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북한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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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교육의 목적 2


Ⅱ. 본론

1. 교육제도

ⅰ. 북한 교육사 3

ⅱ. 현재의 교육체제 6

2. 여러 측면들이 현 교육제도에 미친 영향

ⅰ. 정치적 측면 13

ⅱ. 경제적 측면 18

ⅲ. 사회적 측면 20

ⅳ. 문화적 측면 23


Ⅲ. 결론

1. 요약&정리 25

Ⅳ. 참고 문헌 26
본문내용
Ⅰ. 서 론

1. 교육의 목적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로서, 사회주의가 북한 사회 여러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들의 교육제도도 역시 사회주의 교육제도라고 불린다. 사회주의 교육제도는 ‘사회주의적 교육법과 교육시책, 그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체계’ 등을 총칭한 것이다. 김일성은 “우리나라 사회주의 교육제도는 로동계급의 혁명위업,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 위업에 복무하는 혁명적인 교육제도이며 국가가 완전히 책임지고 전체 인민을 교육시키는 가장 인민적인 교육제도이다”라고 교시를 내렸다. 이 교시에 의하면 북한의 사회주의 교육제도는 교육을 통해 노동계급을 자주적이며 창조적이고 의식적인 사회적 존재로, 주체형의 공산주의 혁명가로 키워 주체의 혁명위업,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 위업을 달성하도록 한다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그들은 “사회주의 교육은 사람들을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사회적 존재로 키우는 사업이다”라는 김일성의 교시에 입각하여 사람을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사회적 존재로 키우는 데에 교육의 본질이 있다고 본다. 즉, 사람은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을 가질 때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데 그러한 것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역사적으로 형성되며 교육을 통해 주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사회주의 교육은 그러한 인간이 되도록 키워나가는 데에 그 본질이 있고 이를 통해 철저히 혁명적이고 노동 계급적이며 인민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원만히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 다음의 원칙들에 입각해야 한다고 한다.
① 교육에서 당성, 노동계급성, 인민성을 구현한다.
② 교육에서 주체를 세운다.
③ 교육과 혁명실천을 결합한다.
④ 사회주의 국가가 교육을 책임지고 조직 진행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 문헌
김광운, 『북한 정치사 연구 1』, 서울 : 선인, 2003.
김기석 외,『북한사회주의 형성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김형찬, 『북한의 교육』, 서울 : 을유 문화사, 1990.
박상천 외 2명,『북한의 문화정보Ⅰ』, 북한문화예술의 이해11, 서울 : 고려원, 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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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 『북한의 경제』, 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5.
신인철, 『북한정치의 시네마폴리티카』, 서울 : 이지북, 2002.
유영옥, 『남북교육론』, 서울 : 학문사, 2002.
은지용 『시민교육연구』 제 34권 1호
통일을 대비한 남북한 사회과 교육 통합을 위한 시론 200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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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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