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 황석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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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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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전기적 고찰
2. 기존연구검토
3. 원전확립
4. 작가의 사상적 태도
5. 문학적 경향
6.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황석영은 70년대 초반 「객지」(1971), 「한씨 연대기」(1972), 「삼포 가는 길」(1973)등의 문제작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단숨에 주목받는 작가가 되었다. 그는 분단ㆍ도시화ㆍ노동ㆍ제 3세계 등 7,80년대를 관통하는 주요토픽들에 늘 동반되었을 뿐 아니라 선구적으로, 줄기차게 의미 있는 성과물을 낸 작가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또한 그의 왕성한 사회적, 국제적 활동에 걸 맞는 작품세계는 늘 현실과 밀착된 것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그는 지성인만의 입장이 아니라 뿌리 뽑히고 소외된 계층 속에서 같이 어우러져 동고동락하며 느꼈던 생생한 경험과 사고를 바탕으로 작품을 그려내어 시대와 인생에 각박하고 절절한 진실을 드러내었다. 이러한 그는 7,80년대를 대표하는 리얼리즘 작가로 평가되어왔다.
그는 왕성한 활동을 하면서 7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우리 문단에 큰 중심을 이루고 있다. 우리는 본고를 통해 그의 생애 및 작품세계와 시대상황을 총체적으로 연관시켜 황석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윤식ㆍ정호웅 지음,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5.
2. 최원식ㆍ임홍배 엮음, 『황석영 문학의 세계』, 창작과 비평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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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황석영, 『객지』, 창작과 비평,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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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논문
1. 권순긍, 「이야기성의 회복과 『장길산』」, 『문학의 시대』, 제3호 풀빛, 1986.
2. 김병익, 「역사와 민중적 상상력」, 『들린 시대의 문학』, 문학과 지성사, 1985.
3. 박미숙, 「황석영의 『장길산』 연구」, 2005,
4. 안남연, 「황석영 소설의 역사인식과 민중성 - 황석영 1970년대 소설연구」, 상허학회, 상허학보 제13집, 2004.
5. 윤여탁, 「황석영의 「탑」」, 문학과 지성,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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