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TA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TA 상담이란 무엇인가?
Ⅱ. TA상담을 위한 개념 알기
1. 자아상태
2. Ego-gram
3. 교류 패턴 분석
4. 스트로크
5. 시간구조화
6. 기본적 인생태도
7. 게임분석
8. 각본 분석
Ⅲ. TA 상담 과정 : 치료기법
본문내용
Ⅰ. TA상담이란 무엇인가?

1. TA = Transactional Analysis = 교류 분석

2. TA의 창시
1957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Eric Bern에 의해 창안된 인간의 교류나 행동에 관한 이론 체계를 말한다. 더불어 효율적인 인간 변화를 추구하는 치료 방법도 이에 해당한다.

3. TA 이론의 특징
TA는 인본주의가 지니고 있는 인간 중심적 가치 체계, 그리고 행동주의 심리학이 지니고 있는 명료성, 마지막으로 정신 분석학이 지니고 있는 통찰의 깊이 등을 통합하여 완성한 이론 체계이다.

4. TA 철학
TA의 대원칙은 'Here and Now'이다. 즉, 사람은 누구나 지금 이 순간에 살고 있고 존재하고 있으므로 과거의 어딘가에 있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 본 이론의 철학이다. 때문에 TA는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고 단저하며, 다만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5. TA의 사고 방식
TA의 사고 방식은 아래와 같이
1) 사람은 누구나 둘도 없는 소중한 존재이다(OK이다).
2) 사람은 누구나 생각하는 능력을 갖는다.
3)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결정하고 그 결정은 바꿀 수 있다.
라는 식의 모습으로 구성된다. 이들을 살펴보면, TA는 인간 자체에 대한 신뢰감이 두텁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6. TA의 인간관
TA 이론이 지니고 있는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은 자율적인 존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교육기법(교육방법), 태도행동교육기법(교육방법), 언어교육기법(교육방법), 가정교육기법(교육방법), 협동글쓰기,지식교육기법(교육방법)
  • 지식이나 경험을 토의하게 하여 발전시킨다.)참고문헌1. 권명자, 몬테소리 교수-학습 지도안 수영역, 식물영역(6~9세 9~12세), 문교사, 20022. 김경자 편역, 재미있는 언어여행, 서울 : 교육 과학사, 19933. 교육학 대사전, 19954.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협동학습 방법의 탐색, 성심인쇄소, 20015. 백필규, 창조적 지식인의 역할과 실천방안, 19996. 신상옥이수희, 가정과 수업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요, 신광출판사, 20017. 윤순봉 외, 지식경영과 한국의미래

  •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 의사교류분석 상담, 현실치료
  • 제 1부 인간중심적 상담 Ⅰ. 개관과 발전 / 1Ⅱ. 주요 개념 / 11. 인간관 / 12. 성격이론 / 21) 성격의 구조 / 22) 성격의 발달 / 23) 자아실현 경향성 / 3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31) 경험에 대한 개방성 / 32) 실존적인 삶 / 3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 44) 자유감 / 45) 창조성 / 44. 부적응 행동의 발달 / 41) 위협 / 42) 왜곡과 부인의 방어기제 / 4Ⅲ.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술 / 51. 상담의 목적 및 상담자의 역할 / 52. 상담의 과정 / 5(1) 인간

  • 생활지도 및 상담-학업상담
  • Ta/T n), L=학습, Ta = 실제 투입한 시간의 양, T n = 필요한 시간의 양→ 모형의 5요소 식 : L=f(학습기회+지속성)/(적성+능력+교수의 질)- Bloom(1968) : 학습부진은 학생 특성보다 교육체제와 관련.3변인(학생 특성, 교수의 질, 학습 성과)- Kavale과 Forness(1995) : 이탈된 학습자→ 저해요인이 1개 이상. Ta에 비해 T n이 상대적으로 너무 증가되어 학습이 힘듦4. 학업상담프로그램 : 학습전략- 학습전략 훈련모델 : Kansas대학의 학습연구센터 훈련모형(Deshelr, Sch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상담하여 약물요법을 사용하면 주의력이 많이 향상될 수 있다. 전자의 경우를 제외한 후자의 경우에 해당하는 아동을 중심으로 대처방안을 알아보겠다. ▶ 대처 방안① 일일 계획표를 만들어라아이들의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하루를 예측할 수 있도록 계획표를 짜는 것이다. 현재의 무계획적인 일상은 아이를 더욱 산만하게 만든다. ② TV와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하라우리나라 아이들의 80% 정도가 TV를 매일 시청하고, PC 사용의 경

  • 창조적상담기법
  • 상담 공구통(counseling tool box)’에 들어있는 가장 중요한 공구 중의 하나는 바로 목소리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당신의 목소리는 내담자의 목소리와 합치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의 기분을 바꾸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목소리를 활용해야 될 때도 있다. 훌륭한 상담을 위해서는 목소리를 잘 활용할 핑요가 있다.(10) 내담자의 목소리 듣기: 내담자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그의 마음의 상태(TA의 자아상태의 차원에서)를 이해할 수 있다. 때때로 그의 목소리는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