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대인관계 중 친교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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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 대인매력의 원리

1) 연합이론
2) 사회적 교환이론
3) 형평이론
4) 역할기대이론
5) 상호의존이론
2. 매력/호감의 결정요인
1) 유사성
2) 상보성
3) 나에게 보상을 주거나 이익이 되는 사람
4) 가까이 있어 자주 만나는 사람
5) 내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
6)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
3. 사랑
1) 6가지 사랑이론
2) 사람의 특성과 사랑유형관의 관계
3) Stenberg의 분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말했다. 인간은 혼자서는 살 수 없다는 뜻으로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 있어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은 생의 모든 단계에서 타인과 더불어 산다. 유아기에는 부모와, 아동/청소년기에는 또래 친구들과 주로 관계를 형성하며, 성인기에는 전반적이고 넓은 인간관계를 만들며 살아간다. 이렇듯 인간은 누군가에게 의존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 주기도 하는 서로 더불어 사는 존재이다.
우리가 사회 속에서 타인들과 만나고 그들과 의사소통하며 지내는 시간은 하루의 80% 이상을 차지할 것이다. 그렇기에 인간은 누구나 친밀하고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원하며 추구하게 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우리의 행복과 불행, 즐거움과 괴로움 등 감정적 요소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긍정적 인간관계는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만족스럽게 해줄 수 있다.
결국 대인관계에 대한 문제는 바로 나 자신, 우리 모두에게 적용되는 이야기이다. 어떤 사람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호감과 매력을 느끼게 되는지, 더 나아가 사랑을 하게 되는지에 대한 문제들은 우리 모두가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또 궁금해 하는 문제들이다. 그래서 우리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특히 친교행동에 대해 분석하고 이론과 사례들을 통해 알아보려 한다.
참고문헌
1) “인간관계의 이해”, 강문희 외 3인, 학지사, 1999
2) “인간관계론”, 이홍기 외 1인, 한올출판사, 1998
3)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21세기 북스, 2006
4) “사회심리학 개론”, 고영복, 사회문화 연구소, 1997
5)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 이훈구, 범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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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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