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휴대전화중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 어 가 기
1. 서 론
2. 청 소 년 과 휴 대 전 화
3. 청 소 년 의 휴 대 전 화 중 독 에 대 한 제 재
4. 휴 대 전 화 를 보 다 효 율 적 으 로 사 용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생각
5.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문화
청소년은 왜 휴대전화의 노예가 되었는가?
: 휴대전화 사용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방법에 대한 논의
1. 들어가기
휴대전화를 잘 사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 조원들은 머리를 싸매고 고민을 했고 의견을 나눴다. 많은 의견이 오고갔으나 저마다 접근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중 다음 두 가지 의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다.
첫째 “사용자의 의식에 문제가 있다. 잘못된 습관을 고쳐 올바른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관을 마련하자.” 바로 원인 없는 결과는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휴대전화에 집착하게 된 원인에 대한 접근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었다.
둘째 “데이터 요금의 부정확한 산출방식에 문제가 있다. 통신사가 고객에게 요금을 의무적으로 알릴 수 있는 법적 제제를 마련하자.” 이는 의식뿐만 아니라 사회 제도적 장치도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청소년들은 왜 휴대전화에 과도하게 집착하게 되었으며 어떤 해결방안이 있을까에 대한 접근을 통해 청소년들이 휴대전화를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겠다. 또한 청소년들의 개념적 정의에 대해서는 가정으로부터 경제적 자립도가 결여된 10대 중 고등학생을 비롯한 20세 초반의 대학 신입생들을 기준으로 하고 접근하도록 하겠다.
2. 서론
청소년들은 왜 휴대전화에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집착하게 되었을까? 이는 현재 한국의 청소년들의 생활상을 살펴보면 의외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의 청소년들은 하루 중 상당시간을 학교라는 제도화된 틀 속에 보내야하는 상황 속에서 자신이 특정 권력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비단 학교 뿐 만 아니라 가정이라는 틀 속에서도 그들은 자신의 공간을 형성하지 못한 체 살아가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은미 (2006).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이용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의 인간관계 유지 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권 2호, 90~113.
이준호, 안수근, 정용조 (2004) ‘청소년들의 이동전화 이용형태와 사회심리적 변인에 관한 연구’(부산, 울산 지역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2004년 겨울 통권32호]
황주성, 유지연, 이동후(2006) ‘휴대전화 이용으로 인한 개인의 공간인식과 형태의 변화’ [한국언론정보학회 2006년 여름 통권 34호]
김선남, 김현욱(2004) ‘청소년의 휴대폰 중독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 18-4 p88-116]
조영석(2005) ‘부모명의 휴대전화, 청소년에게 더 위험’ [청소년 위원회 매체 환경팀]
청소년 보호 위원회의 논문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실태 및 사회적 의미 고찰>
청소년보호위원회, "2003년 인터넷 모니터 종합보고서(下)" 2004. 3. (p.322)
SK 텔레콤, KADO(한국정보문화진흥원),JOINS 주최 “올바른 휴대폰 사용 문화 만들기 캠페인”
[joins.com]
[IT뉴스]
[아이티 타임스]
[머니투데이 2006-04-20]
[청소년 모바일 사용실태 조사(YWCA) 2004년]
[경향신문 2006-07-04 12:3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패션 컬렉션 중 두 가지를 선정하고, 가장 최근의 SS나 FW 컬렉션을 대상으로
- 주제 유아기의 가족문제에서 모성적 발달의 중요성과 박탈로 인한 영향을 밝히고 학습자의 유아기를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시오.
- 일반학급에 통합된 지적장애아동의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지원방법과 과제분석(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기)을 적용한 실제 사례를 설명하시오
- 여러분의 지역사회에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주민 조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조직화 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 하시오
- 한국화법의이해_이번 과제는 품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한국어의 관형사와 형용사를 외국인 학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역동 이론에 대해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각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한 결정론적 입장과 과거를 강조하는 견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바다의 제국 줄거리 및 느낀점 감상문 (무역학개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