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대단원 설정의 이유
Ⅲ. 대단원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Ⅵ. 지도 방침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Ⅷ. 판 서 계 획
Ⅸ. 형 성 평 가
Ⅹ. 교수-학습 자료 & 학 습 지
- 본문내용
-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고등학교 사회
나. 저자 및 출판사 : 손봉호외 11인, (주)두산
2. 단원명
가. 대단원 : Ⅰ. 국토와 지리정보
나. 소단원 : (1) 지리정보란 무엇인가?
(2) 지도와 통계 자료는 지역 이해에 어떻게 활용되나?
Ⅱ. 대단원 설정의 이유
다양한 모습을 지닌 우리의 국토공간은 지역마다 다른 모습을 보이는 지역성을 가지며, 이러한 지역성에 영향을 미친 자연․인문 환경에 대한 지리적 정보를 지도를 통해 파악하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또한, 지도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은 민주시민을 양성하고자 하는 사회과의 목적에 반드시 필요하며, 지역성을 이해하고, 지리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지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이 단원을 설정하였다.
Ⅲ. 대단원 학습 목표
1. 이해면
(1) 국토공간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 지리사상과 우리 조상들의 자연관을 말할 수 있다.
(3) 지도의 4가지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면
(1) 지도에 나온 줄임자식 축척을 보고 비례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축척에 따라 등고선의 계곡선과 주곡선의 간격을 알아낼 수 있다.
(3) 등고선이 표시된 지형도를 보고 실제 단면도를 그릴 수 있다.
(4) 내용과 축척에 따라 지도를 분류할 수 있다.
(5) 지리정보체계를 통해 최적입지를 찾아낼 수 있다.
3. 태도면
(1) 다양한 국토관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국토관을 세워볼 수 있다.
(2) 지역성의 이해를 통해 지역마다 나타나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3) 지도를 통해 우리나라의 자연적인 위치와 세계 속에서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고,
지리적 제약을 뛰어넘어 세계속으로 나아가는 발전방향을 모색해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생태교육프로그램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유형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