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학벌체제 무엇이 문제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Ⅰ서론 ------------------------------------ 2
- 들어가는 말
Ⅱ본론 ------------------------------------ 2
⑴정의
⑵등장배경
⑶실태
⑷문제점
Ⅲ결론 ------------------------------------ 6
- 해결방안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7
본문내용

Ⅰ서론
- 들어가는 말
요즘 뉴스나 신문에서 10대 청소년의 자살사건이 기사화 되는 경우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청소년 자살률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10대의 사망 원인 중 2위가 자살이다. 자살의 원인은 대다수가 학업성적에 의한 가정불화로 밝혀졌다. 단 한 번의 시험으로 인생의 성공과 실패가 갈라진다고 판단하는 사회적 분위기, 얼마나 많은 창의력을 지닌 인재를 발굴해내는가에 집중하기보다 얼마나 좋은 학교에 더 많은 학생을 입학시켰는가에 집중하는 고등교육, 자녀가 더 좋은 조건을 갖추길 바라는 부모의 지나친 욕심 등은 꿈 많은 아이들을 죽음이라는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 󰡐좋은 학벌󰡑을 얻기 위해 죄 없는 아이들은 아직 감당하기엔 너무 버거운 무한 경쟁의 불구덩이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처럼 󰡐학벌󰡑이라는 단어가 일상적으로 쓰이면서 사회를 움직이는 메커니즘에 광범위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회도 없는 듯하다. 학벌이란 개념은 다른 나라의 사회현상과 적절히 비교할 만한 접점이 없는 우리 사회만의 매우 독특한 개념이다. 때문에 우리사회에 학벌체제가 팽배하게 된 배경을 살피고 실태를 파악하여 그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해보는 작업은 우리사회를 이해하고 고찰해보는 좋은 방법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학벌체제가 미치는 영향권에 제일 예민하게 반응하는 위치에 근접해 있는 우리들에게 한번쯤은 깊이 생각해봐야할 중요한 주제가 아닐까 싶다.
이 글에서는 학벌체제가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개념으로 자리 잡게 된 배경과 현 상황, 그 상황이 야기하는 문제점들과 이를 해결할 방법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Ⅱ본론
⑴ 정의
학벌주의는 특정 대학 졸업장이 지위와 보상 획득의 가장 결정적인 수단으로 통용되고, 특정 대학, 고교출신자들이 지배 집단 내에 카르텔을 형성하여 그러한 질서를 영속시키고, 모든 사회구성원들을 그 카르텔에 진입하기 위한 경쟁으로 내모는 정치사회적 질서이다.
학벌주의가 우선 지배질서라고 보는 이유는, 지배층의 구성원이 특정 대학의 출신자들에 의해 독점되어 있어서 특정 대학의 입학이 곧 지배층으로 진입하는 중요한 관문이 되고, 또 그것이 정당화되기 때문이다. 이점에서 학벌주의는 학력주의와 더불어 권력재생산의 가장 중요한 기제이다. 학벌의 취득이 지배자가 될 수 있는 중요한 관문이고, 학벌의 취득과정이 당사자는 물론 패배자를 포함한 대다수의 구성원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승인되고, 그러한 자격을 취득하지 못한 사람들이 그러한 지배체제에 복종하게 된다는 점에서 학벌의 취득이 정치사회적 지배질서의 재생산의 기제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홍훈, 「외국의 학벌문화 名門은 있되, 패거리는 없다」, 신동아, 2002년 3월호

이종각, 『한국의 교육열 세계의 교육열』, 강원대학교 교육연구소

김동훈, 『대학이 망해야 나라가 산다』, 바다출판사, 1999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김상봉, 『학벌사회』, 한길사, 2004년

엘리어트 정, 『아이비리그로 가라』, 다락원, 1999

KDI, 󰡐교육양극화 실태󰡑 보고서,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 12장, 한국의 교육현실과 학생들의 삶
  • 관리 통제 감사의 일상화3) 공문서 중심4) 전달 행정 우위 ④ 교사의 교육기회의 탈전문화 관행1) 방관자 관점2) 환원주의 관점3) 승진 가치 우위제 2절 학력주의와 교육경쟁1. 학력주의 2. 한국에서의 교육경쟁3. 교육열제 3절 교육 선발 제도와 입시위주 교육의 특징1.우리나라 교육선발제도의 특징 2.우리나라 입시위주 교육의 특징4절 학생들의 유보된 삶1. 학생의 존재적 조건 2. 입시위주 교육체제와 학생들의 적응형태제 5절 앞으로의 과제

  • [교육과정] PISA 연구
  •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PISA가 나타내는 지표와 국가 경제력 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또한 한국의 교육을 지배하는 것은 학력에 의한 서열 이데올로기이다. 대학서열체제로 인한 학벌사회, 초중등 교육과정을 왜곡하는 대학입시, 객관적 공정성이라는 이유의 국가단위 시험, 그리고 최대한 학생들 간의 서열을 구분하려는 학교 내 평가는 교육목표의 도달이라는 의미로서가 아니라 학력이라는 오직 한 가지 기준에

  • 한국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4
  •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Ⅳ. 결론현재 한국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대학교육의 개혁은 치열한 시대 경쟁 속에서 생존을 위해 필연적인 것으로 다가오고 있다. 국제화,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로서는 교육의 기반을 튼튼히 잡아 내실을 꾀해야 하는 것이다. 현 대학의 문제점의 원인으로는 대학내적 요인 뿐 아니라 외적인 요인도 있다. 하지만 대학교육의 개혁은 먼저 대학 내부에서 능동적으로 출발되어야 한다. 대학 구성원들 모두가 자

  • [교육] 한국의 교육현실과 학생들의 삶
  • 문제에 관한 현상들을 이해・수용하는 자세 필요하다.2. 다양한 요인들이 얽힌 맥락을 살피고 파악하는 자세 필요하다.3. 잘못된 관행에서 벗어나 교육 본연의 가치를 실천하는 자세 필요하다.4. 부모, 교사, 학교 관리자들의 자기 반성적 질문 끊임없이 필요하다.목 차제12장한국의 교육현실과 학생들의 삶제 1 절 우리나라 학교교육 문제의 개관1. 교육력 무력화의 현황과 문제점2. 교육력 파손 기세평가로 동일시되는 시험제도와 시험문화교

  • 교육 사회교육이 선발기능을 통해 계급적 분류
  • 한국교육, 특히 대학입시 제도에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미국의 사회적문화적 환경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수능이 단순히 대학입시제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과장해서 표현하면 인생이 수능에 달려있다고도 볼 수 있다.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문제인 학력 인플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예전 일제 강점기에 도입된 일본식 교육체제에서 대학은 소위 상류층이라 불리는 집단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