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론] 형식주의비평과 신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여는 글
Ⅱ. 이론 소개
1. 형식주의 비평
2. 신비평
3. 형식주의와 신비평의 차이점
Ⅲ. 작품 적용
1. 정지용의 「향수」
2. 이형기의 「폭포」
Ⅳ.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역할
Ⅴ. 닫는 글
- 본문내용
-
Ⅰ. 여는 글
이전에 우리는 독자반응 비평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자반응 비평은 독자를 중심으로 한 비평이며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나의 비평은 그 이전의 비평을 비판하면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도 그런 방식으로 태어나게 된다.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은 역사주의와 인상주의에 반발하여 나오게 된다. 형식주의와 신비평이 나오기 전에는 작품, 텍스트가 아닌 작가와 현실에 대해서만 비평을 하였다. 형식주의와 신비평은 작품을 소홀히 하는 점이 못 마땅했고, 작품을 중시하는 비평방식을 택한다. 그런데 이 둘은 같은 지역에서 나온 게 아니다. 형식주의는 러시아에서 나왔고, 신비평은 영미에서 나왔다. 또 비슷한 시기에 등장하게 되며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공통점이 많다. 우리는 이 둘을 알아보고 실제 작품에 적용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정지용의 「향수」와 이형기의 「폭포」를 통해 이 두 비평을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박철희 ․ 김시태, 『문예비평론』,문학과비평사, 1988.
2. 브룩스 외, 이경수 외 옮김, 『신비평과 형식주의』, 고려원, 1991.
3.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4.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2005.
5. 홍문표,『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smilej***
(2012.04.28 08:49: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