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국내 온라인 신문의 수익창출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연구목적
2.문제제기
Ⅱ.이론적 배경
1.온라인신문에 대한 정의
2.온라인신문의 발전배경
3.온라인신문의 발전과정 및 현황
4.기존 온라인 신문의 수익창출
5.외국 온라인신문 현황 및 사례
Ⅲ.연구방법
1.연구문제 및 방법
2.온라인신문의 수익모델방안
1)마테팅측면에서의 수익창출
2)콘텐츠개발을 통한 수익창출
3)조직개편을 통한 수익창출
Ⅳ.분석결과
Ⅴ.결론
본문내용
서 론
1. 연구목적
2000년부터는 인쇄신문의 내용을 인터넷으로 서비스하는 온 앤드 오프라인 신문(On and Off-line Newapaper)과 달리 독립적인 취재조직이 뉴스를 제작 서비스 하는 순수 온라인 신문(Only On-line Newapaper)이 인터넷 신문의 대열에 진입하면서 치열한 경쟁 양상이 전개됐다.
특히 저널리즘적 측면에서 인터넷 신문은 인쇄신문에 비해 심층성과 다양성, 속보성에서 우월하고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에서 자유로우며 기존의 방송이 갖는 속보성과 신문의 정보성, 잡지의 분야별 전문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 더 나아가 기본 매체가 의제화하지 못한 사안까지 접근, 보도함을써 대안언론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신문은 또한 모든 이용자에게 열린 공간으로 평등한 접근권을 보장한다. 뉴스제공자와 독자가 따로 없고 독자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뉴스가 만들어지는 수용자 중심의 매체이다.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인터넷 신문을 만들 수 있으므로 경제적 제약이나 정치적 통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다양한 의견이 공존 가능하다.
이러한 영향력과 파급력을 갖고 있는 인터넷 신문은 벤처 열풍과 정보통신 사업의 잠재력에 대한 장밋빛 기대속에 1990년대 말에서 2000년까지 확산 일로를 걸었다. 그러나 2000년 하반기를 정점으로 언론사의 인터넷 기업에 대한 거품논쟁이 현실화되었다. 언론사 닷컴 기업의 주가 폭락, 위험함 재무구조 상황을 두고 한 신문은 “닷컴 기업이 몰락하고 있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2001년 상반기부터는 언론사 닷컴에 감원바람이 휘몰아 쳤고 월 평고 적자규모가 1억~6억 여 원에 달하는 등 휘청거리고 있다. 1997년 8월 디지털조선일보의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붐’을 이루기 시작한 언론사 인터넷 신문의 ‘분사’와 과잉투자, 경쟁적인 조직확대 등 한껏 부풀어 오른 인터넷 신문 시장은 이제 어느 정도 거품이 걷힌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점에서 인터넷 신문사가 당면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여겨 연구를 진행하는 바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 & 오프라인 BIZ 모델 분석 및 설계
  • 수익모델로서 성지순례, 유학, 크루즈 등 자회사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신규 여행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는 곧 젊은 층 고객의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상품개발로 인하여 젊은 층의 고객이 확보되는 기대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2)심각한 청년실업율현재 심각한 청년실업 현상으로 인하여 국내 취업이 어려운 관계로 대다수의 구직자들이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런 대세를 고려하여 하나투어에서도 청년실업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수익원을 대체할 만한 신규 수익 창출원으로 업계는 모바일 콘텐츠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그림1. 국내 이동통신 업계 음성/데이터 매출 증가 예상치출처 :한국전자통신 연구원 모바일 콘텐츠란, 일반적으로 무선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콘텐츠를 말하며 휴대용 단말기를 활용한 서비스 및 이용이 가능한 콘텐츠라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기존의 유선인터넷을 통한 웹 기반의 유선인터넷 콘텐츠는 제외되며, 유선과 무선이 연계되어 서비스가 가

  • [국제마케팅] 하나코비 락앤락 해외 마케팅전략
  • 국내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진 다음 해외로 눈을 돌리는 것이‘상식’이지만 하나코비는 국내시장에서 시장공략 실패로 이어지자 과감하게 해외로 진출해 버린다. 일종의 우회 전략인 셈인데 「락앤락」 제품의 혁신적 우수성을 세계에서 먼저 포지셔닝 한 다음 국내 진출하는 전략을 펼친 것이다. 우선 홍콩, 프랑크푸르트, 시카고, 동경 등 외국의 주요 전시회에 많이 참가했다. 이런 전시회에 1년에 5회 이상 참여했고 물론 락앤락 부스를 만들어 홍보

  • [유통관리] 미술작품 판매사업(RFID 복제방지기술을 기반으로)
  • 신문 뒤쪽 부분300 - 250표-7 신문 지면광고 비용*동아일보 홈페이지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야후 등)에 온라인 광고를 게재함으로서 자사의 사업내용 대중들에게 노출시킴그림-4 인터넷 포탈사이트 광고 그림*네이버 메인화면 캡쳐◦ 기술 연구 및 인식 테스트- 화구 제작업체 및 RFID 기술업체와 조직을 구성해서 캔버스, 종이, 한지에 RFID 태그를 삽입하는 방법 연구 및 인식 테스트- 펄프 상태의 종이에 초소형 RFID 칩을 삽입하는 것에 관한

  • [경영전략론] NHN `한게임` 사업부분의 경쟁우의 확보를 통한 리포지셔닝전략에 대한 연구
  • 국내 게임시장 규모 전망 세계 게임시장 현황/전망 온라인 게임 이용정도에 따른 이용자 규모 전망 한게임 선정 이유 한게임 Product 한게임 산업구조 분석 한게임 경쟁자 분석 한게임 가치 사슬 한게임 핵심역량 한게임 VRIO 분석 한게임 다각화 전략I. 서론연구 목적1994년 이후로 국내에 인터넷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제공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이용자수가 비약적인 증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