케팅의 환경요소, 국제마케팅의 유의사항, 국제마케팅의 디자인전략, 국제마케팅 관련 제언
  • 국제마케팅 종사기업간 경쟁관계 변화3. 글로벌 인터넷마케팅 급발전에 따른 글로벌마케팅활동의 변화/재편성1) 마케팅의 가일층 글로벌화는 필수적2) 글로벌마케팅 정보시스템 활용 증가3) 글로벌제품의 표준화 촉진4) 글로벌 브랜딩의 중요성 증대와 활용 확대5) 가격경쟁의 글로벌화와 치열화6) 글로벌유통의 대대적 구조조정에 따른 경쟁 격화7) 글로벌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가일층 강조Ⅵ. 국제마케팅의 환경요소Ⅶ. 국제마케팅의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