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학교평가제도의 개요
1. 학교평가의 정의
2. 학교평가의 의의
3. 학교평가의 필요성

II. 학교평가제도의 현황
1. 학교평가 추진과정표
2. 학교평가 세부 추진과정
3. KEDI 학교종합평가 개요
4. 시. 도교육청 수준의 초, 중등학교평가
5. ‘06년도 학교평가 시행방침

III. 학교평가제도의 쟁점

IV. 학교평가 시행의 문제점

V. 외국사례분석
1. 미국의 사례
2. 영국의 사례
3. 프랑스의 사례
4. 호주의 사례
5. 일본의 사례
6. 뉴질랜드의 사례
7. 외국의 학교평가가 주는 시사점

VI. 학교평가제도의 발전방향
1. 학교평가제도의 발전과제
2. 학교평가제도의 발전방향

Ⅶ. 마치는 말
본문내용

Ⅰ. 학교평가제도의 개요
1. 학교평가의 정의
: 일선 학교 교육과 경영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에 대해 가치 판단을 내리는 일.

2. 학교 평가의 의의
① 학교 평가는 국가가 설정한 교육에서의 목표를 학교가 얼마나 달성했는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수단이며, 단위 학교에 위임된 권한( * 1991년부터 지방 교육 자치가 실시 )에 대한 책무성을 요구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자율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장치.
② 학교 평가는 교육 수요자에게 제공할 공급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교육 수요자들로 하여금 제공된 정보를
통해 학교 교육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하고 학교 교육에 대한 참여를 하게 함. 학교 평가의 결과가 학교 선택의 중요한 요인이 되면 각 학교의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됨.
③ 또한 학교 평가는 학교 교육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하는 기능을 가지므로 평가 결과를 피드백 하여 문제점을 보완할
경우 학교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음.

3. 학교 평가의 필요성
①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단 및 자문 제도를 확립할 필요가 있음. 이제까지는 학교 교육 기회의 팽창에만 관심을 기울인 나머지 교육 실천에 대한 평가와 점검 결과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지 못했음.
② 현재 우리 교육은 획일적 양적 팽창 모델에서 벗어나 지식 기반 사회에 적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기 위한 전환기에 있으며 이 시점에서 새로운 학교 교육의 패러다임이 조기에 정착되도록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컨설팅으로 서의 학교 평가가 필요함.
③ 교육 정책의 기본 자료를 축적하고, 국민의 교육에 대한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 평가가 필요함. 교육 행정가 에게는 교육 정책 수립 및 집행에 필요한 객관적 학교 자료를 제공하고, 학부모, 학생, 지역 사회 인사 등 학교 관련 인 사들의 건전한 학교 교육 참여와 학교 선택에 필요한 공신력 있는 학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학교 평가가 필요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학교종합평가 해설. 한국교육개발원. 2002
윤정일 외.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6
이승희 외. 교육기관평가. 학지사. 2005
김영윤. 학교평가의 현황과 개선방향. 한국교육개발원. 2006
정택희 외. 한국의 학교평가 정책 방향(1). 한국교육개발원. 2005
정택희 외. 학교평가의 국제 동향 및 시사점. 한국교육개발원. 2005
유현숙. 성공적 학교평가의 조건. 교육행정학연구. 1998 vol.16 no2 pp165
홍판석. 학교평가의 실제와 기대. 교육행정학연구. 1998 vol.16 no.2 pp134
박종률. 학교평가 결과의 효율적 활용. 교육행정학연구. 1998 vol.16 no.2 pp184
신상영. 학교평가 발전과제 탐색-외국사례가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한국비교교육학회. 2001.12
성기욱 외. 교실수업개선을 지원하는 학교평가의 방향과 과제-교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04 vol.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일본의 교육개혁과 학교평가
  • 《학교평가 관리기법》일본의 교육개혁과 학교평가담당과목교육평가관리기법지도교수소속학번제출자Ⅰ. 우리나라에서 학교 평가에 대한 정의가. 학교평가의 필요성 : 21세기, 새 천년을 앞에 두고 시작된 교육개혁은 지금까지의 교육현장을 재점검하게 하였으며, 학교현장에서는 교육의 대 변환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학교평가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어 그에 관한 관심도 날로 고조되고 있으며, 교육부에서는 각

  • [교육행정] 일본의 학교평가 동향
  • 일본의 학교평가의 역사적 추이는 일본 교육개혁 또는 교육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교평가는 과학적 학교 관리라는 측면에서 학교평가 개념이 도입되었고, 후에는 일본사회특유의 관리 체제와 이에 대한 전후 교원들의 저항의식으로 갈등을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후 학교평가의 역사를 학교평가의 도입기, 학교평가 혼미기, 학교평가의 재검토기, 학교평가의 활성화 지향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일본에 학교평가라는 개념이 도입된

  • [학교자치]학교자치 의미, 학교자치 중요성, 학교자치 내용, 학교자치와 학교종합평가, 학교자치와 교육위원회, 학교자치 문제점, 학교자치 구현방향
  • 학교자치의 의미, 학교자치의 중요성, 학교자치의 내용, 학교자치와 학교종합평가, 학교자치와 교육위원회, 학교자치의 문제점, 향후 학교자치의 구현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학교자치의 의미Ⅲ. 학교자치의 중요성Ⅳ. 학교자치의 내용1.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보2. 교사, 학생, 학부모의 학교참여 제도화3. 교장제도의 패러다임 전환Ⅴ. 학교자치와 학교종합평가Ⅵ. 학교자치와 교육위원회1. 교육위원회의 권한 강화2. 교육

  •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의의와 교육개혁의 방침, 교육개혁의 정책내용, 교육개혁의 쟁점 및 향후 교육개혁의 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 교육개혁의 쟁점1.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와 민주적 학교문화조성 1) 학부모위원의 대표성 강화와 학부모회의 법제화2) 학부모위원의 연수 강화3) 학생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보장4) 학생자치활동의 보장 5) 교육행정정보의 공개2. 체벌금지를 비롯한 학생인권신장방안3. 공교육 내실화를 통한 사교육비 절감4. 공동체성 함양을 위한 교육Ⅶ. 향후 교육개혁의 과제1. 교육부에 관련된 발전 전략 1) 교육청평가의 주기적 시행과 평가 결과에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교육학과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Ⅰ. 서 론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홀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기업체 직원, 학교 교사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