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스타벅스와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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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세계화와 미국화
1) 세계화의 개념
2) 세계화는 곧 미국화인가?

2. 미국화의 대표주자 스타벅스
1) 삶의 방식 측면에서의 미국화
(1) 빠른 문화
(2) 표준화
(3) 미국 중산층의 이미지
2) 사상적 측면에서의 미국화

3. 스타벅스를 통해 살펴 본 세계화의 상호영향의 가능성
1) 문제제기
2) 기존의 이론들과 비판 이론
(1) 종속이론
➀ Paul Baran의 Core Periphery Divide (중심부 주변부) 이론
➁ 세계체제론
➂ 그 밖의 종속이론가들
(2) 종속이론에 대한 비판
3) 스타벅스와 중심부-주변부간 상호 영향의 가능성
4)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세계경제포럼(WEF), 지구정상회의(WSSD) 등 굵직굵직한 국제회의가 열릴 때면 '스타벅스' 매장은 비상에 들어간다. 반 세계화 운동가들에게 스타벅스는 맥도날드와 나이키처럼 세계화의 허구를 드러내는 상징으로 주공격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15년만에 세계적 브랜드로 급성장한 스타벅스의 초록빛 로고에는 세계화가 갈라놓은 선진거대자본과 토착주민과의 명과 암이 교차하고 있다. 창업자 하워드 슐츠 회장이 15년 전 미국 서부 시애틀에 있는 커피숍 17곳에서 시작한 스타벅스는 현재 전세계 28개국에 5689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는 커피제국으로 성장했다. 매출은 매년 20%씩, 순익은 30% 이상씩 늘어나는 성장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후략) 한국일보 2002년 9월 2일자 김병주 기자


맥도날드 이후 가장 강력한 세계화 주도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스타벅스는 현재 국내에서도 연이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미 61개의 매장이 들어섰고 매출도 2001년 260억원에서 지난해 440억원으로 69.2% 급신장했다. 스타벅스의 급성장과 동시에 세계 각국에서는 스타벅스를 통한 세계화를 우려의 눈길로 바라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타벅스가 어느새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부터 넓게는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문화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스타벅스를 단순히 커피전문점으로 간주하기 보다는 우리 문화에 침투하고 있는 새로운 세계화의 물결로 인식하고 그것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Gill and Law, The Global Political Economy, Harvester Wheatsheaf, 1988
2. 신명순, <제3세계정치론>, 법문사, 1987
3. Paul A. Baran, The Political Economy of Growth (Harmondsworth, Penguin Books, 1973; first published 1957)
4. Anthony Giddens, 박찬욱 역, <질주하는 세계>, 생각의 나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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