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첫째 마당. 집단?

(본론1) 둘째 마당. 집단의 과제 수행
(본론2) 셋째 마당. 링겔만 효과
1) 조정 손실
사례분석 - 축구팀, 게임
2) 사회적 태만
사례분석 - 브레인 스토밍, 학교 교실 청소,
연봉제, 성과급제도, 꼭지점 댄스,
인기 연예인의 팬클럽, 선거 투표율

(결론) 넷째 마당. 과제 수행 시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자세
본문내용
집단의 과제 수행은 개인의 과제 수행보다 어떤 경우에는 뛰어나고(집단의 이득) 어떤 경우에는 뒤떨어집니다(집단의 손실). 그런데 사람은 수많은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따라서 이득과 손실이 일어나는 경우에 대한 논의 및 사례 분석을 통해서 집단의 이득은 증대시키고 손실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개개인이 속한 수많은 집단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습니다.
집단의 이득은 개인이 그들의 지식, 기술을 합하고 노동을 효과적으로 분배함으로써, 즉 구성원 각자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구성원들이 모두 고도의 기술을 갖고 그 기술들이 중복되지 않으며 비슷한 성격 특성을 가진 목표지향적인 사람들일 경우 최대로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구성원들이 가진 고도의 기술은 Zajonc의 사회적 촉진의 동기이론-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과제 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최저 각성 수준 이론을 근거로 도입하여 설명하는 이론-에 따르면 우세반응이기 때문에 집단의 과제 수행 시 타인의 존재에 의해 사회적 촉진이 일어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인간심리와 환경
  • 조별과제물.인간심리와 환경Ⅰ. 들어가며심리학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끼리 모여 심리와 관련된 무언가를 과제로 수행한다는 것은 시작부터 막막한 일이었다. 우선 ‘심리’라는 말의 정의가 무엇인지, 의식과 무의식이 무엇인지 등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부터 모르는 것이 너무나도 많았다. 그러나 조별 과제수행이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 또는 심리에 관해서 알아가기 위한 과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자

  • 사회심리 적용 사례
  • 사회에서의 웃어른 대하듯 깍듯하게 대하려 노력하였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충분한 사전 마음가짐과 낙천적인 성격 덕분에 큰 갈등 없이 생활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필자가 이등병으로서 경험했던 심적인 어려움은 단순하게 어린 선임 병사나 간부의 욕설 또는 그들에게 절대 복종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었다. 이렇게 단순한 심적 스트레스와 - 인내의 구조가 아닌 좀 더 복잡한 인지의 어려움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 후 정창수 교수님의 사회심리학

  • [심리학] 설문조사로 알아본 인간심리와 환경
  • 조별과제물.인간심리와 환경Ⅰ. 들어가며심리학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끼리 모여 심리와 관련된 무언가를 과제로 수행한다는 것은 시작부터 막막한 일이었다. 우선 ‘심리’라는 말의 정의가 무엇인지, 의식과 무의식이 무엇인지 등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부터 모르는 것이 너무나도 많았다. 그러나 조별 과제수행이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 또는 심리에 관해서 알아가기 위한 과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자

  • 산업심리학_Campbell(1990, 1994)의 직무 수행 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한 가지 실제 직무를 예로 들어, Campbell이 제시한 8가지 차원에 맞춰 해당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과제를 수행하는 영역이다. 관리자가 교직원을 평가하고 감독하는 요소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직무는 과업과 작업의 종류와 수준이 비슷한 업무들의 집합을 말한다. 특히 직위나 직업상 책임지고 담당하여 맡은 일을 말하는데 즉, 어느 정도 유사한 업무 내용을 가진 직군들을 하나의 관리 단위로 설정한 것을 가리킨다. 이와 같이 여러 업무의 맡은 일을 하나의 직무로 범주화하는 일은 조직 관리상의 중요한

  • 협동학습보고서
  • 집단 보상이라 할 수 있다. 동기론적 관점에서 대표적인 협동합습의 모형은 성취과제 분담 학습(STAD)과 팀 경쟁학습(TGT)이 있다. 집단 보상과 개별 책무성이 고려된 협동학습이 다른 협동학습보다 효과적이라고 하지만 개별 책무성은 소집단 각 구성원이 사전에 설정한 점수를 초과하였을 때, 이를 집단 보상으로 점수화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개별 책무성 보다 더욱 결정적인 것은 집단 보상이다.② 사회 응집성 관점사회응집성의 관점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