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파편화 현상 - 이글루스와 네이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 3

Ⅱ. 본론

1. 연구과정

1) 문헌조사 ------------------------------------------- 6
2) 그룹인터뷰 ----------------------------------------- 10
3) 설문조사
(1) 이글루스 ---------------------------------------- 12
(2) 네이버 ------------------------------------------ 13
4) 내용 분석
(1) 이글루스 ---------------------------------------- 15
(2) 네이버 ------------------------------------------ 23

2. 종합
1) 이글루스 ------------------------------------------ 28
2) 네이버 -------------------------------------------- 32

Ⅲ. 결론 ---------------------------------------------- 35

부록- 이번 연구에 사용한 설문지 양식 --------------------- 36
본문내용
2. 연구 배경

최근 10년간 인터넷이 등장, 발전함에 따라 많은 온라인 관계가 형성되었다. 이는 카페나 클럽 등의 커뮤니티활동과 함께 최근까지 열풍이었던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라는 개인홈페이지로 각각 활성화되어왔다.
그러한 흐름 속에서 형성된 온라인 공간 안에서의 파편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양상을 띠며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최근 인터넷의 상황에서 1인 미디어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블로그가 있다.
블로그는 특성상 개인을 중시하지만 동시에 대인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는 형태를 가지고 개인과 대인의 새로운 온라인 관계를 시도한다. 블로그가 제공하는 기술적 측면과 그에 따른 상호작용 방식은 기존 개인의 인터넷을 통한 의사소통과 분명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무엇이며 그러한 특징이 어떤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있을까? 또한 그것에 매료된 사람들은 다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는 사람과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는 이를 연구하여 블로그 그룹이 가지고 있는 특징에 대해 고찰하고 더 나아가 블로그 공동체에서 파편화가 어떻게, 왜 발생하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3. 연구 목적

블로그를 만들고 이용하며 공동체를 형성하는 사람들은 과연 누구인가?

가설 : 사람은 대화하기를 원한다.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은 자신만의 공간을 가지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원하는 사람일 것이다. 즉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다른 사람과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예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 현상 분석 위주인 뉴스거리만 있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이미지 중심의 세계인 싸이월드를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조금 어려웠지만 기존의 이론을 바탕으로 싸이월드, 블로그 1인 미디어에 관해 새롭게 재구성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1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1인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에 관해 한번 심도 있게 고찰해 보는 기회를 마련했으면 한다. 제2절 연구의 영역 및 방법싸이월드, 블로그 1인 미디어의 이론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

  • [뉴미디어] 블로그의 저널리즘적 가능성 -블로그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중심으로
  • 블로그의 범위 포털에 속하는 블로그(네이버, 다음, 엠파스, 야후)와 독립적인 블로그 전문 사이트(이글루스, 엔블로그, 올블로그, 티스토리)의 블로그로 범위를 한정한다.각 언론사에 속한 블로그(조인스블로그, 디조블로그, 오마이블로그)는 제외한다. 현재 우리나라 신문사 블로그는 주로 자사 기자들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예를 들어 조선일보의 경우에는 인터넷을 활용해 기자들을 집중 육성한다는 경영 목표에 따라 전 기자에게 조선닷컴 블로

  • [인터넷마케팅] 다음(daum) 핵심역량과 새로운 도약
  • 네이버에 비해 부족했던 데이터베이스 규모를 크게 늘렸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17일 자체 개발한 검색 엔진을 다음 달 부터 ‘다음 카페’ 검색에 직접 적용한다고 밝혔다. 카페를 시작으로 다음은 자체 검색 엔진을 웹블로그이미지 등 전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다음은 앞으로 포털의 궁극적인 경쟁력이 검색이라고 판단하고 2006년 엔지니어와 개발자를 중심으로 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웹 검색 로봇 개발을 시작했다. 지난 해 중반 검색 엔진 초

  • 블로그 저널리즘의 미래
  • 블로그blog,네이버,(http://100.naver.com/100.nhn?docid=771364,2009.12.04).블로그 저널리즘의 정의:블로그 저널리즘(Blog Journalism)은 블로그를 통해 각 개인이 뉴스 생산의 주체가 되는 현상을 뜻한다.일반 대중, 즉 아마추어 저널리스트에의해 뉴스가 생산/편집/유통되는 시티즌저널리즘과 달리, 블로그 저널리즘에서는 프로페셔널 저널리스트와 저널리즘을 지향하고 표방하는 아마추어 저널리스트 모두가 블로거라는 이름하에 동등한 위치에서 뉴스를 생산

  • 레진코믹스 기업분석
  • 현상을 말한다. 장동련 홍익대 시각디자인학과 교수가 처음 사용했으며 초월을 의미하는 트랜스(trans)와 매체를 의미하는 미디어(media)를 합성한 것이다. 방송ㆍ신문ㆍ인터넷ㆍ모바일 등의 미디어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시청자의 요구에 다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져 시청자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다.33이러한 일시적 할인정책을 레진코믹스 서비스(이벤트 형식)에도 접목한다면 평소 유입인구보다 더 많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