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문화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책 내용

1. 선(禪)과 타이타닉
2. 문화적 파편화와 세계체제
3. 산업혁명과 세계화의 전주곡
4. 문화산업의 세계적 파노라마
5. 문화정책
6. 특수한 문화의 침식
7. 문화적 창작 행위의 증가
8. 민주주의의 문제

나.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가. 책 내용
문화의 세계화는 말 자체가 잘못된 언어의 사용을 말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문화의 세계화란 문화산업이 생산한 미국의 코카콜라, 헐리우드 영화, 청바지, 팝 음악, 디즈니 등의 문화상품으로서의 문화적 재화를 말하고 있다. 이것은 선진국의 미디어가 부각 시키는 것만을 중시하는 문화산업이라는 부분을 문화라는 전체로 착각하는 것이다.

1. 선(禪)과 타이타닉
선의 역할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지속되어 현재에도 전해지고 계속 살아 움직이는, 또한 그것을 받아들여 다음 세대에 저하는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 것을 말한다. 반면 타이타닉은 단기간의 소비를 위해 등장한 것으로 전통문화 속에 침입해서 그들을 변화시키고 때로 파괴하기도 하며 갈등을 야기하고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존재로 설정하고 있다. 선은 전통을, 타이타닉은 문화적 생산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상반된 두 개념을 단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나. 분석
‘문화의 세계화’란 이 책의 논점은 두 가지로 간추려 볼 수 있다.
하나는, 진정한 문화가 아닌 문화산업으로서의 세계화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는 차원이다. 문화산업의 세계화가 문화라는 이름으로 세계화하고 있다. 문화와 문화산업을 구분지어 보면, 문화란 주체・정체성과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지역적, 역사적 특수성을 포함하는 것이다. 반면 문화산업은 문화의 구성요소 중 주체를 제외한 내용만을 포장해서 세계시장으로 공급하는 행위를 가리키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참고 자료 잘 쓸께요^^
  • har***
    (2009.12.02 19:13:08)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고려사항,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교수학습방법, 사회과교육 과제
  • 사회교육)의 목적,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주제별 학습내용,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고려사항,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개념Ⅲ.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성격Ⅳ.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목적Ⅴ.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주제별 학습내용1. 종교와 문화의 다양성2. 상업의 발달과 생활권의 확대3. 세계화와 지역

  • 제9강 세계화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
  • 제9강 세계화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1. 세계화는 국민국가를 붕괴시킬 것인가? - 김호기2. 지구화와 사회계급 -이기홍3.세계화와 복지국가 -송호근 세계화는 국민국가를 붕괴시킬 것인가? - 김호기정치, 경제, 문화에 밀려오는 세계화오늘날 전지구적 사회변동을 주도하는 흐름은 단연 세계화(globalization)라 할 수 있다. 많은 사회과학자들은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와 대비되는 세계화의 특징을 부각시킨다. 국제화가 국민국가간의 교류가 양적

  • [인문학][인문과학]인문학(인문과학)의 의미와 유래, 인문학(인문과학)의 시대별특징, 인문학(인문과학)의 문화연구, 인문학(인문과학)의 새로운경향, 인문학(인문과학)의 교육동향, 인문학(인문과학) 위기, 인문학(인문과학) 발전과제
  • 과학)의 유래Ⅳ. 인문학(인문과학)의 시대별 특징Ⅴ. 인문학(인문과학)의 문화연구Ⅵ. 인문학(인문과학)의 새로운 경향1. 정보화 비판 능력과 인문학2. 디지털 인문학Ⅶ. 인문학(인문과학)의 교육 동향Ⅷ. 인문학(인문과학)의 위기Ⅸ. 향후 인문학(인문과학)의 발전 과제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전세계적 범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물결과 관련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현대사회의 다원적 조류들, 즉 세계화,

  • 사회과 교육내용 지리 역사 사회과학 영역별 지식 체계를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 사회과 사회과학(일반사회) 대표단원 내용분석단원사실개념일반화6학년 2학기 1단원. 우리나라의 민주정치(1)우리생활과 민주주의-민주주의의 의미: 주인 된 권리를 가진사람들의 자치- 우리나라 헌법의 의미와 기능- 국회, 정부, 법원의 구조 및 하는 일- 우리나라의 민주화 과정- 다양한 정치참여 방법ex) 선거, 시민단체, 신문과 인터넷을 통한 여론형성, 시위 등민주정치민주 시민의 권리민주주의를 이룩하기 위한 시민과 국가의 노력

  • [현대사회의변화와쟁점] 세계화와 소득불평등에 관한 고찰
  • 사회과학부 교수-2004 경제위기와 노동시장 변화 울산대학교출판부-2005 울산의 시민의식과 생활양식 울산대학교 출판부공저 2007 세계화와 소득불평등- 한국,미국, 브라질의 사례 연구 집문당 2007 미국 근로연계 복지정책의 빈곤효과 산업노동연구 -중앙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교수2003 (아산재단연구보고서 91) 집문당 2004을유문화사 - 카톨릭대 사회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