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 국정 교과서와 『우리말 우리글』의 비교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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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대안적 교과서로서 『우리말 우리글』
2.『우리말 우리글』의 관점
2.1 바탕글의 선정기준, 글에 대한 관점
2.2 단원 구성상의 차이점
2.3 대단원 세부 구성상의 차이점
3. 국정 교과서와의 비교를 통해 본『우리말 우리글』의
의의
본문내용
1. 대안적 교과서로서 『우리말 우리글』
『우리말 우리글』은 전국국어교사 모임에서 펴낸 대안적 교과서이다. 국어 교과서의 경우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일괄적으로 제작하는 1종 국정 교과서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교육현장의 목소리가 교과서에 반영되기가 힘든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국어교육의 실질적 목표 구현보다는 사회적으로 유익한 가치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바탕글이 선정되고 구성되어 있어 실제 수업에서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제한이 있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 발표문에서는 기존 국정 교과서와 『우리말 우리글』의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대안적 교과서로서 『우리말 우리글』을 이해하는 계기를 갖고자 한다.

1.1 『우리말 우리글』의 편찬 동기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지난 88년 만들어진 이래 국어교육에 대한 많은 연구 성과를 모아 왔다. 대안적 교과서인 『우리말우리글』은 바로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이러한 역량이 축적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 교과서 정책이 교육부에 의해 일괄적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교사들의 요구가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질 공개적인 통로가 없는 상태다. 이런 점에 비쳐볼 때 교사들에 의해 만들어진 『우리말우리글』 출간이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이 시작된 이래 국어교과서는 아이들 수준에 맞게 고급지식을 단순히 가공한 읽기 교육책 이상이 아니었다. 아이들이 교과서에 정리된 지식을 학습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바로 국어 실력으로 이어지는 것도 아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기존 교과서로 지금과 같은 교육현장의 변화를 따라갈 수도 앞서갈 수도 없다. 『우리말우리글』은 바로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었다.
국정교과서가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데 강점이 있다면 『우리말우리글』은 말하기, 듣기, 쓰기, 생각하기, 토론하기, 발표하기 등등의 여러 활동이 어우러진 활동 교과서로 실제 학교 수업 현장을 그대로 담아낼 수 있는 데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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