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 채만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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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연구에 대한 검토
2. 전기적 고찰
3. 원전확립과 문학적 경향
3.1 원전확립
3.2 문학적 경향
4. 사상적 태도
4.1 풍자
4.2 리얼리즘
5.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근대소설사에서 생활과 문학 양면에서 현실과의 가장 치열한 대결을 보여준 작가로 채만식을 능가할 작가는 거의 없다. 물론 최서해(崔曙海)나 김유정(金裕貞) 등도 실제 생활의 어려움과 싸워가면서 자신의 문학 세계를 펼쳐간 면에서 채만식 못지않지만 둘 다 요절함으로써 이들의 싸움이 소설사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지기에는 미흡한 수준에 머무르고 말았다. 하지만 채만식은 작고하기까지 끊임없이 이어진 세월을 문학의 힘으로 극복해내려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특히 현실과의 대결을 그 생명력으로 삼는 근대 리얼리즘 소설의 역사에 지울 수 없는 뚜렷한 족적을 남기고 있다.
내용적으로도 그의 문학세계는, 식민지 현실 속에서 경제적으로 몰락해가는 민중 현실에 대한 관심과 그 이면에서 경제적 상승을 꾀하는 무리들에 대한 비판을 비롯하여, 식민지 자본주의 현실에다가 가부장적 질서가 중첩된 환경 속에 놓인 여성의 운명이라든가 근대적 인문 교육을 받고서도 사회적으로 무용한 처지에 놓인 지식인 문제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이른바 ‘개화기’ 이래의 우리 역사에 대한 탐구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펼쳐진다.
본고에서는 채만식의 전기적 사실을 시작으로 그의 문학적 경향과 사상적 태도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서적
1. 염무웅, 『한국대표명작총서4 채만식』, 벽호, 1992
2. 국어문학회 편, 『채만식 문학연구』, 한국문학사, 1997
3. 황국명, 『채만식 소설연구』, 태학사, 1998
4. ______, 『채만식전집9』, 창작과 비평사, 1989
5. ______, 『채만식전집10』, 창작과 비평사, 1989

※ 참고사이트
1. 채만식 문학관 http://chaemansik.guns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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