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학교평가제도의 개요
1. 학교평가의 정의
2. 학교평가의 의의
3. 학교평가의 필요성
II. 학교평가제도의 현황
1. 학교평가 추진과정표
2. 학교평가 세부 추진과정
3. KEDI 학교종합평가 개요
4. 시. 도교육청 수준의 초, 중등학교평가
5. ‘06년도 학교평가 시행방침
III. 학교평가제도의 쟁점
IV. 학교평가 시행의 문제점
V. 외국사례분석
1. 미국의 사례
2. 영국의 사례
3. 프랑스의 사례
4. 호주의 사례
5. 일본의 사례
6. 뉴질랜드의 사례
7. 외국의 학교평가가 주는 시사점
VI. 학교평가제도의 발전방향
1. 학교평가제도의 발전과제
2. 학교평가제도의 발전방향
Ⅶ. 마치는 말
- 본문내용
-
Ⅰ. 학교평가제도의 개요
1. 학교평가의 정의
: 일선 학교 교육과 경영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에 대해 가치 판단을 내리는 일.
2. 학교 평가의 의의
① 학교 평가는 국가가 설정한 교육에서의 목표를 학교가 얼마나 달성했는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수단이며, 단위 학교에 위임된 권한( * 1991년부터 지방 교육 자치가 실시 )에 대한 책무성을 요구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자율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장치.
② 학교 평가는 교육 수요자에게 제공할 공급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교육 수요자들로 하여금 제공된 정보를
통해 학교 교육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하고 학교 교육에 대한 참여를 하게 함. 학교 평가의 결과가 학교 선택의 중요한 요인이 되면 각 학교의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됨.
③ 또한 학교 평가는 학교 교육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하는 기능을 가지므로 평가 결과를 피드백 하여 문제점을 보완할
경우 학교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음.
3. 학교 평가의 필요성
①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단 및 자문 제도를 확립할 필요가 있음. 이제까지는 학교 교육 기회의 팽창에만 관심을 기울인 나머지 교육 실천에 대한 평가와 점검 결과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지 못했음.
② 현재 우리 교육은 획일적 양적 팽창 모델에서 벗어나 지식 기반 사회에 적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기 위한 전환기에 있으며 이 시점에서 새로운 학교 교육의 패러다임이 조기에 정착되도록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컨설팅으로 서의 학교 평가가 필요함.
③ 교육 정책의 기본 자료를 축적하고, 국민의 교육에 대한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 평가가 필요함. 교육 행정가 에게는 교육 정책 수립 및 집행에 필요한 객관적 학교 자료를 제공하고, 학부모, 학생, 지역 사회 인사 등 학교 관련 인 사들의 건전한 학교 교육 참여와 학교 선택에 필요한 공신력 있는 학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학교 평가가 필요함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학교종합평가 해설. 한국교육개발원. 2002
윤정일 외.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6
이승희 외. 교육기관평가. 학지사. 2005
김영윤. 학교평가의 현황과 개선방향. 한국교육개발원. 2006
정택희 외. 한국의 학교평가 정책 방향(1). 한국교육개발원. 2005
정택희 외. 학교평가의 국제 동향 및 시사점. 한국교육개발원. 2005
유현숙. 성공적 학교평가의 조건. 교육행정학연구. 1998 vol.16 no2 pp165
홍판석. 학교평가의 실제와 기대. 교육행정학연구. 1998 vol.16 no.2 pp134
박종률. 학교평가 결과의 효율적 활용. 교육행정학연구. 1998 vol.16 no.2 pp184
신상영. 학교평가 발전과제 탐색-외국사례가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한국비교교육학회. 2001.12
성기욱 외. 교실수업개선을 지원하는 학교평가의 방향과 과제-교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04 vol.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