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헤게모니 [hegemony] : 가장 통상적인 의미에서 한 집단·국가·문화가 다른 집단·국가·문화를 지배하는 것을 이르는 말.

사전적인 의미는 한 나라의 연맹제국에 대한 지배권, 맹주권, 패권(覇權)을 말한다. 오늘날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한 집단·국가·문화가 다른 집단·국가·문화를 지배하는 것을 가리킨다. 20세기가 시작된 이래 특히 미국과 같은 초강대국의 활동과 관련하여 이 용어는 정치적 지배라는 함의(含意)를 지니게 되었다.
.
.
.
.
.
이데올로기 [Ideologie] : 인간 ·자연 ·사회에 대해 품는 현실적이며 이념적인 의식의 제형태.

‘관념형태’ 또는 ‘의식형태’로 번역되기도 하나 원어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사상이나 관념형태의 내용을 순수하게 내면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이데아적 견해라 한다. 이에 대하여 관념형태를 본인의 사회적 기반과 관련시켜 그 이해를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이데올로기적 견해라 한다. 이데아적 견해는 자칫하면 인간의 의식형태를 현실 생활에서 분리하여 관념론으로 흐르게 하기 쉬운 것이었으나, 중세의 봉건사회가 변혁되어 F.베이컨이나 T.홉스에 의하여 이데아의 신비성이 부정된 결과 이데올로기적 견해가 유력해졌다.
.
.
.
.
.

상부구조, 하부구조
토대(하부구조)는 사회의 경제적 구조이며, 어떤 사회의 생산관계(노동자와 자본가, 지주와 소작농, 노예와 주인 등의 관계)의 총체이다. 따라서 토대라는 개념은 사회생활의 경제적 구조로서 생산관계의 사회적 기능을 표현한다.
상부구조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회 현상군을 포함한다. 첫째는 사회 사상, 분위기, 사회적 감정들, 즉 이데올로기와 사회 심리, 둘째는 국가, 법정, 교회 등의 여러 가지 조직이나 제도, 셋째는 이데올로기적 관계들이다. 따라서 상부구조는 주어진 경제적 토대(하부구조) 위에서 발생한 관계 및 현상들의 총체이다.
막스의 유물론은 상부구조에 대한 토대(하부구조)의 일차적이고 규정적인 역할을 인정하는 것과, 모든 경제적 사회구성체는 그 자신의 토대와 그것에 조응하는 상부구조를 가진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토대와 상부구조 양자는 역사적으로 구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론의 개념, 특성 및 과정
  •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론의 개념, 특성 및 과정■ 목표1.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2. 내부공중으로서의 직원3.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4.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5.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별 특성1) 공식 커뮤니케이션의 특성2)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의 특성3) 조직의 경쟁력을 위한 대안적 커뮤니케이션6.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7. 커뮤니케이션과 조직이론1) 커뮤니케이션과 고전적 조직이론2)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론3) 커뮤

  • [커뮤니케이션이론] 남녀 상황에 따른 전화와 문자 선호 차이에대한 연구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남녀 상황에 따른 전화•문자 선호 차이에 대한 연구목 차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Ⅵ.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부록 참고 문헌 Ⅰ. 서 론대한민국 휴대폰 사용자 수는 약 4천여명. 대한민국 총 인구 수는 약 5천여명. 국민의 대다수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 대다수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휴대폰은 커뮤니케이션 연락 수단으로 가장

  •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유형, 과정, 장애요인, 이론체계 고찰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유형, 과정, 장애요인, 이론체계 고찰Ⅰ. 개요Ⅱ. 커뮤니케이션의 개념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Ⅳ. 커뮤니케이션 과정Ⅴ.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1. 지각의 차이2. 고의적인 왜곡3. 환류의 봉쇄4. 통로의 불완전성5. 계서제의 역기능Ⅵ. 커뮤니케이션이론의 학적체계Ⅰ. 개요커뮤니케이션은 사회의 존재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연장이다. 커뮤니케이션과 공동체(community)가 동일한 어원을 갖게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커뮤니

  • [커뮤니케이션이론] 이용과 충족이론
  • 이용과 충족이론목차서론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본론대표적 모형결론다른 연구 사례실증적 검증연구평가와 비판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기본개념미디어가 사람에게 무엇을 하는가?사람이 미디어를 가지고무엇을 하는가?이용과 충족이론 대두 배경 Berelson의 주장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는 시들어 가고 있다 Elihu Katz의 반박이용과 충족의접근 방법 제시 이용과 충족이론 기본가정1수용자는 목적 지향적이다2수용자는

  • 효과적 조직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고찰
  • REPORT주제 : 효과적 조직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고찰과목명담당교수학과학번이름제출일- 목 차 -Ⅰ. 서론1.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2.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환경 변화 3Ⅱ. 본론1.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52.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73. 조직커뮤니케이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