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 경영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2. 목표관리의 과정
제 2절. 과업평가계획기법(PERT)
1. 과업평가계획기법의 개념
2. 과업평가계획기법의 절차
3. 과업평가계획기법의 활용
제 3절. 기획예산제도(PPBS: Planning Programming Budgeting System)
1. 기획예산제도의 개념
2. 기획예산제도의 정의
3. 기획예산제도의 작성절차
4. 학교경영에의 적용
5. 기획예산제도의 장•단점
제 4절. 영기준 예산제도(ZBBS)
1. 영기준 예산제도의 개념
2. 영기준 예산제도의 작성절차
3. 학교경영에의 적용
제 5절. 정보관리체제(情報管理體制;MIS)
1. 정보관리체제의 개념
2. 정보관리체제의 설계절차
3. 학교경영에의 적용
- 본문내용
-
제 11장 학교 경영 기법
제 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목표관리(Mmanagement by Objectives)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활동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기법을 말한다. 이 개념은 1954년에 Drucker가 <경영의 실제>라는 책에서 기업의 성패여부는 명확한 목표 설정과 경영자의 목표관리 여하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면서, 목표와 자기통제에 의한 관리를 강조한 데서 유래한다. 이후 이 개념은 Odiorne에 의해 체계화 되었으며, 1970년대 들어 Ivancevich 등에 의해 교육행정관리의 기법으로 소개되었다.
1) P.F Drucker의 정의 - MBO는 개인의 능력발휘와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미래의 전망과 노력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여 팀웍을 조성하게 해서 관리원칙에 따라 관리하고 자기통제(management and selfcontrol)하는 행위과정을 MBO라 한다.
2) G.S.Odiorne의 정의 - 조직의 상위관리자와 하위관리자가 조직의 공동 목표를 함께 규정하고, 기대되는 결과의 측면에서 각 개인의 주요 책임영역을 설정하며, 거기서 정해진 기준에 따라 부서의 활동과 각 구성원의 기여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
3) Garrett와 Walker의 정의 - 관리자를 위해 체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와 실제적 결과를 장기적으로 비교, 통제하는 관리체제하며 이를 조직운영상의 핵심적인 기준으로 구체화 함.
4) Jacson과 Mathis - 적정한 기간 동안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관리하고 평가하는 접근방법. 조직 관리의 핵심적인 표준으로 체계화.
5) 종합적 견해
- 목표관리란 구성원들을 참여시켜 조직과 구성원 각자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전략과 절차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관리체제라고 할 수 있다. 즉, 목표관리란 명확한 목표의 설정, 책임한계의 규정, 구성원의 참여와 협조, 업적평가 및 환류과정을 통해 관리계획을 개선하고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며 나아가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일련의 과정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1. 윤정일 외(2005).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 학지사
2. 김정한 외(200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3. 박병량 · 주철안 공저(1999). 학교 · 학급경영.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 / 배분신청서 / 신청기관현황/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