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론] 형식주의비평과 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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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글
Ⅱ. 이론 소개
1. 형식주의 비평
2. 신비평
3. 형식주의와 신비평의 차이점
Ⅲ. 작품 적용
1. 정지용의 「향수」
2. 이형기의 「폭포」
Ⅳ.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역할
Ⅴ. 닫는 글
본문내용
Ⅰ. 여는 글

이전에 우리는 독자반응 비평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자반응 비평은 독자를 중심으로 한 비평이며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나의 비평은 그 이전의 비평을 비판하면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도 그런 방식으로 태어나게 된다.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은 역사주의와 인상주의에 반발하여 나오게 된다. 형식주의와 신비평이 나오기 전에는 작품, 텍스트가 아닌 작가와 현실에 대해서만 비평을 하였다. 형식주의와 신비평은 작품을 소홀히 하는 점이 못 마땅했고, 작품을 중시하는 비평방식을 택한다. 그런데 이 둘은 같은 지역에서 나온 게 아니다. 형식주의는 러시아에서 나왔고, 신비평은 영미에서 나왔다. 또 비슷한 시기에 등장하게 되며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공통점이 많다. 우리는 이 둘을 알아보고 실제 작품에 적용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정지용의 「향수」와 이형기의 「폭포」를 통해 이 두 비평을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박철희 ․ 김시태, 『문예비평론』,문학과비평사, 1988.
2. 브룩스 외, 이경수 외 옮김, 『신비평과 형식주의』, 고려원, 1991.
3.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4.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2005.
5. 홍문표,『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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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smilej***
    (2012.04.28 08:4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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