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경영]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5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표 목차 5
• 그림 목차 5
Ⅰ. 조사 목적 6
Ⅰ. 조사 목적 6
1. 시장의 개념 6
2. 재래시장의 개념 7
3. 재래시장이 가지는 의미 7
1) 경제적 의미 7
2) 문화적 의미 7
4. 경쟁 업태 선정 배경 8
Ⅲ 산업 분석 11
1. 의정부 제일 시장 연혁 11
2. 롯데마트 연혁 12
3. 재래시장 현황 13
1) 시장 내적 요인 18
2) 시장 외적 요인 18
3) 소매 업체 형태별 포지셔닝 23
Ⅳ 제품 구색 24
1. 롯데마트 24
2. 재래시장 24
3. 대형 할인 마트와 재래시장의 제품의 폭과 깊이 비교. 25
1) 가공 식품류 25
2) 신선식품류 26
3) 가전용품 류 27
4. 조사 품목 선정 27
Ⅴ Retail mix 30
1. 제품 구색 30
1) 구색별 비교 30
2) 평가 32
2. 입지 33
4. 커뮤니케이션 믹스 38
1) 활동 별 분석 38
2) 인적 및 비용 별 분석 40
5. 소비자 서비스 41
6. 디스플레이 & 매장 디자인 43
1. 강점 46
2. 약점 47
3. 기회 48
4. 위협 49
Ⅷ. 전략 제언 50
1. 제품 관리 전략 50
1) 원산지 표시 통일 안 마련 50
2) 인사 시간 도입 50
3) 등급 표시 제도 도입 50
2. 1차 식품군 전문화 전략 50
1) 식품 조리법 제공 51
2) 1일 식단 세트 판매 51
3) 계절 및 시즌 특판 식품 판매 51
3. 엔터테이먼트 전략 51
1)정기 야시장 개최 51
2) 한국 전통 시장 이미지 설치 52
3) 지역 문화와 연합 52
• 표 목차
표 1 주요 업태별 특성 8
표 2 주요 업태별 경쟁 상태 9
표 3 연구 계획 10
표 4 의정부 제일 시장 연혁 11
표 5 롯데마트 연혁 12
표 6 재래시장 현황(04.12월말 기준) 13
표 7 시장의 매출액지수와 방문객지수 비교 14
표 8 연령별에 따른 유통구매점 이용 빈도 14
표 9 대형 할인점의 증가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 19
표 10 주요대형할인마트의 연도별 점포수 추이 20
표 11 소비자 트랜드의 변화 21
표 12 트랜드에 따른 재래시장의 적응 가능성 22
표 13 롯데마트 제품 구색 상태 24
표 14 재래시장 제품 구색 상태 24
표 15 대한민국 물가지수 피조사 항목 28
표 16 조사 대상 품목 29
표 17 제품 구색 비교 31
표 18 제래시장과 롯데마트의 제품 구색의 차이 32
표 19 의정부 제일 시장과 롯데마트의 입지 비교 33
표 20 입지에 대한 거시적/미시적 비교 35
표 21 재래시장과 롯데마트 가격 조사 결과 36
표 22 롯데마트 안성점과 의정부 제일시장 가격 정책 비교 37
표 23 분야별 커뮤니 케이션 믹스 비교 39
표 24 커뮤니 케이션 믹스 비교 40
표 25 소비자 서비스 비교 41
표 26 항목별 소비자 서비스 비교 42
표 27 디스플레이 & 매장 디자인 비교 43
표 28 항목별 디스플레이 & 매장 디자인 비교 44
• 그림 목차
그림 1 재래시장 점포 쇠퇴 원인 15
그림 2 소매업태별 판매액 추이 16
그림 3 할인점의 매출 구성 16
그림 4 매출 비율 비교 16
그림 5 판매에 대한 세부 카테고리 비율 17
그림 6 소매업체 포지셔닝 23
그림 7 가공식품류의 폭과 깊이 비교 25
그림 8 신선식품류의 폭과 깊이 비교 26
그림 9 가전용품류의 폭과 깊이 비교 27
그림 10 강점과 약점 비교 46
그림 11 기회와 위협 비교 48
- 본문내용
-
. 조사 목적
우리의 재래시장은 위기에 봉착해 있다. 신식 건물에 최신 판매 시스템을 갖추고 온갖 상품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새로운 유통업체들이 등장 하면서 그 동안 재래시장을 이용하던 사람들이 점점 발길을 돌리고 있다. 실제로 재래시장은 소비자로부터 외면 당하면서 시장의 활기를 잃어 가고 있다. 중소기업청 연구에 의하면 월 평균 휴무일이 6일 이상인 소위 죽어가고 있는 시장이 전체 34.5%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중소기업청, 2000) 더구나 이러한 개점 휴업상태의 재래시장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상인들은 여전히 내 장사에만 급급해 하고 있다.
재래시장은 도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도시 내 중요한 상업 및 유통기능을 담담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재래시장에서 생계를 꾸려가고 있다. 그러나 지금 재래시장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재래시장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경제적 측면에서 상업 유통기능상의 변화에 따른 위기 이, 다른 하나는 물리적 측면에서 재래시장의 노후화에 따른 문제이다. 각각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노후화 문제는 재래 시장이 수행하는 상업-유통기능이 약화에 따른 것이긴 하지만 노후화로 인해 기능약화가 가속화 되는 측면이 있다. 그리고 재래시장의 비 체계적인 관리-운영 도는 재래시장의 경쟁력을 약화 시키는 요인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런 재래시장의 위기 속에도 옛날의 영화를 여전히 유지하고 심지어 더 번성하고 있는 시장들이 있다. 특히 2002년 4월 1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 법안이 실행 되면서 적극적인 개발을 통해 번성하고 있는 시장들이 있다. 망우동의 우림시장. 신길동 사러가시장, 서대문의 영천시장등이 바로 그곳이다. 그리고 최근 의정부 제일일시장은 현대화된 시설과 다양한 촉진 전략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시장을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혁신적 이노베이션은 기존의 산업과 단절된 발전으로 인하여 기존 산업의 쇠퇴를 가져 온다. 대형 할인마트 등의 새로운 소매업 형태는 재래시장의 쇠퇴를 가지고 왔다. 그러나 산업의 혁신에 발맞추어가고 있는 의정부 제일시장의 현 상황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재래시장의 활성환 방안 마련>이라는 주제 아래 연구를 진행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