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 두산 `종가집김치` 해외진출 성공요인분석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3 / 2019.12.24
- 6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서론> - 사례 발표 배경
1. 발표주제 선정동기
1) 종가집 김치 선정 동기
2) 일본시장 선정동기
2. 발표대상 소개
1) 탄생과 성장
2) 종가집 CEO
3) 경영 이념과 사원 정신
4) 사업연혁
<본론> - 사례분석
본론 Ⅰ. 일본시장 진출 배경
1. 거시적 환경
1) 일본 개요
2) 일본시장의 특성
3) 일본 음식문화의 특성
2. 미시적 환경
1) 생산현황
2) 유통현황
3) 소비현황
4) 수입현황
본론 Ⅱ. 일본의 김치시장 상황
1. 공급측면 상황
1) 한국 업체와외 경쟁
①국내 경쟁 업체
②국내업체들의 수출현황
2) 일본 내 업체와의 경쟁
① 기무치와의 경쟁
ⓐ 기무치란
ⓑ 기무치와외 경쟁
ⓒ 대응 방안 모색
3) 중국 업체와의 경쟁
2. 수요측면 상황
-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본론 Ⅲ. 일본시장 진출 전략
1. 마케팅전략
1) 제품 마케팅 전략 - “4P 전략”
2) 글로벌 마케팅 전략
3) 지역 마케팅 전략
4) 광고 마케팅 전략
2. 현지국 전략
1) 연도별 대략의 진입과정과 진입전략
2) 유통구조의 선점 - “벤더”
3) 철저한 현지인 분석을 통한 제품관리
4) 품질 경쟁력의 확보
5) 일본 시장의 특이성
본론 Ⅳ. 종가집 김치의 대일 수출방식 분석
본론Ⅴ. 일본시장 진출 성과
- 일본시장 진출 성과와 성공요인
<결론>
- 사례 분석을 통한 종가집 김치의 미래
종가집 김치의 문제점과 해결책, 발전방향 제시
- 본문내용
-
『국내 기업의 성공적 해외진출 연구』라는 발표에 적당한 주제를 찾지 못하고 고민하고 있던 중, 해외시장에서 가장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 우리나라의 상품을 생각해 보기로 했다. 이에 “가장 세계적인 것 = 가장 한국적이라는 것”이라는 불변의 명제를 생각해내게 되었고 결국 김치를 발표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한국의 김치는 세계 각국의 절임류와는 차별화된 자연 젖산발효 식품으로서 고추, 마늘, 생강, 젓갈 등의 양념이 들어가 독특한 발효의 맛을 지녔으며, 최근 항암성, 다이어트 효과, 노화 방지 효과 등 김치의 효능이 알려지고 있다. 특히 김치가 올해 봄 창궐했던‘사스’(SARS)에 예방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면서 한국인의 반찬으로만 여겨지던 김치가 세계적 건강식품으로 재조명되며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였다. 이러한 수요확대에 편승하여 그 교역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이며 향후 김치산업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1) 종가집 김치 선정 동기 : 왜 종가집 김치인가?
세계인들에게 한국하면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라면 아마 대뜸 ‘김치’라고 말 할 것이다. 김치는 세계화, 산업화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우리 나라 상품이며, 한때 일본의 ‘기무치’와 김치의 원조 경쟁으로 논란이 됐었지만, 이제 종가집 김치를 선두로 CODEX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등 세계적인 식품으로 발돋움을 하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국내에서 업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두산식품의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가장 한국적인 것의 세계화’를 고찰
- 참고문헌
-
두산 BG 마케팅실 사내 자료 및 면담
http://www.kotis.co.kr(한국무역정보서비스)
http://www.kotra.co.kr(대한무역진흥공사)
http://www.nongmin.co.kr/continue/kimchi1008.htm
http://www.holyfamily.co.kr/story.html
http://www.kita.c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mocie.go.kr (산업자원부)
http://www.afmc.co.kr(농수산물 유통 공사)
http://www.maf.go.kr(농림부)
http://www.maff.go.jp(일본농림수산성)
http://www.japanem.or.kr(일본대사관)
http://www.katic.net(농수산물무역정보)
http://www.baram.todaykwangju.co.kr/text/economic/total/e9102513.htm
http://www.pdi.co.kr/2pdinews/1-19991110/19991109-5htm
http://ww w.paxnet.co.kr/news/datacenter/200005/23/20000523/13852-34.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