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페드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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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페드르의 배경

- 페드르의 작가 장 라신
- 장 라신의 비극 세계
- 장 라신의 페드르
- 장 라신의 작품 세계

2. 페드르

- 페드르
- 페드르의 이중성
- 페드르의 극 구성의 의미
- 페드르의 인물분석

3. 페드르를 보는 관점

- 기호학적 분석으로 본 페드르
- 강의 이론에 비춰본 페드르
- 문화산업으로써의 페드르

4. 연극 < 페드르 >
- 5인 연극
본문내용
1. 페드르의 배경

작가 : 장 라신 (Jean Racine, 1639~1699)
창작연도: 1677년
작품명: 페드르




- 페드르의 작가 장 라신 (Jean Baptiste Racine)
1639~1699
17세기 프랑스의 고전 비극 작가. 북 프랑스 상파뉴 지방의 라페르테 밀롱에서 태어나 4세 때 부모를 여의고 종교심이 두터운 할머니 밑에서 자랐다. 1658년 파리에서 법률을 공부한 뒤 문단에 드나들면서 우화 작가 라 퐁텐 등과 사귀었다. 일찍부터 그리스 비극에 이끌려 공부를 하였고, 1664년 첫 작품 라테바이드를 상연하였다. 이어 앙드로마크를 발표하여 이름이 나면서 소송광, 브리타니쿠스, 베레니스 등의 걸작을 잇달아 내놓았다. 당시의 극작가 중 3일치(때, 장소, 행동의 일치)의 법칙을 가장 잘 지켰고, 인간의 심리를 아름다운 시구로 묘사하였다. 그의 문체는 단순함과 용어의 정확성, 시적 아름다움과 화음이 특성이다. 언제나 명료하고 음악적인 언어 속에 심리적 통찰과 시적인 힘을 완벽한 형식 속에 융합한 라신의 비극은 프랑스 고전주의 진수의 가장 완벽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몰리에르, 코르네유와 더불어 프랑스 고전극의 3대 작가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
- 장 라신의 비극 세계
포르 루아얄의 교육을 통하여 라신은 그들이 항상 문제시하는 신의 은총(恩寵) 그 자체보다도 정념에 빠진 인간의 비참함이 어떤 지경에 이르게 되는 지를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신(神)없는 인간의 비참함” “신과 함께 하는 인간의 행복”을 강조한 파스칼의 관점과 상당 부분 맥을 같이 하면서도, 신의 은총 없이는 구원받을 수 없다는 장세니즘 교리에 입각한 ‘내기’를 걸고 있는 파스칼의 입장과는 달리, 라신은 그의 비극 속에 은총 자체를 드러내어 강조하기보다 인간을 사로잡은 정념의 저항할 길 없는 잔혹함을 더없이 강렬한 빛깔로 그려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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