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한국 포털의 뉴스 서비스 특징과 이에 따른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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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본론

1.한국과 외국 포털의 비교에 따른 한국 포털 사이트의 특징
2.한국의 특징인 포털의 언론으로서 기능에 따른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세계적으로 포털의 위상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구글의 유투브 합병과 가닛, 튜리븐, 뉴욕타임스, 워싱턴 포스트와 광고제휴를 맺은것에 이어 야후도 벨로, 콕스등과 광고제휴를 맺어 포털의 위치는 날로 높아져 현재 미국 증시에서 구글은 주가 500달러 고지를 넘어 사상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의 포털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코리안 클릭(2004 2월 기준)에 따르면 포털 뉴스 사이트 방문자는 2004년 2200만명으로 작년보다 29% 증가하였으며, 미디어 다음 이용자는 1708명으로 작년대비132%상승, 네이버 뉴스는 1307명으로 작년대비 94% 가 증가하였다. 반면 종합일간지 사이트 방문자는 1400만명으로 작년에 비해 6.7% 하락하였다. 미디어는 이용자의 규모가 곧 영향력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언론사에서는 단기간적 안목으로 당장의 이익을 위해 포털에 기사를 제공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며 심지어 돈을 내고서라도 제공하기를 원하게 되었다. 결국 미디어 신문사의 이용률은 더욱 떨어지게 되었으며 오히려 언론기관이 아닌 포털은 공짜로 제공받은 뉴스의 공급량은 많은데에 비해 실제 게시되는 양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게이트 키핑을 거쳐 네티즌에게 뉴스를 제공하게 된다. 포털의 권력이 높아지는 것은 세계적 흐름 이지만 한국 포털의 언론기관으로서 발전하는 정도와 현재 사회적 쓰임으로 미루어 볼 때, 이는 세계적 흐름과는 다른 한국만의 특성이 나타나게 된다. 즉, 세계 인터넷의 발전정도와 흐름과는 무관하게 한국 포털만의 특수성이 생겨난 것이다. 포털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영향력이 날로 증가하는 만큼 많은 문제점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우리는 한국의 포털이 지금까지 성장해 온 배경과 한국 포털의 특수성과 언론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포털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려한다. 언론으로서 포털의 역할이 한국 포털이 가장 큰 특징으로 생각되어 이를 중심으로 하여 조사하였으며 새로운 매체로서의 포털에 대하여 조사하면서 사용한 개념은 기사 편집권에 대한 것으로서 ‘게이트키핑’, 수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기사 배치과정에서의 ‘아젠다 세팅’, 수익 구조에 따른 ‘페이지 뷰’ 등이다. 이 외에도 수업시간에 배웠던, 새로운 매체로서의 인터넷, 언론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현재 포탈이 떠오르는 매체로 부각되면서 이에대한 기존의 연구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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