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영상물과 미디어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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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주제 선정 이유
관련예시-영상물



본론
영상물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기관방문
영상물 등급제_국내, 국외 비교
관련법령

결론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시
본문내용
영상물과 미디어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대처방안



01 들어가며
오늘날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이다. 이러한 급변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적응하는 것은 일반 성인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므로 성인에 비해 아직 미성숙 상태에 있는 아동과 청소년은 이러한 변화에 더욱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특히 현대의 아동들은 TV, 비디오, 게임 ,인터넷 등 다양한 대중매체를 접하면서 성장하는데, 그 중 텔레비전 방송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사회화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방송매체이다. 이러한 텔레비전 방송은 사실적인 재현성과 효과적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고 빠른 방법으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청률 경쟁이나 상업적 목적으로 제작되는 매체의 생존 특성상 불필요한 폭력 장면이나 선정적 장면이 삽입되어지기도 한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이 흥미와 영리만을 추구하여 실제행위보다 과장되게 폭력을 묘사하고, 폭력이나 자살 등 부정적 행위를 미화하여 나타내기도 한다. 2001년 8월에는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영화등급보류가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어떠한 내용의 폭력물이라도 ‘18세 이상’ 관람가로 상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이 보다 강도 높은 영상에 노출될 위험성이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방송매체는 유아 비디오 증후군 및 청소년 일탈·비행의 원인이 되는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SBS 뉴스추적의 조사 결과 발달 장애아의 병인 86%가 방송매체로 인한 것이라고 하였으며, 한국청소년 개발원의 조사·연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가치관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첫 번째가 방송매체라고 밝혀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영상매체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0, 양나영
『영상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 폭력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임선영
『영상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사회교육대학석사학위논문, 2000, 김경근
『다매체 시대의 어린이.청소년 보호를 위한 정책연구』, 방송위원회, 2002

[참고사이트]
www.icec.or.kr 정보통신윤리위원회
www.kbi.re.kr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www.kbc.go.kr 방송위원회
www.kmrb.or.kr 영상물등급위원회
www.iita.re.kr 정보통신연구진흥원
www.kisdi.re.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www.pdmc.or.kr 프로그램심의조정위원회
www.kpec.or.kr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www.kiepa.or.kr 한국정보교육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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