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극] 전통극과 민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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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전통극에 대하여
ⅰ.가면극.
◈가면극의 대사특징 ◈가면극의 연극미학
◈가면극의 주제와 사회의식
ⅱ.인형놀이.
◈인형극의 역사 ◈인형극의 개념
ⅲ.무극.
◈굿의 연극적 접근 ◈무극의 지역적 분포
◈무극의 연행방식
2.민족극에 대하여.
ⅰ.마당극.
◈마당극의 역사 ◈마당극의 정신
◈마당극의 특징 ◈마당극의 성과와 과제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학문의 자세에 있어서 온고지신(溫故知新)은 기본적인 덕목이다. 곧 배움에 있어서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거의 모든 학문은 서구화된 모습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극의 경우 현재 성행하고 있는 주류의 장르가 그 근대극을 기초로 두고 있고 그 근원은 외부로부터의 유입된 것 들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극은 그 기량이나 형식면에서 현대극만한 매력이 없었는가 하면 그것은 아니다. 근대극으로 가기 전 우리 전통극이 가지고 있었던 장점과 특징들, 그것이 우리 민족의 특징으로 대변될 수 있는 전통극만의 매력을 탐구하면서 진정한 우리 민족문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아울러 우리의 정신과 혼을 전통과 아울러 발전시킨 민족극을 통해서 우리의 극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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