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오페라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오페라의 기원
Ⅲ. 오페라의 종류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2.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3. 오페라 부파(Opera buffa)
4. 오페라 부프(Opera bouffe)
5.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
6. 오페레타(Operetta)
Ⅳ. 오페라의 구성
1. 대본
2. 아리아와 레치타티보
3. 서곡과 간주곡
4. 앙상블
5. 독창과 합창
6. 성악가와 성부
7. 발레
Ⅴ. 각 나라별 오페라의 특징
1. 프랑스의 오페라
2. 영국의 오페라
3. 독일의 오페라
4. 이탈리아의 오페라
5. 러시아의 오페라
6. 미국의 오페라
Ⅵ. 오페라 대표작
1. 오르페오와 유리디체-글루크(1774년, 파리)
2. 마술피리-모차르트(1791년, 빈)
3. 세빌리아의 이발사-로시니(1816년, 로마)
4. 리골레토-베르디(1851년, 베니스)
5. 트로이 사람들 - 베를리오즈(1863년-2부/1890년-1부)
6. 카르멘-비제(1875년, 파리)
7. 보리스 고두노프(1874년, 상트 페테르부르크)
8. 니벨룽의 반지-바그너(1876년, 바이로이트)
9.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 팔리아치-마스카니 / 레온카발로(1890년, 로마/1892년, 밀라노)
10. 투란도트-푸치니(1926년, 밀라노)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오페라는 르네상스 말기인 1597년에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 백작 저택에서 탄생하였다. 바르디 백작 저택에 모인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극의 부활을 목표로 그리스신화에서 취재한 새로운 음악극 《다프네》를 만들어서 상연하였다. 이것이 오페라의 효시로서, 독창을 주로 하고 악기 반주가 따르는 단성음악적(單聲音樂的)인 작품이었다. 이 악보는 남아 있지 않으며, 현재 가장 오래 된 오페라는 1600년에 상연된 《에우리디케》로서 대체로 앞서의 작품과 같은 사람들(대본 카치너, 작곡 페리, 리누치니)이 제작을 담당하였다. 이 두 작품이 성공을 거두자 비슷한 작품들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피렌체로부터 이탈리아 전역에 보급되어 오늘날 오페라의 기원이 되었다.
다음에 오페라는 베네치아에 보급되어 번창하였으며 베네치아악파(樂派)의 작곡가 몬테베르디는 오페라의 극적 성격을 높였다. 이 도시에는 1637년에 최초의 오페라극장이 개관되고 17세기 말에는 그 수가 약 15개소에 달하였다. 18세기 들어서 오페라는 나폴리에서 성행했으며 스카를라티나 페르골레시 같은 뛰어난 작곡가가 나타났다. 그러나 오페라는 벨 칸토 창법이 발달하여 그 후 점차 명가수의 기교(技巧)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으로 기울어져 갔다.
오페라는 17세기 후기부터 유럽 각국으로 옮겨가 프랑스에서는 륄리, 라모 등이 오페라의 프랑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영국에서는 퍼셀이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작품을 가지고 극과 음악의 통일이라는 점에서 오페라의 대개혁을 이룩하였다. 또 모차르트는 이탈리아오페라의 테두리 안에서 독일음악의 특색이 풍부한 명작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마적(魔笛)》 등을 작곡하였고, 베토벤의 작품으로는 《피델리오》가 있다. 19세기에 이르자 오페라에도 민족적인 색채가 짙어졌다. 베버의 《마탄의 사수》(1821)에 의하여 독일 낭만파의 오페라가 시작된다.
이탈리아에서는 로시니, 도니체티, 벨리니의 3대 거성이 현대로 이어지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양식을 완성하였다. 프랑스에서는 그랜드 오페라 양식이 성하여 마이어베어가 활약하였으며 오페라 코미크도 출현하였다. 19세기 중반에는 두 사람의 대작곡가가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나타나 오페라를 독특한 무대예술로 향상시켰다. 바그너는 종래와 같은 번호 오페라의 양식을 배제하고 종합예술작품으로서의 악극을 대성하였다. 대표작은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니벨룽겐의 가락지》 《파르치발》 등이다. 이탈리아에서는 베르디가 《리골레토》《라 트라비아타》 《아이다》 《오셀로》 등 많은 걸작을 남겼다.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는 구노와 토마가 우아한 오페라를 남겼으며 비제는 청신한 극적 음악을 작곡하였다. 19세기 중반부터 러시아에도 뛰어난 오페라가 나타났는데 글린카, 차이코프스키, 무소르크스키, 보로딘,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유명하다. 바그너와 베르디의 ---영향은 다음 시대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또 19세기 말의 이탈리아에는 베리스모(현실파)의 경향이 나타나서 마스카니, 레온카발로, 푸치니 등이 그 대표적인 작품을 작곡하였으며 독일에서는 R.슈트라우스가 바그너의 이상을 추구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는 프랑스에 드뷔시, 라벨, 뒤카가 있고 독일에서는 베르크의 《보체크》와 힌데미트가 유명하다.
러시아에는 프로코피예프, 쇼스타코비치 등이 있고 미국에 있는 스트라빈스키도 오페라를 작곡하였다. 영국에서는 브리튼의 《피터 그---라임즈》가 주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거슈윈 이래 많은 오페라가 제작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복지]기업의 사회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사원들의 사회 봉사 활동을 파악하고 있다. 즉 어떤 사원들이 어떤 내용의 사회 봉사를 어떻게 얼마나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 사원들의 하고 싶어하는 활동, 장소, 유형, 시간들을 묻고 사회 봉사를 하거나 하지 않는 이유, 동기들을 묻기도 한다.조사는 사원들에게 설문지를 돌리거나 컴퓨터 전산망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같은 조사 작업을 통해 기업은 직원들의 활동 상태를 파악, 포상 등에 반영하거나 신규 프로

