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대학생들의 신용 카드 사용과 인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조사의 배경
2. 신용카드의 의의
3. 신용카드의 기능
4. 설문조사 내용 및 통계치

(3) 결 론
본문내용
1. 조사의 배경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한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신용사회 및 전자사회에 맞는 생활이라 사료된다. 신용카드제도는 1세기전인 1894년 1월 미국에서 개발되었으며, 신용카드제도의 국내 도입은 1969년 7월 신세계백화점이 삼성그룹 관계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사카드를 발급한 것이 시초였다. 처음에는 유통산업의 발달 부진과 뿌리깊은 현금선호사상으로 활성화를 기하기가 어려웠지만, 현재는 이용대금 매출액이 50조에 육박하고 있다. 이 추세라면 올해 총 이용대금 매출액은 200조가 될 거라고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이제 국민들의 신용카드에 대한 인식도 서서히 바뀌어 나가고 있고 수많은 사람들의 지갑 속에는 한 개 이상의 신용카드가 꽂혀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사용이 문제가 된다는 것은 많은 보도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대학교 정문이나, 주변, 대학로 등에 많은 카드설계사들이 있고, 손쉽게 사은품도 받으면서 카드를 발행 받게 된다. 우리 주위의 친구들도 신용카드를 지갑에 넣고 다니면서 술 마시고, 옷 사는데 돈이 아닌 것처럼 소위 말해 긁고 다닌다. 그러다가 자금이 부족해 다른 카드의 현금서비스를 받아'돌려 막기'를 하는 경우는 물론 손쉽게 돈을 벌려고 유흥업소에 나가기도 한다.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대학생으로 대상을 한정하긴 하였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대학생 집단의 실태와 그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관하여 조사를 하고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문화론] 인터넷쇼핑몰의 변화
  • 신용카드 결재시 보안문제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경험 조사항목에서 대학생들의 72.3%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27.7%는 이용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지 않는 대학생들의 경우에, 그 이유로서 ①신뢰성이 없어서, ②상품을 직접 만져볼 수가 없어서, ③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등을 지적하고 있다. *)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에 대해서는 상품구매가 57.4%로 가장

  • 대학생 학업성취,보훈의식, 대학생 통일의식,신용카드사용, 대학생 과소비성향,술문화(음주문화), 대학생 인터넷언어(외계어),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 대학생의 학업성취, 대학생의 보훈의식, 대학생의 통일의식, 대학생의 신용카드사용, 대학생의 과소비성향, 대학생의 술문화(음주문화), 대학생의 인터넷언어(외계어),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분석Ⅰ. 대학생의 학업성취Ⅱ. 대학생의 보훈의식1. 인식실태1) 호국행동에 대한 인식2) 보훈의식 개선정책에 대한 인식3) 보훈의식 수준2. 개선방안Ⅲ. 대학생의 통일의식Ⅳ. 대학생의 신용카드사용Ⅴ. 대학생의 과소비성향Ⅵ. 대학생의 술문화(음주문

  • [대학생][대학문화][대학생활]대학생의 MBTI성격유형, 대학생의 고민, 대학생의 통일의식,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대학생의 글쓰기, 대학생의 경로사상, 대학생의 과소비성향, 대학생의 신용카드사용 분석
  • 대학생의 MBTI성격유형, 대학생의 고민, 대학생의 통일의식,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대학생의 글쓰기, 대학생의 경로사상, 대학생의 과소비성향, 대학생의 신용카드사용 분석Ⅰ. 개요Ⅱ. 대학생의 MBTI성격유형1.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2.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일에 대한 인식3.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직업의 역동성4.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직업에 대한 태도 Ⅲ. 대학생의 고민1. 지방대학을 졸업해서 과연 무엇을 할수 있겠느냐?2. 무언가 해

  • 대학생의 소비문화(설문조사 포함)
  • 신용불량자들이 많아졌니 하면서 대학생들의 능력에 맞지 않는 소비라는 것에 한탄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과소비 문화가 팽배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지적하고자 한다. 대학생의 소비문제가 사회문제론 시간에 배우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우리는 우리가 직접 주체가 되는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여느 다른 사회문제의 경우 이미 우리의 머릿속에 인식되어 있으며 문제점의 심각성 또한 인식하고 있다.

  • 현대카드 문화마케팅
  • 신용카드라는 점을 강조했던 ‘현대M카드’는-이때 ‘M’은 자동차(Motor)를 의미했다.이후 브랜드를 ‘현대카드M’으로 바꾸고 카드 컨셉트 역시 자동차에서 벗어나 다중(Multiple) 기능의 신용카드임을 강조하기로 한다. 소비패턴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면밀한 분석, 타깃의 세분화 작업을 통해 고객들의 모든 결제 행위에 혜택을 부여할 때 고객의 로열티를 확보함과 동시에 해당 카드를 고객의 주 사용 카드로 만들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