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영화의 예술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1.1. 영화를 택한 이유
1.2 예술의 일반적인 개념

2. 우리가 주목하는 예술성

3. 예술성 있는 영화

4. 3류영화 거들떠보기
4.1.삼류영화의 정의
4.2. 삼류영화의 분류의 한계
4.3. 삼류영화의 조건
4.4. 작품 분석
4.5. 3류영화에 대한 우리들의 결론

5. 나오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1. 영화를 택한 이유
영화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살고 있는 대중 사회에서 영화는 더 이상 특별한 존재가 될 수 없다. 그저 데이트코스가 되거나, 친구들과 시간을 때우는 일부분으로서의 의미 정도만을 가질지도 모른다. 영화의 탄생이 순수한 재현의 역사와 맥락을 함께 하지만 기술복제시대에 영화는 미디어상품으로 전락해버렸기 때문이다. 사실 대중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가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의 사이를 구분짓고 명확히 하기는 어렵다. 대중성 및 상업성의 개념이 예술과 연관지어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특히 문화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일어나고 있는 현대 대중사회에서 영화의 대중성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영화를 대중을 위한 상품으로 치부해버리고 예술로 인정하지 않기에는, 영화는 그 이상의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술이 보이는 특성은 창조성, 감정 표현, 등이 있으나 그 중 영화는 적어도 생산자적 측면에서 독창성과 수용자적 측면에서 카타르시스, 그리고 평가의 가장 큰 척도가 되는 작품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앞서 제시한 특성 중에서 작품성과 독창성이 결여된 영화일지라도 카타르시스를 줄 수 있는 영화는 존재한다. 카타르시스를 주목적으로 한 연극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 이는 예술로서의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지만 이것 하나로 영화가 예술이라고 말하기는 기준이 불분명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카타르시스가 영화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고 기준이 되는지에 대해 영화가 주는 카타르시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흐름]`편지`와 `8월의 크리스마스`를 통해 본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 예술의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는 8월의 크리스마스와 대중예술의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편지를 각각의 고급 / 대중적인 요소를 살펴보았다. 어떤 기법과 표현방식이 우리에게 고급스럽게 다가오는지, 어떤 요소들이 우리에게 대중적으로 느껴지는지를 이 두 영화를 통해 알아보고 또 영화안에서 다른 영화들 중에도 이런 차이점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기를 통해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하였다.2. 본 론 Ⅰ(1) 영화이야기- 8월의

  • [영화] 프랑스영화 `아멜리에` 영화분석
  • 영화의 구도는 뛰어난 구성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면 도입부의 일몰장면과 꼴리뇽을 희롱하는 장면의 X자형 구도나 도입부 장례식을 다녀온 유진 콜레씨 장면의 O형 구도 등은 정말 한 편의 예술작품이라고 느껴질 만큼 회화적으로 잘 짜여져 있어 관객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특히 X자형 구도에서 소실점에 위치한 피사체는 강한 강조를 받고 힘이 실리게 되는데 꼴리뇽을 희롱하는 장면에서는 이 위치에 아멜리에의 조소하는 얼굴을 배치

  • [미디어]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영화 분석
  • 영화가 앞 다투어 할리우드 영화들을 상영 순위에서 밀어내고 있는 것이 지금 한국 영화의 위상이며, 비약적인 발전 결과인 것이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영화를 구분 하는 방식에 있어, 한국 영화이냐 할리우드 영화이냐를 떠나, 대중적인 영화와 그렇지 않은 영화로 나누어 보자. 즉 익숙한 만큼의 인기를 누린 대중적 영화와, 그 반대로 대중에게 인기를 얻지 못한 대신 각종 영화제에서 작품성과 예술성을 인정받은 영화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물

  •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48-377쪽에 제목이 나와 있는 중국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
  • 예술을 존중하고 지키려 노력하는 인물이지만 대륙에 불어 닥친 공산주의에 깊이 빠져 나중에는 데이와 샤로우를 괴롭히는 악역으로 변하고 만다. 데이와 샤로우가 구시대의 끝자락이라면 샤오스는 새빨갛게 물든 중국의 신세력이며 신사상이며 개혁세력의 최정점에 서 있는 인물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영화 마지막에서 샤오스는 경극분장을 한 채로 데이의 것이었던 머리장식을 손질하며 노래를 흥얼거리다 한 무리의 공산당원들에게 발각되

  • [생명과 환경]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 영화 판도라를 본 이후로 원전에 대하여 두 가지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느꼈다.첫째로, 원자력발전소는 제 아무리 외부의 충돌이나 압력에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확실한 방어막을 구축했다고 할지라도 워낙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그 중 한 부분만 손상이 된다고 하여도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가질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에 원자력발전소의 사고에 대한 소방 관련 명령체계를 더욱 더 확실하게 가져야 하겠고, 정부에서도 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