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롯데 칠성의 2% 부족할 때 &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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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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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소개 및 기업이념
2. 롯데칠성연혁
3-1. 2% 부족할 때 마케팅 전략
1)제품선정이유 2)상황분석 3)SWOT분석 4)STP전략 5)마케팅믹스(4P)
3-2.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마케팅 전략
1)제품선정이유 2)상황분석 3)SWOT분석 4)STP전략 5)마케팅믹스(4P)
4. 결론
- 본문내용
-
롯데칠성연혁
1950.5.9 동방청량음료 합명회사 설립
1974.12 롯데칠성음료㈜로 상호변경
1972.08 미국 펩시콜라와 생산 판매계약 체결
1982.12 미국 델몬트사와 쥬스생산 및 판매기술 제휴 체결
1985.11 86아시안게임 및 88올림픽 공식음료업체로 지정
1992.01 93대전 엑스포 공식음료업체 선정
2000.5.9 창립 50년사 발간 및 고객만족도 1위 기업 선정
2002.12 음료업계 최초 2년연속 순매출 1조원 돌파
2005.11 롯데오더리음료유한공사 설립
(롯데칠성음료 中뤄허창다유한실업공사와 합작)
2%부족할 때..
제품선정이유
-콜라를 제외한 전 부문에서 시장1위를 지키고 있던 롯데칠성은 기존의 음료시장(탄산음료, 스포츠음료, 주스, 캔 커피 기타음료시장)이 거의 포화 상태에 이르고, 유통업체는 물론 제약업체까지 음료시장에 뛰어들면서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는 상황에서 새로운 need를 찾아 새로운 시장창출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롯데칠성은 “2%부족할 때” 부족할 때’를 출시하게 되었다. “2%부족할 때” 부족할 때’는 미과즙 음료(니어오투)가 미리 시장에 출시된 후 나온 음료이고, 그 뒤로도 많은 후발주자 (N2O, 이슬처럼, 씬)가 생겨났음에도 불구하고 미과즙 음료시장의 대표 주자라할 수 있기에 이 제품을 성공사례 상품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특히, 음료시장을 보면 신제품 수는 매년 선보이지만 그 중에서 성공한 제품을 1%도 안 되는 확률을 가진다. 후발주자 임에도 불구하고 “2%부족할 때”는 성공한 제품계열에 속하게 된 것이다.
최근 음료시장의 상황
2003년.2005년 경기침체 악화로 음료시장 침체(마이너스 성장)
2003~2005년의 제품 군의 변화 거의 비슷.
-탄산음료시장 침체
-주스,캔 커피,스포츠음료 침체
-미과즙 시장의 완전한 성숙기
-샘물(수돗물의 불신),두유,녹차시장의 급성장.
2006년 민간소비가 경제성장주도 예상.
소비자욕구에 부합하는 포장과 디자인의 변경 활발할 것으로 예상
유통환경변화 및 음료 소비형태의 변화
가격 경쟁 심화에 따른 저가 기획제품 등의 비중 및 판매 확대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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