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대단원 설정의 이유

Ⅲ. 대단원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Ⅵ. 지도 방침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Ⅷ. 판 서 계 획

Ⅸ. 형 성 평 가

Ⅹ. 교수-학습 자료 & 학 습 지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고등학교 사회
나. 저자 및 출판사 : 손봉호외 11인, (주)두산

2. 단원명
가. 대단원 : Ⅰ. 국토와 지리정보
나. 소단원 : (1) 지리정보란 무엇인가?
(2) 지도와 통계 자료는 지역 이해에 어떻게 활용되나?


Ⅱ. 대단원 설정의 이유

다양한 모습을 지닌 우리의 국토공간은 지역마다 다른 모습을 보이는 지역성을 가지며, 이러한 지역성에 영향을 미친 자연․인문 환경에 대한 지리적 정보를 지도를 통해 파악하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또한, 지도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은 민주시민을 양성하고자 하는 사회과의 목적에 반드시 필요하며, 지역성을 이해하고, 지리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지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이 단원을 설정하였다.

Ⅲ. 대단원 학습 목표

1. 이해면
(1) 국토공간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 지리사상과 우리 조상들의 자연관을 말할 수 있다.
(3) 지도의 4가지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면
(1) 지도에 나온 줄임자식 축척을 보고 비례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축척에 따라 등고선의 계곡선과 주곡선의 간격을 알아낼 수 있다.
(3) 등고선이 표시된 지형도를 보고 실제 단면도를 그릴 수 있다.
(4) 내용과 축척에 따라 지도를 분류할 수 있다.
(5) 지리정보체계를 통해 최적입지를 찾아낼 수 있다.

3. 태도면
(1) 다양한 국토관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국토관을 세워볼 수 있다.
(2) 지역성의 이해를 통해 지역마다 나타나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3) 지도를 통해 우리나라의 자연적인 위치와 세계 속에서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고,
지리적 제약을 뛰어넘어 세계속으로 나아가는 발전방향을 모색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켜 운영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 그들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학습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 우리 나라의

  •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사회생활과 도덕, 민주적 생활태도)
  • 지도교사교과선임교사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명1. 대단원 : 1. 사회 생활과 도덕2. 중단원 : 3. 민주적 생활태도3. 소단원 : (1) 민주 사회와 인간 존중 (교과서 pp.77-79)▹인간 존중의 의미▹인간 존중 사상의 발전2. 학습 전개 계획1. 본시 학습 목표(1) 인간 존중의 의미를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다.(2) 우리 생활 속에서 인간 존중 정신이 제대로 구현되고 있지 못한 사례들을 자신의 경험 과 연관시킬 수 있다.과정학 습 내 용교 수 - 학

  • 교육학 교과서 분석 읽기 6 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 과 실제 1) 분석단원명: 읽기 6-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2) 목표 분석의 기준과 실제3) 삽화 분석의 기준4) 텍스트 분석의 기준5) 재구성의 원리6) 삽화및 텍스트 분석의 실제와 재구성5. 교수전략 : 수정된 직접 교수법6. 교수∙학습 과정안1. 경과

  • 역사 세계사 과 교수 학습 과정안 다양한 문화권의 형성 굽타 왕조와 동남아시아
  • 과 인도의 영향을 받아 동남아시아에 여러 나라가 세워졌음을 알 수 있다.•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가 불교와 힌두교 등을 수용하면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였음을 알 수 있다.나. 기능• 동남아시아에서 나타난 다양한 문화적 양상을 이해하고 발표할 수 있다.다. 가치 ․ 태도• 동남아시아에서 나타난 다양한 문화적 양상을 알고 바탕으로 유럽 중심의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지역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Ⅶ.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일

  • 집단탐구 수업 모형(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기대효과)
  • 사회 탐구는 문제 제기→가설 설정→자료 수집→자료 분석→결론의 과정을 거쳐 사회 현상의 인과 관계를 가치중립적이며 객관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뜻하며 이러한 사회 탐구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과학적 지식이 뒷받침되도록 하여 연구나 이론적 주장이 현실성 있는 설득력을 가지도록 해 준다.-집단탐구 : 1)집단 형태의 탐구 활동을 통해 다른 접근으로는 기대하기 어려운 교육적 성과를 거두고자 하는 모형. 학습에서 집단 과정의 교육적 가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