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Index >

Ⅰ. 서론 3


Ⅱ. 본론

1. 우리나라 교육개관

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4

2. 교육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

ⅰ. 정치적 측면 8

ⅱ. 사회적 측면 12

ⅲ. 경제적 측면 18

ⅳ. 문화적 측면 22


Ⅲ. 결론

1. 요약&정리 29

Ⅳ. 참고 문헌 30
본문내용
Ⅰ. 서론

반만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교육은 긴 역사의 흐름과 같이 현재까지 오래도록 이어지고 있다. 과거 고구려나 고려 시대에도 태학이나 경당, 구제 학당과 같은 교육 기관이 있었고 조선 시대에도 서당이라는 보편화된 교육 기관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학교 교육이라고 보기 어렵고 그 내용이 평등적 사상에 기초한 인권 교육이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시민 육성 교육과는 거리가 멀었다. 1880년대부터 근대적 성격을 띤 학교 교육이 시작되고 신교육이 도입되었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일본의 식민지지배를 받게 되었고, 식민지 시대의 교육은 일본 제국을 세계 중심으로 인식시키려는 식민 교육의 하나였으므로 실질적인 내용도 일본 지리와 일본 역사가 중심이었다. 즉, 일제 강점기는 오늘날과 같은 민주적인 시민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제국주의적이고 침략적인 식민교육의 일환이었으므로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진 시기로 볼 수는 없다. 식민지시대가 끝나고 대한민국은 독립을 하게 되었고, 비록 분단이 된 상황이었지만 현대적인 교육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행되었고 또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교육 제도 자체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었고, 지금 현재까지도 교육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 8조는 먼저 한국의 교육 변천사를 살펴보고, 교육과 관련이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측면과 연계하여 한국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문헌
진영은, 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서울, 2001년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 역사적 접근 』, 양서원; 서울, 2001
강만철 외, 『한국교육의 이해 제 2판』, 교육과학사, 2006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1999
김동훈, 『학벌타파와 시민운동의 과제, 학벌타파 운동을 위한 공개토론회 기초 발제문』, 2002
김용찬, 『민주화․세계화 시대의 민주시민교육과 정치교육』, 교육과 과학사, 2005
나병현,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집행과정과 문제점, 개선방향』, 1995
박승배,『교육과정학의 이해』, 양서원
박영진, 『신자유주의 교육정책과 입시제도의 변화』, 진보교육연구소 대학교육실, 2006
안종석, 『교육비 규모, 재원조달 및 지출구조의 국제비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1
오성철, 『박정희 시대의 국가주의 교육론과 경제 성장』, 청주교육대학교, 2006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 서울 : 동문사, 2006
이종각, 『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2003
이종각,『한국의 교육열 세계의 교육열』, 夏雨, 2005
이종근 외,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공교육 강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전영은 외,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정영섭, 『학벌지배의 6가지 부정적 효과,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 칼럼』, 2001
조용환, 『문화적 권위주의와 학교교육』, 大韓基督敎書會, 1989
홍은숙,『정보사회를 위한 윤리교육 : 공동체적 접근』, 韓國道德敎育學會, 2000

▶ 정보문헌
경향신문, 2004.12.28
교육부,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정보서비스(www.kncis.or.kr, 2006.11.16)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교육청뉴스 2006.6.21
김기승, ‘국제비교로 본 교육 투자 효율성(2002).’ LG 주간 경제. 2002.2.13
노태영, ‘7차교육과정, 뜻은 좋았지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 비교교육학에 관한 고찰
  • ●비교교육학比較敎育學, comparative education 각 국가 민족 문화권에서 일어나는 교육사상(敎育事象)을 비교연구법에 의하여 구명하려는 교육학비교교육학은 세계 각국의 교육제도, 교육행정, 교육방법을 비교 조사하고 이를 통해 자기 나라의 교육개혁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교육학의 한 분야이다.1817년 비교교육학의 아버지라 부르는 M.A.쥘리앵에 의하여 기획된 교육제도의 비교연구가 그 발단이다. 19세기에 들어서 세계 각국은 자국의 교육에

  • 교육학에 관한 고찰
  • ●교육학교육을 근대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교육학(敎育學, pedagogy)은 교사가 지도하는 일에 대한 기술과 연구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교수(敎授)의 전략이나 방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론(敎育論)을 포함하기도 한다.교육학이 다루는 교육활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에서 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1) 공교육과 사교육 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2. 실태 및 문제점 1) 공교육 2) 사교육 3. 해결방안1) 학교현장에서의 노력 2) 사회적 노력 4.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례1) 방과후학교의 사례 2) 제도적 노력 사례 3) 외국의 사례 Ⅲ.결론소감참고문헌Ⅰ. 서론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곳에서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부터 선비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 [교육학]내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현재 신자유주의 교육이 강조되면서, 교육 불평등이 더 강화되고 있다. 게다가 요즘 학교에서 공교육 붕괴, 교실붕괴라는 말이 있는데, 사회적 문제들은 그 시대의 패러다임에서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신자유주의를 짧게 표현하자면 ‘자유경쟁’ 또는 ‘적자생존’ 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시대에서는 강자가 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민주주의 국가라고 하지만,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