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비엔날레
광주는 과거부터 도대체 지역발전으로 무엇을 하였는가?글쓴이가 아주어릴때 비엔날레를 선두로 해서 예술의도시로 불리우던광주가 어느샌가 수능볼 때 즈음 광주는 ‘빛의도시’라는 명칭을 체택하여 홍보를하고 있었고 곧이어 광주 세계광엑스포를 개최하였다.도대체 광주는 빛의도시인가 아님 예술의도시인가 알 수 없는 형상이다.또, 우리가 지금 이지역을 둘러볼 때 과연 빛의도시 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지역구나, 시청에서 디자인을 하고 있는
- [경제발전론] 광주의 디자인 산업에 대해 -이탈리아 밀라노와의 비교
를 누리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진 것이다.이러한 최근 추세를 반영 하여 문화를 통해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며, 시민들의 문화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문화도시 만들기가 여러 가지 차원에서 시도되고 있다. 그 중에 한 예로 광주를 들 수 있다. 광주는 문화산업의 일환으로 디자인 산업을 특화하여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디자인 산업이 비단 최근에 중요해 진 것만은 아니다. 세계화가 진행되고
- [지방자치론] 지방자치단체 간 지방축제 -이천도자기 축제를 중심으로
를 적극 개발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추세에 맞춰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전통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바탕 위에 지역의 홍보와 경제적 측면으로 발전시켜 지방자치에서 문화자치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현재 전국의 각 지역단체들 별로 개최하는 축제들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경기도세계도자비엔날레와, 함께 진행되는 이천ㆍ여주ㆍ광주지역의 도자기축제는 특상품인 도자기라는 테마를 가지고 축제를 개최하
- 전시비평 2004 광주비엔날레 먼지 한 톨 물 한 방울
를 유발하며 놀이의 도구, 만지고 밟고 뛰노는 일상적인 코드로 변화되어 있다. 관람객에게 예술품 밖에 있지 않고 내부에서 스스로 주체가 되도록 이끈다.연구와 학습의 결부 및 관람객이 전시에 수반된 자료들로는 광주 비엔날레의 주제전과 site 4곳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포함한 브러셔가 있다. 이 브러셔에는 전시장의 도면과 각 전시실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축제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관련된 브로셔도 함께 배치되어 있다. 전시장 입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를 제시- 축제에 관한 경험 이야기*세계의 다양한 축제에 대해 이해하고 감상하여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이름, 간단한 줄거리, 대상 제시, 그 대상을 정한 이유, 가면과 의상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