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 경영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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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2. 목표관리의 과정

제 2절. 과업평가계획기법(PERT)

1. 과업평가계획기법의 개념
2. 과업평가계획기법의 절차
3. 과업평가계획기법의 활용

제 3절. 기획예산제도(PPBS: Planning Programming Budgeting System)
1. 기획예산제도의 개념
2. 기획예산제도의 정의
3. 기획예산제도의 작성절차
4. 학교경영에의 적용
5. 기획예산제도의 장•단점

제 4절. 영기준 예산제도(ZBBS)

1. 영기준 예산제도의 개념
2. 영기준 예산제도의 작성절차
3. 학교경영에의 적용

제 5절. 정보관리체제(情報管理體制;MIS)

1. 정보관리체제의 개념
2. 정보관리체제의 설계절차
3. 학교경영에의 적용

본문내용
제 11장 학교 경영 기법

제 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목표관리(Mmanagement by Objectives)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활동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기법을 말한다. 이 개념은 1954년에 Drucker가 <경영의 실제>라는 책에서 기업의 성패여부는 명확한 목표 설정과 경영자의 목표관리 여하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면서, 목표와 자기통제에 의한 관리를 강조한 데서 유래한다. 이후 이 개념은 Odiorne에 의해 체계화 되었으며, 1970년대 들어 Ivancevich 등에 의해 교육행정관리의 기법으로 소개되었다.

1) P.F Drucker의 정의 - MBO는 개인의 능력발휘와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미래의 전망과 노력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여 팀웍을 조성하게 해서 관리원칙에 따라 관리하고 자기통제(management and selfcontrol)하는 행위과정을 MBO라 한다.
2) G.S.Odiorne의 정의 - 조직의 상위관리자와 하위관리자가 조직의 공동 목표를 함께 규정하고, 기대되는 결과의 측면에서 각 개인의 주요 책임영역을 설정하며, 거기서 정해진 기준에 따라 부서의 활동과 각 구성원의 기여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
3) Garrett와 Walker의 정의 - 관리자를 위해 체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와 실제적 결과를 장기적으로 비교, 통제하는 관리체제하며 이를 조직운영상의 핵심적인 기준으로 구체화 함.
4) Jacson과 Mathis - 적정한 기간 동안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관리하고 평가하는 접근방법. 조직 관리의 핵심적인 표준으로 체계화.
5) 종합적 견해
- 목표관리란 구성원들을 참여시켜 조직과 구성원 각자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전략과 절차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관리체제라고 할 수 있다. 즉, 목표관리란 명확한 목표의 설정, 책임한계의 규정, 구성원의 참여와 협조, 업적평가 및 환류과정을 통해 관리계획을 개선하고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며 나아가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일련의 과정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윤정일 외(2005).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 학지사
2. 김정한 외(200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3. 박병량 · 주철안 공저(1999). 학교 · 학급경영.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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