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도요타의 이문화 극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1 기업선정배경

Ⅱ. 본론
1. 도요타 기업개요
1.1 도요타 소개
1.2 회사 연혁

2. 렉서스의 탄생
2,1 렉서스의 연혁
2.2 렉서스의 탄생배경
2.3 렉서스의 한국 시장진출 동기

3. 외부환경 분석
3.1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
3.2 국내 수입차 시장현황
3.3 경쟁사 분석
3.4 고객 분석
3.5 환경 분석

4. 내부환경 분석
4.1 조직구조 분석
4.2 렉서스의 핵심 역량
4.3 성과분석
4.4 SWOT 전략
4.5 STP 전략

5. 마케팅 믹스 (4P'S)

6. 렉서스의 성공요인 분석

7. 도요타의 핵심역량

8. 도요타 이문화 극복전략 사례

Ⅲ. 결론 및 향후전략
Ⅳ. 개별 조사후기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선정배경

도요타는 일본 최고의 기업으로 21세기 첨단 산업의 집합체라고 일컬어지는 자동차 브랜드이다.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주가 총액을 합친 것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 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현재 전 세계의 공장들에서 제조공정, 상품개발과 우수한 프로세스의 표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가격을 할인하는 다른 경쟁자들보다 오히려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다른 어느 자동차 제조 회사보다 많은 이익을 내며, 세계적인 지도자상들을 수상하는 등 경이로운 비즈니스 성공 스토리를 엮어내고 있다.

우리나라 수입차 시장은 증가하는 수입률과 발맞추어 그 소비에 있어서도 괄목할 만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도요타 차량을 흔히 볼 수 있다. '렉서스'(LEXUS)는 한국 진출 2년 만에 국내 수입자동차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에서는 ‘도요타’라는 이름보다는 ‘렉서스’라는 브랜드로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서서히 잠식해 나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시장에 들어온 도요타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고, 세계 1위 기업을 뛰어넘어 경쟁에서 승리하려는 도요타만의 일본식 경영 노하우, 또한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현대 자동차에 맞서 어떤 점이 우수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도요타 기업개요

1.1 도요타 소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 http://www.toyota.co.kr
° 한국도요타자동차(주) 렉서스 공식홈페이지 - http://www.lexus.co.kr
°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 http://www.kaida.co.kr
° BMW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bmw.co.kr
° 각종 신문자료
° 인터넷 포털사이트 yahoo, naver, daum 등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한국타이어의 해외시장 진출 -이문화 극복사례
  • 전략은 탁월했다.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그들은 전시회, 모터쇼 참가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이지만, High-value communication 전략을 통해 명품화 시켰다.이를 통해 자국 제품을 선호하는 명차그룹인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람보르기니 등에도 타이어를 공급했고, F1에서도 수년 내 공식 타이어로 지정받을 수도 있다.주된 마케팅 모토인 ‘Driving Emotion 전략을 통해 단지 타이어가 자동차의 부품이 아니라, 하나의 구성원으로 인식

  • [국제경영] 국제기업의 문화충격과 사례
  • 마케팅 조사에 따라 마스코트를 변경하는 데 수개월이 소요되었으며 이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Ⅲ.결론, 극복방안문화적 차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국제무대에서 성공은 있을 수 없다. 문화적 차이의 극복은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다. 글로벌 경영 마인드를 갖고 있는 경영자라면 사업의 계획, 진행시에 당연히 이루어져야하는 요소인 것이다. 환경 변화와 문화 충격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세 가지로 요약해 보았다. 첫째, 온라인을

  •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글로벌전략 분석과 현대자동차 이문화극복전략 제안
  • 전략을 펼치는 현대자동차☞ 저가 이미지로 계속 나갈경우 단기 이익을 늘겠으나장기적으로 점유율 조차 감소할 가능성이 높음- 국내를 속된말로 호갱으로 아는 현대자동차☞ 앞에서 봤다시피 국내 소비자들한테조차 점점 외면받는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한다내실이 탄탄하지 못하면 외실도 탄탄해질수 없다 현대자동차는 단기계획이아닌 장기 계획을 세워야할때가 왔다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출처 및 참고문헌.(자료 : LMC Automo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마케팅을 미국 지사에서 모두 수행하는 체제를 완성하였다.2.1.3 OEC, Market Chain, 직원 개인의 목표와 회사의 목표 통합하이얼의 “OEC”, “market chain” 그리고 “직원 개인의 목표와 회사 목표의 통합”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뿐만, 아니라 IMD(스위스), INSEAD(프랑스), Kobe(일본) 등과 같은 국제적인 비즈니스 스쿨에서 교재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하이얼의 “Market chain management 모델”은 유럽연합의 사례연구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전략들을 기능별로

  • [국제기업론] 후지쯔(Fujitsu)의 해외진출 및 경영전략
  • 전략으로 해외IT업체들과 차별화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힌 셈이다.9. 후지쯔의 성과주의제도후지쯔는 왜 성과주의를 도입하였는가?90년대로 접어 들면서 일본은 거품 경제 붕괴에 따른 심각한 후유증을 겪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연공서열’과 ‘종신 고용’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일본식 경영의 부정적 측면이 부각되었고 후지쯔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성과주의를 전격적으로 도입하였다. 후지쯔의 성과주의는 다음의 세가지 주요한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