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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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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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공자의 정치사상
3. 맺으며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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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공자의 정치사상은 흔히 ‘덕치(德治)’나 ‘예치(禮治)’, 혹은 ‘군자(君子)에 의한 정치’ 등의 말로 표현된다. 힘으로 피통치자들을 누르는 철권통치가 아니라 ‘덕’의 감화력에 의한 정치를 표방하고 있는 것이다.
공자의 이러한 정치사상은 ‘법치’를 주장한 법가의 정치사상이나 ‘무위자연’의 방식을 주장한 노자의 정치사상과 구별된다. 법가나 노자와 달리 도덕적, 윤리적인 차원의 것을 정치 이데올로기화한 데에 공자의 정치사상이 가지는 특수성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공자의 정치사상은 현실과 완전히 동떨어진 것으로 보통 생각된다. 그것은 공자의 정치사상을 법에 의해 통치를 하는 것과 반대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도덕적으로 완전무결한 성인군자만이 통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오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자의 정치사상은 법에 의한 통치와 전혀 반대되는 것이 아니며, 성인군자만이 통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공자는 사람들이 법을 두려워하여 행동하는 것을 옳지 않다고 봤지 법 자체를 버려야 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고, 끊임없이 자신을 수양하는 ‘군자(君子)’에 의한 정치를 이야기했지 도덕적으로 완전무결한 ‘성인(聖人)에 의한 정치’를 주장하지 않았다. 공자가 ‘덕치’와 같은 정치사상을 주장했던 것은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 사회를 꿈꾼 결과가 아니라 당시 사회의 혼란을 잠재우고자 했던 현실적인 생각에서 나온 결과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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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재근(1991), <논어 : 인간관계의 철학>, 둥지
이승환(1998), <유가사상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고려대학교 출판부
김태길(1998),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철학과 현실사
허버트 핑가레트(송영배 역, 1993), <공자의 철학 : 서양에서 바라본 禮에 대한 새로운 이해>,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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