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체육] 체육교육- 체계적인 관찰도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교사 행동 분석

1. 효율적인 교수와 비효율적인 교수의 특징
2.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체육 교수 전략
3.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행동
4. 관찰도구와 관찰방법
5. 자료의 요약 및 해석
<부록>교사 행동 관찰 기록지
본문내용
학교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란 가장 우선적인 과제가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을 한다. 하지만 일선 현장의 실제에서는 학교 내에 산적해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서 효율적인 교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급속하게 발전해 가고 있는 사회의 현실에서는 사회가 학교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요구하고, 기대하게 됨으로써 효율적인 교수가 더욱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효율적인 교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보고, 교사가 자신의 수업과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교수의 방안을 강구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일은 교사들의 중요한 책무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교사의 교수 행동 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 성취도가 변한다는 전제 아래 수업분위기 측면과 교수 행동의 측면에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체육 교수 전략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중략''''

이 관찰 도구는 교사가 자신이 수업에서 어떠한 행동을 많이 하였는지, 또한 수업의 시작, 중간, 마지막 각 부분에서 어떤 행동이 나타났는지 파악할 수 있다. 관찰 결과에 근거하여 어떤 행동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결정하고, 어떤 행동범주의 발생비율을 감소 또는 증가 시켜야 할 것인지 결정한다. 한 번에 한두 가지 행동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그런 다음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었는지 다시 관찰하고 기록하여 확인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수업을 반성하고 수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체육지도를 위한 체계적 관찰도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체계적으로 지도한다.2)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하고 평등한 기회가 제공되도록 하고, 혼성 학급에서는 남․여 학생들 모두가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 내용을 구성한다.3) 다양한 운동 경험을 통해 흥미와 적성에 맞는 운동 종목을 탐색하고 평생 스포츠로의 운동 종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4) 신체 활동과 건강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하여 체육의 생활화를 도모한다.5) 성교육, 약물 오․남용 예방 교

  • 유아 체육교육의 중요성
  • 관찰- 안전 및 사고유의- 운동방법의 요점은 인지시킬 것- 유아의 바른 동작에 칭찬을 해주고 전체유아를 관찰할 수 있는 위치 선정- 지도자와 유아의 추종관계의 권위의식을 갖지 말 것- 유아들의 이해와 협조를 얻을 것-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할 수 있게 동기유발을 시킬 것- 항상 유아들의 친구로서 그들 속에 동화되어 지도할 것- 자신감을 갖게 지도할 것목차1. 유아체육의 의의2. 유아체육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체육놀이의 특징4. 프로

  • 영유아 신체표현놀이 교육
  • (2010). 유아교육기관의 신체활동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2 안을섭.오연주(2012). 놀이이론을 접목한 유아체육활동과 레크리에이션. 창지사.3 박창옥 외(2010). 신체접촉집단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4 박창옥 외(2012). 유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5 신은수(2011). 놀이와 유아교육. (주)학지사.6 부산광역시보육지원센터 http://busan.childcare.go.kr/7 이명자.이기숙.이정욱(2011), 개정 유아교수학습방법, 창지사 (끝)

  •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란2. 태권도의 가치1) 태권도의 수련적 가치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3) 태권도의 스포츠적 가치4) 태권도의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3. 태권도 교육의 목적4. 태권도 교육의 가치5. 태권도 지도자란6.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1) 전문성2) 리더십3) 체계적 지식4) 전문적 권위5) 윤리강령6) 자기개발7.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일반적인 자질1) 인격적

  • [초등과학]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물상(물질 영역)
  • 있는 일본의 경우 탐구 방법과 정도를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심화하여 목표로서 제시하고 있다. -한국은 지식과 개념을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중점으로 두고 있지만, 일본은 탐구 활동을 통해 발견한 문제 해결을 통해 지식의 이해를 도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 . 2003.12. 이경희한국과 미국의 BSCS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삽화 비교 연구 2005.2.박창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