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음료 선호에 대한 동조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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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 록
음료 선호에 대한 동조 효과
연 구 방 법
결 과
논 의
본문내용

초 록
본 연구는 동조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후속연구이다. 이를 위해 음료 선호에 대한 동조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을 설계하였다. 독립변인은 판넬에 붙어있는 스티커 개수의 차이로 설정했
으며 종속변인은 선호 음료에 대한 피험자의 선택이었다. 실험은 동일한 음료를 상표가 다른 두
음료로 가장하여 피험자가 시음하게 한 후 처치조건에는 양쪽에 각각 20개, 5개의 스티커가 붙어있는 판넬, 통제조건에는 양 쪽에 똑같이 5개씩의 스티커가 붙은 판넬을 제시하고 선호하는 음료에 대한 피험자의 선택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에 카이자승검정을 실시한 통계 분석 결과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음으로써 두 변인은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실험에서 타인의 의견에 대한 동조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그 원인에 대해 논의한 결과, 충분하지 못한 피험자 확보와 판넬의 제시 타이밍 등이 미흡했던 점으로 지적되었다. 추후에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고 변수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한다면 좀 더 나은 연구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음료 선호에 대한 동조 효과

연구 동기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타인의 행동이나 권위 있는 전문가, 혹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준에 영향을 받아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사회 심리학에서는 ‘동조(conformity)’라 말한다. 또래집단의 구성원들과 옷차림, 헤어스타일, 언어습관 등에 있어서 비슷한 모습을 추구하는 행동양식,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타인들과 동일한 메뉴를 주문하는 행동 등 우리의 일상 속에서 동조효과를 발견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우리의 일상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동조 이론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고, 직접 이론을 검증해 보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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