  • 장애인을 위한 피아노 지도법, 바로크 건반음악의 지속저음[Basso Continuo]에 대한 고찰, Chopin’s Nocturne(쇼팽녹턴)
  • 오페라, 세속 모노디나 종교적인 콘체르토에 필수적으로 사용되었고, 18세기엔 작곡가들이 음악적 짜임새를 줄여나감에 따라 지속 저음 성부의 숫자가 점차 없어졌습니다. 반주에서 화성을 연주하지 말라는 지시가 일반적인 경향으로 되었으며, 19세기에는 기초적인 이론을 가르치는 것으로 전락했고 더 이상 실제 연주 때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2. 지속 저음 악기 – 지속 저음에 사용되는 악기는 시대, 장르,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작곡가들이 악기 사

  • [고전문학] 판소리에 대하여
  • 관한 논의로는 무가가 판소리보다 훨씬 전부터 있어 왔으며 서로 유사함이 많다는 점에서 무가제의 기원설이 거의 정설로 굳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예비적 고찰의 사설과 치레에서 사설은 그 개념적 복합성이 어원적 맥락을 달리하는 개념들이 길게 늘어놓음이라는 공통적 의미자질을 바탕으로 서로 섞여 쓰이는 과정을 통해 다의화(多義化)한 결과로 생각되고 치레는 행위에 내포된 의도의 면이 시대 변화와 함께 점차 희미해

  • [지역사회연구] 세계의 Global city 글로벌시티화와 한국의 현재
  • 고찰하기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현대인이 무의식중에 공고히 자리하고 있는 세계인적 인식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출발한다. 연구의 도입부에서는 글로벌시티 개념의 모호성으로 인하여 현대적 개념 정의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개념정의를 위해 대표적 글로벌시티 4곳을 소개하고 그 차이점을 통해 현대적 글로벌시티의 정체를 점검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의 글로벌시티인 서울은 ‘후발 글로벌시티’에 속함을 파악하였고, 그로 인해 선발주

  • [마케팅] 외식산업의 마케팅 활동
  • 관한 연구」2. 참고 사이트http://cafe.naver.com/outeat/9베니건스 http://www.bennigans.co.kr/T.G friday`s http://www.tgif.co.kr마르쉐 http://www.marche.co.kr http://www.foodservice.co.kr(한국외식사업연구소)http://www.skylark.co.kr(스카이락) 각 레스토랑 홈페이지http://www.foodit.co.krhttp://www.chosun.com(조선일보, 2002.2.09)http://www.nutritionkorea.com(한국식품영양재단)http://www.nanet.go.kr(국회도서관)http://www.tgifridays.com(T.G.I.F미국 홈페이지)http://www.bennigans.co.kr(베니건스 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