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체육] 체육교육- 체계적인 관찰도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교사 행동 분석
1. 효율적인 교수와 비효율적인 교수의 특징
2.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체육 교수 전략
3.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행동
4. 관찰도구와 관찰방법
5. 자료의 요약 및 해석
<부록>교사 행동 관찰 기록지
- 본문내용
-
학교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란 가장 우선적인 과제가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을 한다. 하지만 일선 현장의 실제에서는 학교 내에 산적해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서 효율적인 교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급속하게 발전해 가고 있는 사회의 현실에서는 사회가 학교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요구하고, 기대하게 됨으로써 효율적인 교수가 더욱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효율적인 교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보고, 교사가 자신의 수업과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교수의 방안을 강구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일은 교사들의 중요한 책무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교사의 교수 행동 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 성취도가 변한다는 전제 아래 수업분위기 측면과 교수 행동의 측면에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체육 교수 전략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중략''''
이 관찰 도구는 교사가 자신이 수업에서 어떠한 행동을 많이 하였는지, 또한 수업의 시작, 중간, 마지막 각 부분에서 어떤 행동이 나타났는지 파악할 수 있다. 관찰 결과에 근거하여 어떤 행동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결정하고, 어떤 행동범주의 발생비율을 감소 또는 증가 시켜야 할 것인지 결정한다. 한 번에 한두 가지 행동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그런 다음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었는지 다시 관찰하고 기록하여 확인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수업을 반성하고 수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체육지도를 위한 체계적 관찰도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